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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뱅크의 로봇 페퍼가 그리는 일본발 4차 산업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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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6-02-15

 

소프트뱅크의 로봇 페퍼가 그리는 일본발 4차 산업혁명

- 소매점포, 관광, 개호 및 의료 서비스 등 어느 분야에서든 활약 가능한 페퍼로의 도약 -

- 궁극적으로는 로봇+AI, 로봇+IoT 기술 활용 사회변혁을 -

- 로봇기술과 연계 가능 앱 솔루션 보유 국내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 -

 

 

 

일본 대표 통신사업자 소프트뱅크는 2016년 1월 27일~28일 도쿄 시오도메에서 개최된 자사의 Pepper World 2016 전시회에서 인간형 로봇 페퍼가 그리는 미래를 소개, 소프트뱅크의 로봇 전략 및 향후 사업 추진 방향도 함께 공개했다.

 

□ 소프트뱅크, Pepper for Biz 사업 본격 추진 돌입

 

 ○ 소프트뱅크가 2015년 6월 판매를 시작한 로봇 페퍼, 12월까지 발매한 일반 개인용 총 물량 7000대가 매진

  - 2015년 생산능력으로는 매달 1000대 발매가 가능했던 상황으로, 발매와 거의 동시에 해당 월 발매분이 매진되는 등 인기행진

 

 ○ 2015년 10월부터는 페퍼 활용 사업영역을 확장, 기업용 모델인 ‘Pepper for Biz’ 서비스를 개시. 현재 일본 전국 500여 개 기업이 법인용 페퍼를 도입한 상황

  - 일반 판매 중인 페퍼 기반, 접수 등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앱을 표준 탑재한 모델을 매월 5만5000엔의 렌탈 플랜으로 제공

  - 본 모델은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의 커스터마이징, 여러 관리자의 웹 일괄 관리 등이 가능하며, 접객 대상자들과의 상호 작용 분석 및 정보 축적 기능도 보유

  - 프리미엄 지원 및 유지보수 서비스도 갖추고 있음.

 

 ○ Pepper World 2016에서 소프트뱅크는 법인용 페퍼 보급 본격 추진을 위한 ‘로봇 애플리케이션 마켓 for Biz’와 ‘Pepper for Biz 아틀리에’ 사업 추진을 발표

  - 법인용 페퍼를 사용 중인 기업은 2월 22일 오픈되는 ‘로봇 애플리케이션 마켓 for Biz’를 이용, 자사의 페퍼 활용 목적에 맞는 로봇 앱을 선택,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

  - ‘Pepper for Biz 아틀리에’는 법인용 페퍼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들의 직접 상담 창구로 2월 1일부터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에서 순차적으로 오픈

 

□ 소프트뱅크의 Pepper World 2016 전시회, 페퍼가 변화시킬 미래를 소개

 

 ○ 소매점에서의 서비스, 접수와 관광안내, 개호 및 의료서비스,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등 네 가지 분야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소프트뱅크는 페퍼의 진화를 꾀하는 중

 

 ○ (소매점 서비스) 소프트뱅크 매장에서 휴대폰 구매를 희망하는 손님 접객이 대표적으로, 분야 구분 없이 현재도 다양한 업종에서의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음.

  - 네스까페의 경우, 150개 점포에서 도입. 고객이 본인의 취향을 페퍼의 안내에 따라 선택하고 페퍼가 고객의 취향에 적합한 커피머신을 안내해주는 방식을 활용, 매상 15% 증가

 

네스까페의 도입을 설명하는 소프트뱅크 미야우치 사장

자료원: Pepper World 2016(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바리스타 복장으로 네스까페 서비스를 설명하는 페퍼

자료원: Pepper World 2016(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접수와 관광안내) 기업 접수처 담당자로서의 페퍼 활용 및 방일 관광객 대상 다국어 관광 안내원으로의 활용도 기대

  - 추후 인공지능 기능 강화로 얼굴 인식을 통한 방문자 접수, 방문자 안내 기록 빅데이터화를 통한 사후 고객관리 활용까지도 계획 중

 

 ○ (개호 및 의료서비스) 체성분 분석, 건강검진 결과 등을 페퍼가 인식, 월·연간 누적 결과를 바탕으로 페퍼가 고객의 현재 건강상태를 설명해주는 카운슬러로서의 활용 사업을 추진 중

