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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BOP 시장, 불황기의 블루오션
- 트렌드
- 모잠비크
- 마푸투무역관 이인규
- 2016-03-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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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BOP 시장, 불황기의 블루오션
- 전 세계 중산층 시장 포화, 40억 명 저소득층(BOP) 시장진출로 활로 모색 필요 -
- 박리다매형 제품 개발과 판매망 구축이 관건 -
□ 저소득층(BOP)의 개념
○ 1990년대 초반 러시아, 중국, 인도, 중남미 등이 폐쇄경제에서 개방경제로 이행하는 시기에 미국 경영학자 프라할라드(Prahalad) 등이 이들 국가의 저소득층에 주목하고, 서구 다국적 기업의 시장전략을 제안한 데서 비롯됨.
○ 세계 인구를 소득수준으로 분류하면 연소득 2만 달러 이상 7500만~1억 명, 1500달러 이상 2만 달러 미만 15억~17억5000만 명, 1500달러 미만 40억 명으로 구성할 수 있음.
○ 연소득 1500달러 미만인 저소득층 40억 명은 세계경제 피라미드의 밑부분(Bottom of the Pyramid, BoP)을 차지하는 가장 큰 규모의 소비자 그룹
세계경제 피라미드
출처 : Prahalad and Hart
□ BOP 시장 특성
○ 고소득, 중산층 시장에 대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반면 저소득층 시장은 구매력이 낮다는 이유로 기업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음.
○ BOP 시장에서 기업들이 언급하는 가장 어려움은 일인당 구매액이 작아 고정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임. 그러나 저가제품은 제품당 수익률이 낮으나 판매량이 크고 자본효율성이 높음.
○ 단순히 싸고 질 낮은 제품으로 BOP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려움.
- 40억 명의 저소득층 시장은 고소득 및 중산층과 확연히 다른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감한 기술혁신과 사업방식 전환이 필요
○ 주로 시골이나 도시 빈만가에 거주하는 BOP 시장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유통경로로는 접근이 어려우며 비정형적인 형태의 유통망을 구축이 사업성공의 관건이 됨.
- 방문판매, 노점상, 우체국, 경찰서 등 다양한 대안들이 존재
- 모잠비크는 비오피샵(BoP Shop)이라는 저가제품 전용의 독자적인 유통망을 구축
모잠비크 비오피샵
자료원 : KOTRA 마푸 투무역관
□ 모잠비크 BOP 제품 개발 및 판매 사례
○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6-watt SunKing Solar Home System)
- 모잠비크는 국가전력망이 미흡해 전체 가구의 60%가 전력망과 연결돼 있지 않음.
- 솔라홈시스템은 소형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 실내조명, 라디오, 휴대전화기 충전 등 최소한의 전력을 공급
- 구입가격이 100달러 내외로 다소 높으나 모잠비크 주민들은 배터리, 장작, 숯 등 연료 구입과 휴대폰 충전소 이용 등으로 월평균 10달러를 쓰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구매을 고려할 수 있음.
솔라홈시스템
자료원: www.kopernik.ngo
○ 숯불 스토브(BURN jikokoa)
- 모잠비크 가구의 75%가 조리용 연료로 숯만 사용하며 숯 구매에 월 25~35달러를 지출
- 번(BURN) 사의 숯불 스토브는 숯 사용량과 조리시간을 모두 50%씩 절감하도록 설계됐음.
- 케냐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가격은 38달러 선임.
번 스토브
자료원 : www.burnstoves.com
○ 에탄올 연료와 스토브(NDZiLO)
- 조리용 연료로 사용되는 숯은 건강에 해롭고 불편하며, 환경에 악영향을 미침.
- 클린스타(CleanStar) 사는 모잠비크의 주 작물인 카사바에서 에탄올을 추출하고 에탄올 스토브와 함께 판매하고 있음.
- 에탄올 스토브의 가격은 1450메티칼(약 30달러)이고 에탄올은 5리터 205메티칼(약 4달러), 1리터 60메티칼(약 1.2달러)임.
- 숯을 구매하는 데 월 25~35달러를 지출하는데 에탄올은 월 25달러 이하로 동등한 조리가 가능함.
- 클린스타 사는 방문판매와 소형 소매점망 구축을 병행해 스토브만 3만개를 판매하여 안정적인 연료판매 기반을 구축했음.
에탄올 스토브
자료원 : CleanStar
○ 카사바 맥주(Impala)
- 사브밀러(SABMiller) 사의 아프리카 최대 경쟁자는 가정에서 만드는 수제 맥주임.
- 사브밀러의 모잠비크 자회사 CDM은 카사바로 만든 임팔라(Impala) 맥주를 제조하는 데 성공하고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CDM은 현지인 입맛에 맞고 수입에 의존하던 원재료를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카사바로 대체함으로써 제조비용을 낮춤.
- 현재 CDM은 1500여 명의 농부들로부터 카사바를 구매하고 동시에 이 농부들을 판매망으로 활용함.
카사바 및 임팔라 맥주
자료원 : SABMiller
□ 시사점
○ BOP 개념이 확산되면서 다국적 기업이 시장 공략을 시도했으며 세계적으로 성공과 실패사례가 다수 존재
- 유니레버 매출의 절반 이상은 개도국에서 올리고, 주력 소비자는 개도국 중산층임.
- P &G는 PUR이라는 정수분말을 개발했으나 상업적으로 실패했고, 원조기구에서 구매해 보급했음.
- 스미토모화학은 방충모기장 개발해 50개국에 공급 중이고, 포리굴은 음료정화제를 30개국에 판매함.
- 한국에 잘 알려진 야쿠르트는 야쿠르트레이디에 의한 방문판매를 통해 현지 유통문제를 극복하고 있음.
○ 현재 모잠비크의 모습과 생활방식은 우리나라 1970년대와 유사한 점이 많으나 휴대폰 등 IT 제품의 수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소비행태의 차이도 큼.
- 일례로 모잠비크 여성들의 주된 화장품 구매 경로는 방문판매로 한국의 과거와 유사함.
- 반면 모잠비크 농민들에게 휴대폰을 이용한 물품 결제와 금융 거래가 일반화된 점은 큰 차이점임.
○ 우리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되 이에만 의존한 시장진출 전략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반드시 현지 주민과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전제돼야 함.
○ 현지의 생활습관을 파악해 박리다매가 가능한 제품을 설계한 뒤 현지 여건에 맞는 유통채널을 확보한다면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임.
○ 또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생활 여건에 유사한 점이 많은 바, 모잠비크 시장에 진출한다면 이를 기반으로 주변국으로 확산이 용이할 것임.
자료원 : CleanStar, The Fortune at the Bottom of the Pyramid, JETRO,SABMiller, BURN,
무역관 내부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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