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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2-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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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경기회복에 힘입어 성장가능성 열려있어 -
- 미국 프랜차이즈는 10개의 비즈니스라인으로 구성 -
□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미국에서의 프랜차이즈
- 미국에서 선호되는 프랜차이즈 형식은 사업형 프랜차이즈로 프랜차이즈 가맹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고 사업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일괄 수령함.
- 이때 공급되는 전체 시스템은 마케팅 비용, 전략·계획, 운영 매뉴얼, 품질 관리, 지속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 등이 존재함.
- 사업형 프랜차이즈는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체들을 아우르고 있으며 국제 프랜차이즈협회에서 정한 사업형 프랜차이즈는 10개의 비즈니스 라인으로 분류됨.
- 10개의 비즈니스 라인은 자동차, 상업 및 주거 서비스, 퀵서비스 레스토랑(패스트푸드), 일반 레스토랑, 숙박, 부동산, 소매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개인서비스가 있음.
○ 시장동향 및 전망
- 2015년 미국 경제시장은 소비자들의 지출 증가와 부동산 시장의 회복으로 현재 회복세에 접어들었으며 2016년에도 미국 경제상황은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예측됨.(IHS 경제컨설팅 자료)
- 2015년 미국에 설립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는 2014년과 비교해 약 1.7% 올랐으며 프랜차이즈 고용시장은 3.0% 증가했고,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체적으로 5.6% 증가함.
- 2016년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는 2015년과 마찬가지로 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프랜차이즈 시장이 고용상황은 2016년에도 밝을 것으로 전망됨. 2016년 프랜차이즈 고용시장은 3.1%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2.7%의 증가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됨.
- 프랜차이즈 시장의 연평균 2.7%의 고용 증가율은 미국 전체 산업 고용성장률보다 0.5% 높은 수치
프랜차이즈 시장 지난 3년간 성장률
자료원: IHS Report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자료원: IHS Report
□ 비즈니스 라인별 동향 및 전망
○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설립된 사업체 수는 2015년 1.7% 증가했으며 2016년에도 같은 성장률이 예측됨.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체수는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고 소비재 및 서비스업 프랜차이즈들 또한 1.9%의 설립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됨.
프랜차이즈 설립 수 전망
○ 자동차 프랜차이즈 시장
- 자동차 부품과 공급처, 부품 딜러, 렌탈 및 리스, 수리 및 정비 서비스 등이 포함됨.
- 상업용 자동차 분야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미국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지난 2015년 9월 For-Hire Truck Tonnage Index(자동차운송을 통한 한달 평균 물류량)는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치 기록함.
- 소비자들의 자동차에 대한 지출은 2016년 4.3%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2016년 자동차 프랜차이즈 시장의 생산량은 4.6%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시장의 고용률 또한 3.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상업 & 주거용 서비스
- 건설과 개발, 시공, 대형 건설, 시설 지원 서비스, 건물 및 주택 서비스, 폐기물 관리 등이 포함
- 미국 내 가계 서비스 분야에서의 지출은 2016년 4.4%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시장의 매출은 2015년 5.9% 상승했지만 2016년 잠시 주춤할 것으로 전망됨. 부동산과 관련된 건설업은 2015년과 2016년 11~14% 증가했고, 이는 부동산 건설업과 관련된 고용시장을 활발하게 할 것으로 예측됨.
○ 소매 음식
- 식·음료점, 편의점, 출장요리업체, 음식 서비스 계약업자들, 베이커리 등이 포함됨.
- 10개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라인 중 가장 성장이 더딘 비즈니스 라인으로 평가되며, 미국 소비자들의 외식 성향이 높아지며 소매 음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은 것으로 파악됨.
- IHS조사기관은 소매음식 시장의 2016년 판매율은 3.1%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으며 고용시장의 성장률은 3.2%로 전망함.
○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 정식적인 풀 서비스 레스토랑을 지칭함.
- 고용시장의 회복, 기름 값 저하, 최소임금의 증가 등과 같은 경제적 요소들이 합쳐져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지출은 높아짐.
- 기름 값이 저하되면서 소비자들은 가정에서의 식사보다는 외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조사됨.
