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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2-17
  • 출처 : KOTRA

     

美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경기회복에 힘입어 성장가능성 열려있어 -

- 미국 프랜차이즈는 10개의 비즈니스라인으로 구성 -

 

 

 

□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미국에서의 프랜차이즈

  - 미국에서 선호되는 프랜차이즈 형식은 사업형 프랜차이즈로 프랜차이즈 가맹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고 사업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일괄 수령함.

  - 이때 공급되는 전체 시스템은 마케팅 비용, 전략·계획, 운영 매뉴얼, 품질 관리, 지속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 등이 존재함.

  - 사업형 프랜차이즈는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체들을 아우르고 있으며 국제 프랜차이즈협회에서 정한 사업형 프랜차이즈는 10개의 비즈니스 라인으로 분류됨.

  - 10개의 비즈니스 라인은 자동차, 상업 및 주거 서비스, 퀵서비스 레스토랑(패스트푸드), 일반 레스토랑, 숙박, 부동산, 소매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개인서비스가 있음.

 

 ○ 시장동향 및 전망

  - 2015년 미국 경제시장은 소비자들의 지출 증가와 부동산 시장의 회복으로 현재 회복세에 접어들었으며 2016년에도 미국 경제상황은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예측됨.(IHS 경제컨설팅 자료)

  - 2015년 미국에 설립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는 2014년과 비교해 약 1.7% 올랐으며 프랜차이즈 고용시장은 3.0% 증가했고,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체적으로 5.6% 증가함.

  - 2016년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수는 2015년과 마찬가지로 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프랜차이즈 시장이 고용상황은 2016년에도 밝을 것으로 전망됨. 2016년 프랜차이즈 고용시장은 3.1%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2.7%의 증가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됨.

  - 프랜차이즈 시장의 연평균 2.7%의 고용 증가율은 미국 전체 산업 고용성장률보다 0.5% 높은 수치

 

프랜차이즈 시장 지난 3년간 성장률

자료원: IHS Report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자료원: IHS Report

 

□ 비즈니스 라인별 동향 및 전망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설립된 사업체 수는 2015년 1.7% 증가했으며 2016년에도 같은 성장률이 예측됨.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체수는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고 소비재 및 서비스업 프랜차이즈들 또한 1.9%의 설립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측됨.

 

프랜차이즈 설립 수 전망

 

 ○ 자동차 프랜차이즈 시장

  - 자동차 부품과 공급처, 부품 딜러, 렌탈 및 리스, 수리 및 정비 서비스 등이 포함됨.

  - 상업용 자동차 분야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미국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지난 2015년 9월 For-Hire Truck Tonnage Index(자동차운송을 통한 한달 평균 물류량)는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치 기록함.

  - 소비자들의 자동차에 대한 지출은 2016년 4.3%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2016년 자동차 프랜차이즈 시장의 생산량은 4.6%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으며 시장의 고용률 또한 3.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상업 & 주거용 서비스

  - 건설과 개발, 시공, 대형 건설, 시설 지원 서비스, 건물 및 주택 서비스, 폐기물 관리 등이 포함

  - 미국 내 가계 서비스 분야에서의 지출은 2016년 4.4%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시장의 매출은 2015년 5.9% 상승했지만 2016년 잠시 주춤할 것으로 전망됨. 부동산과 관련된 건설업은 2015년과 2016년 11~14% 증가했고, 이는 부동산 건설업과 관련된 고용시장을 활발하게 할 것으로 예측됨.

 

 ○ 소매 음식

  - 식·음료점, 편의점, 출장요리업체, 음식 서비스 계약업자들, 베이커리 등이 포함됨.

  - 10개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라인 중 가장 성장이 더딘 비즈니스 라인으로 평가되며, 미국 소비자들의 외식 성향이 높아지며 소매 음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은 것으로 파악됨.

  - IHS조사기관은 소매음식 시장의 2016년 판매율은 3.1%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으며 고용시장의 성장률은 3.2%로 전망함.

 

 ○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 정식적인 풀 서비스 레스토랑을 지칭함.

  - 고용시장의 회복, 기름 값 저하, 최소임금의 증가 등과 같은 경제적 요소들이 합쳐져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지출은 높아짐.

  - 기름 값이 저하되면서 소비자들은 가정에서의 식사보다는 외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조사됨.

