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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호흡기질환 증가로 공기청정기 시장 각축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6-02-19
  • 출처 : KOTRA

 

쿠웨이트, 호흡기질환 증가로 공기청정기 시장 각축

- 호흡기질환 환자 증가로 알러지 제거 등 부가기능 포함된 공기청정기 인기 -

 

 

 

□ 쿠웨이트의 사회․자연적 요인, 공기청정기 수요 증가 유발

 

  호흡기질환 환자 증가

  - 쿠웨이트 보건청(MOH)에 따르면, 쿠웨이트 인구 17%가 호흡기질환을 겪고 있으며 성인의 15%, 아동의 16%가 천식을 앓고 있음.

 

  정유단지, 자동차 배출가스, 사막 모래폭풍으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 증가

  - 2~4월, 9~10월 모래폭풍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급증해 공기청정기 수요가 집중됨.

  - 쿠웨이트는 정유시설과 산업단지가 대기오염의 주원인임.

 

    쿠웨이트 대기오염 발생 지역

자료원: Scientific Research(2014.4)

 

  높은 실내공기 오염도에 대한 인식 증대

  - 쿠웨이트대학의 Fawaz S.Al-Anzi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쿠웨이트인들이 90%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냄. 집안 내 카페트 사용, 대형 쇼핑몰․카페에서는 흡연으로 인한 실내공기 오염도가 높아 심각한 건강 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밝힘.

 

□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시장현황

 

  GCC 지역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성장 초기단계임. 전문가들은 공기청정기 시장규모가 2020년까지 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전자제품 유통사, 공기청정기 판매 마케팅 강화

  - 공기청정기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HEPA 필터 장착 공기청정기, 최고 시장점유율 차지

  - GCC 지역에서 HEPA 필터, 전기집진기(Electro Precipitator)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은 50% 이상

  - 이 외에도 이온, 오존 발생 기술을 탑재한 공기청정기 판매율도 점진적으로 증가함.

 

GCC 시장 기술별 공기청정기 점유율

자료원: Future Market Insights(FMI)

 

 ○ 5년간 공기청정기 수입액 급증

  - 2014년 기준,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수입시장 규모 약 3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00% 증가

 

 ○ 수입시장 규모가 3000만 달러 이상임에도 쿠웨이트 내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고급제품은 독일, 헝가리, 미국에서 수입되고 중저가 제품은 UAE, 중국,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수입

  - UAE에서 수입되는 제품은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재수입품이 다수이며,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은 현지 조립생산제품임.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수입동향(HS Code 842139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0

총계

13,822

11,300

13,770

10,751

31,669

1

독일

3,705

554

750

1,362

12,973

2

헝가리

9

10

4

8

4,187

3

미국

 3,808

2,438

3,066

1,541

3,797

4

핀란드

177

658

363

62

2,116

5

UAE

427

57

26

44

2,005

6

중국

30

1,203

1,914

1,312

1,371

7

스위스

151

702

101

82

1,061

8

일본

256

54

274

160

487

9

사우디아라비아

1,340

185

418

1,714

482

10

터키

12

221

29

48

425

11

이탈리아

251

281

1,332

303

387

21

한국

1,034

803

751

759

102

자료원: Trade Map(2016.1.28)

 

□ 경쟁 동향 및 인기 제품

 

 ○ Blue Air와 같은 미국산 제품이 가장 선호됨.

  - 쿠웨이트 현지 유통업체에 따르면, 쿠웨이트 소비자들은 미국산 제품을 선호함. 이 외에도 Sharp, Panasonic, Hitachi의 공기청정기가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 H사, C사, L사 등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임.

 

 ○ 공기청정기 시장 선도기업들도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해 점유율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최근 NASA(미항공우주국)는 광촉매 생물전환 기술인 에어로사이드 기술(Airocide Technology)이 적용된 공기청정기를 개발해 GCC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음.

 

                        (단위: 달러)

상품명(제조사)

사진

유통가격

비고

Blue Air

(미국)

445

HEPA Silent 필터를 장착해 3단계로 공기 정화

Smokestop 필터를 통해 담배연기,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같은 오염가스 99.7% 정화.