- 2015년 6.1%의 성장률을 보인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시장은 2016년에는 더 빠른 성장률인 6.3%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또한, 시장이 성장하며 고용률도 3.3%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IHS 기관은 미국 경제가 회복과 함께 고용시장의 활성화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늘어나고 있음. 이는 더 많은 소비와 통근시간을 의미함. 이로 인해 외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2016년 패스트푸드 가맹점들은 현재의 가맹수보다 1.6% 더 많이 설립될 것으로 예측되며 그로인한 시장 관련 고용 증가율도 3.3%로 증가될 것임. 시장 전체 매출도 6.3%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 음식 지출(레스토랑 제외)
자료원: IHS
○ 숙박 프랜차이즈
- 호텔과 모텔, 기타 숙소 등을 포함함.
- 몇 년간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준 비즈니스라인이며 2016년 성장률은 6.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프랜차이즈
- 셀프스토리지, 부동산 임대 및 중개업자, 부동산 관리, 기타 부동산 관련 활동 포함
- 2016년 미국 금리인상으로 미국 내 Mortgage 이자율도 높아질 것이라 예측되나, 현재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만큼의 이자율 증가는 아닐 것으로 전망됨.
- 미국 금리는 2016년 4분기까지 총 1% 증가할 것이라 예측되며 30년 Mortgage 이자율은 현재보다 0.7%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시장의 총생산량 증가율은 2016년 전년도 대비 5.7% 오를 것으로 예측되며 고용성장률 또한 2015년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소매 상품 및 서비스
- 가정용품, 가전제품, 건설자재 및 장비/용품 판매업자, 건강 케어 점포, 의류점, 선물 상점, 렌탈, 사진서비스, 도서 및 음반점들 포함함.
- 소매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매출량 성장률은 2016년 4.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용품, 의류 및 액세서리 용품들의 매출 성장률은 2016년 약 3%정도로 조금 더딜 것으로 전망됨.
○ 비즈니스 서비스
- 데이터 처리 서비스, 보험중개, 사무실 관리, 직업 안내, 조사 서비스, 세무 관련, 중장비 리스 등을 포함
- 세무 관련 직업은 2016년 2.0% 고용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됐고, 건설관련 직업 또한 4.4%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개인 서비스
- 교육, 건강관리 서비스, 오락 및 휴양, 세탁, 수의, 대출, 개인 운송 등을 포함
- 2016년 소비자들의 개인서비스에 관한 소비는 전년도 대비 4.5% 오를 것으로 전망되며 고용 성장률도 2.5%에서 4.9%로 높은 증가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 시사점
○ LA 인근 한국 프랜차이즈들은 음식관련 프랜차이즈 많아
- 최근 비비고,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BBQ치킨, 백정, 카페베네, 탐앤탐스와 같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들이 미국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미국시장은 한국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비시장임.
- 현재 미국의 레스토랑 및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등과 같은 사업의 전망이 밝은 만큼 한국기업들의 진출의 기회가 생길 수 있음.
○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과 함께 프랜차이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국가임. 또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규제가 많은 나라이기도 함.
- 가장 대표적인 규제가 연방정부의 Franchise Rule이며, 주마다 프랜차이즈 관련 규제, 투자 법안, 관계 정의 법안 및 신규 비즈니스 설립에 대한 제재가 약간의 차이가 있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하는 한국 업체분들은 프랜차이즈 사업 설명회나 가맹점 모집 이전에 미리 현지의 관련법들에 대해 숙지하고 전문가들을 통해 법률 상담을 받아야 함.
○ 캘리포니아의 프랜차이즈 투자법은 캘리포니아에서 프랜차이즈를 모집 및 판매하기 이전에 캘리포니아 주 정부에 등록할 것을 의무화하고 두 명 이상의 사업자 사이에서 문서나 구두로 이루어진 계약의 합의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규정
-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사업주가 규정한 마케팅 플랜이나 시스템에 의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또는 유통에 대한 판권을 거래 제의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됨.
- 가맹점의 사업은 프랜차이즈 사업주의 등록 상표나 상호, 로고, 광고 등의 상업적인 기호 사용과 충분한 연관이 있어야 함.
- 가맹점은 필히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자료원: IHS Report, Forbe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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