  - 2015년 6.1%의 성장률을 보인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시장은 2016년에는 더 빠른 성장률인 6.3%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또한, 시장이 성장하며 고용률도 3.3%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 IHS 기관은 미국 경제가 회복과 함께 고용시장의 활성화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늘어나고 있음. 이는 더 많은 소비와 통근시간을 의미함. 이로 인해 외식과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2016년 패스트푸드 가맹점들은 현재의 가맹수보다 1.6% 더 많이 설립될 것으로 예측되며 그로인한 시장 관련 고용 증가율도 3.3%로 증가될 것임. 시장 전체 매출도 6.3%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 음식 지출(레스토랑 제외)

   

자료원: IHS

 

 ○ 숙박 프랜차이즈

  - 호텔과 모텔, 기타 숙소 등을 포함함.

  - 몇 년간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준 비즈니스라인이며 2016년 성장률은 6.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프랜차이즈

  - 셀프스토리지, 부동산 임대 및 중개업자, 부동산 관리, 기타 부동산 관련 활동 포함

  - 2016년 미국 금리인상으로 미국 내 Mortgage 이자율도 높아질 것이라 예측되나, 현재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만큼의 이자율 증가는 아닐 것으로 전망됨.

  - 미국 금리는 2016년 4분기까지 총 1% 증가할 것이라 예측되며 30년 Mortgage 이자율은 현재보다 0.7%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

  - 부동산 시장의 총생산량 증가율은 2016년 전년도 대비 5.7% 오를 것으로 예측되며 고용성장률 또한 2015년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소매 상품 및 서비스

  - 가정용품, 가전제품, 건설자재 및 장비/용품 판매업자, 건강 케어 점포, 의류점, 선물 상점, 렌탈, 사진서비스, 도서 및 음반점들 포함함.

  - 소매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매출량 성장률은 2016년 4.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용품, 의류 및 액세서리 용품들의 매출 성장률은 2016년 약 3%정도로 조금 더딜 것으로 전망됨.

 

 ○ 비즈니스 서비스

  - 데이터 처리 서비스, 보험중개, 사무실 관리, 직업 안내, 조사 서비스, 세무 관련, 중장비 리스 등을 포함

  - 세무 관련 직업은 2016년 2.0% 고용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됐고, 건설관련 직업 또한 4.4%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개인 서비스

  - 교육, 건강관리 서비스, 오락 및 휴양, 세탁, 수의, 대출, 개인 운송 등을 포함

  - 2016년 소비자들의 개인서비스에 관한 소비는 전년도 대비 4.5% 오를 것으로 전망되며 고용 성장률도 2.5%에서 4.9%로 높은 증가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 시사점

  

 ○ LA 인근 한국 프랜차이즈들은 음식관련 프랜차이즈 많아

  - 최근 비비고,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BBQ치킨, 백정, 카페베네, 탐앤탐스와 같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들이 미국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미국시장은 한국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소비시장임.

  - 현재 미국의 레스토랑 및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등과 같은 사업의 전망이 밝은 만큼 한국기업들의 진출의 기회가 생길 수 있음.

  

 ○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과 함께 프랜차이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국가임. 또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규제가 많은 나라이기도 함.

  - 가장 대표적인 규제가 연방정부의 Franchise Rule이며, 주마다 프랜차이즈 관련 규제, 투자 법안, 관계 정의 법안 및 신규 비즈니스 설립에 대한 제재가 약간의 차이가 있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하는 한국 업체분들은 프랜차이즈 사업 설명회나 가맹점 모집 이전에 미리 현지의 관련법들에 대해 숙지하고 전문가들을 통해 법률 상담을 받아야 함.

     

  캘리포니아의 프랜차이즈 투자법은 캘리포니아에서 프랜차이즈를 모집 및 판매하기 이전에 캘리포니아 주 정부에 등록할 것을 의무화하고 두 명 이상의 사업자 사이에서 문서나 구두로 이루어진 계약의 합의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규정

  -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사업주가 규정한 마케팅 플랜이나 시스템에 의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또는 유통에 대한 판권을 거래 제의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됨.

  - 가맹점의 사업은 프랜차이즈 사업주의 등록 상표나 상호, 로고, 광고 등의 상업적인 기호 사용과 충분한 연관이 있어야 함.

  - 가맹점은 필히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자료원: IHS Report, Forbe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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