1, 2단계 공기청정 작동 시 공기청정기로부터 소음 발생하지 않음. 25㎡의 공간에서 사용 가능

 Panasonic

(일본)

328

Super Alleru-buster, Green Tea Catechin and Antibacterial Enzyme의 3가지 필터를 장착. 17종류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및 알레르기 요인 99% 제거 효과

 H사

(한국)

115

가정 및 산업공간에서도 사용 가능.

HEPA 필터, PP 필터 장착해 4단계 공기청정.

자동 이온공급시스템과 아로마 향기를 탑재. 50~60㎡의 공간에서 사용 가능.

L사

(한국)

  

410

3단계 공기청정기능 탑재. HEPA 필터 장착해 독감바이러스 H1N1를 5분 안에 99% 제거하며, 에어워셔 기능으로는 NPI(Nano Plasma Ion)공기 제균. 알레르기 필터를 장착해 알레르기 원인물질 흡착. 작동 시 동작램프와 청정도램프로 공기청정 수준을 알 수 있음.

실내 공간 35㎡에서 최고 성능 발휘.

자료원: X-Cite, Souq.com

 

□ 수입규제 및 관세

 

  쿠웨이트에 수입되는 모든 공기청정기는 전자제품과 관련된 KUCAS 인증을 취득해야 함.

  - 쿠웨이트 산업통상부의 부서인 PAI(Public Authority for Industry)로부터 KUCAS(Kuwait conformity Assurance Scheme) 인증을 받아야만 쿠웨이트 수출이 가능함.

  - PAI가 인정한 인증/검사기관(Certification/Insection Bodies; CIB)이 발급한 성적서와 함께 쿠웨이트 기술기준을 만족함을 증명하는 적합 선언서를 제출해야 함.

  - 수출품 검사는 선적 전 또는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검사 후 TIR(Technical Inspection report)를 발급받음.

  - 수출품이 쿠웨이트 항구에 도착할 시 인증기관에서 발급한 TIR을 제출하면 통관이 완료됨.

   · 한국 KUCAS 인증기관: Intertek(Tel: 82-2-775-5255, Email: info.seoul.gs@intertek, http://korea.intertek-etlsemko.com)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관세는 수입송장가격의 5%임.

 

  현지 규격

  - 전력 220~240Vm 3핀 플러그, 50㎐ 등 현지 규격에 맞는 제품을 공급할 필요가 있음.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가격과 품질경쟁력으로 승부

  - 쿠웨이트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고가의 사치품으로 인식하는 것은 공기청정기 보급의 걸림돌임.

  - 가격이 높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

  - 따라서,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제품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승부해야 할 것임.

 

  무필터 공기청정기 선호

  - 쿠웨이트 소비자들에게 공기청정기 유지비용은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임. 필터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해당 필터가 오염원이 되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임.

  - 필터 교체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므로 유지비용이 낮은 무필터 공기청정기를 선호함.

 

  HEPA 필터 외에도 특정 기능을 강조한 제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해야 함.

  - 기본적인 공기청정 기능에 제습 기능, 알레르기 필터, 음이온 배출, 무소음 기능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경쟁제품과 차별화를 하는 동시에 가격대비 성능을 높여야 함.

 

  호흡기질환 환자를 주요 타깃으로 한 공기청정기 마케팅이 필요

  - 쿠웨이트 내 호흡기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진드기, 꽃가루, 모래먼지, 대기오염에서 오는 화학물질 제거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서 홍보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현지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이 중요

  - 필터 교환, 반품 및 A/S에 신속 대처가 가능한 에이전트를 발굴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필수적임.

 

쿠웨이트 공기청정기 취급 에이전트 목록

회사명

브랜드

웹사이트

연락처(Tel)

Xcite(Yusuf A. Al-Ghanim Co.)

Blue Air

www.xcite.com

965-180-3535

Essa Hussain Al-Yousifi & Son Co

Panasonic

www.yousifi.com.kw

965-180-2828

Ali Al-Ghanim & Sons Group

Hyundai

www.ali-alghanim.net

965-186-6666

Al-babtain & Sons Group

LG

www.albabtaingroup.com.kw

965-2434-6848

 

 

자료원: Trade Map, 바이어 인터뷰 종합, 한국산업기술시험원, FMI 및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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