  - 귀여운 얼굴을 지닌 페퍼의 친근한 목소리, 말투로의 건강 조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만 하는 상황에 대한 공포감 등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기대

  - 개호시설의 레크리에이션 담당자로서의 역할도 가능

 

체성분 분석 결과를 페퍼로부터 안내 받는 고객

자료원: Pepper World 2016(KOTRA 도쿄 무역관 직접 촬영)

 

 ○ (교육서비스) 초등학생도 배울 수 있는 간단한 페퍼의 운영체계 활용 앱 프로그래밍 교육 솔루션에 주목

  - 어린이들에게 ‘귀여운 존재’로 인식되는 페퍼가 매개체가 돼 ‘공부,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어려운 것’이라는 부담감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기대

 

Localized Text 상자에 페퍼가 말하게 하고 싶은 문장을 입력,

Say Text 상자로 연결해 페퍼의 대화를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데모

자료원: Pepper World 2016(RBBTODAY.COM)

 

□ 2016년은 소프트뱅크의 로봇 원년, 이제는 로봇+AI, 로봇+IoT 시대로 진입할 것

 

 ○ 소자고령화(少子高齡化) 사회에 진입한 일본, 약 83%의 기업이 인재 부족을 겪는 시점. 더욱 심각해 질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사로서의 역할을 페퍼에 기대하는 소프트뱅크

  - 일본의 2015년 노동 인구는 7682만 명, 2045년에는 2015년 대비 약 30% 감소한 5353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됨.

 

 ○ 소프트뱅크 미야우치 사장은 2016년은 자사의 스마트로봇 원년이라 표현, 현재 GE헬스케어와 같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페퍼 애플리케이션 파트너‘로 인증 받은 기업이 200개를 돌파한 상황으로 페퍼 하나로 모든 생활·사업체계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은 갖춰진 상황이라 표현

 

 ○ 또한, 미야우치 사장은 일본발 로봇 페퍼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서 로봇+사물인터넷(IoT), 로봇+인공지능(AI)의 방향으로 사회변혁을 이끌어갈 것이라 밝힘.

 

 ○ 페퍼의 해외 전개 역시 검토 중인 상황으로, 이르면 올해 안에 시작하게 될 것임.

  - 소프트뱅크로보틱스 토미자와 사장은 해외사업 우선 전개 지역 등은 아직 밝힐 수 있는 단계가 아니며, 전반적인 검토 단계라고 설명

 

□ 시사점

 

 ○ 소프트뱅크가 그리는 궁극의 미래는 페퍼가 과거 애플 아이폰과 같은 역할을 하는 세상으로, 페퍼를 중심으로 새로운 관련 IT산업의 활성화까지 기대하고 있는 상황

  - 아이폰 출시 이후 애플리케이션 시장이란 개념이 새롭게 등장, 스타트업 생태계가 구성됐던 것과 같은 페퍼 중심의 새로운 IT 세상을 그리고 있는 것이 소프트뱅크

 

 ○ 특히, 이번 Pepper World 2016 간담회에서 소프트뱅크 미야우치 사장과 소프트뱅크로보틱스 토미자와 사장이 강조한 것은 로봇+인공지능(AI), 로봇+사물인터넷(IoT) 기술 융합을 통한 산업 발전. 관련 분야 유망 기술, 서비스를 보유한 한국 유망 기업의 소프트뱅크와의 협력이 기대되는 상황

 

 ○ 토미자와 사장이 밝힌 바와 같이, 소프트뱅크는 페퍼의 해외 전개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으로, 유망 국내기업은 소프트뱅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전개도 꾀해볼 수 있을 것임.

 

 ○ 이와 관련해 소프트뱅크와의 협력 기반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AI, IoT 등 로봇과 연계 활용 가능한 앱 서비스 등 관련 유망 솔루션을 보유하는 국내 IT기업, 스타트업은 ektakebe@kotra.or.jp, invest@kotra.or.jp로 기업 소개서 등 자료를 송부해주시기 바람.

  - KOTRA 도쿄 무역관은 소프트뱅크와의 협력 기회를 지속 발굴할 예정으로, 추후 관련 행사 등 추진 시 자료 송부 기업 대상 개별 행사 안내 등을 지원할 예정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및 각 일간지,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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