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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기업의 메카! 독일 함부르크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기하
  • 2016-02-03
  • 출처 : KOTRA

 

스타트업 기업의 메카! 독일 함부르크

- 세계적 스타트업 기업들이 설립하는 도시 함부르크 -

- 꾸준히 성장하는 함부르크 스타트업 시장에 관해 -

 

 

 

□ 함부르크 스타트업 시장

 

 ○ 스타트업 투자액이 급증 중인 독일

  - 글로벌 회계법인 언스트앤영사에 따르면, 2015년 독일 내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액은 약 31억 유로(약 4조63억 원)으로 유럽 내 1위를 기록

  - 독일 내에서도 특히 본 무역관이 소재하는 함부르크는 2억9600만 유로(약 3884억8000만 원)의 투자금액을 보이며 독일 도시 내 2위를 차지

  - 독일 정부에서도 실업률을 완화시키는 방안으로 스타트업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지속적인 정책 결과 투자액이 2014년의 16억 유로(약 2조998억7000만 원)에서 2배 가까이 증가함.

 

 ○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 기업 개요

  - 함부르크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도시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기업이 활발하게 활동 중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 기업들의 분야별 분포

                        (단위: 개사)

분야

금융

핀테크

게임

미디어

식품

기술

서비스

패션

기타

총합

기업 수

112

16

24

64

33

53

82

15

38

437

자료원: Startup Monitor (http://monitor.hamburg-startups.net/)

 

  - 현재 약 440개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스타트업 기업 전문 홈페이지에서 관리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설립되는 기업의 수는 증가 중

  - 함부르크 소재 약 440개의 기업 중 250~300개의 기업은 지난 7년간 설립된 기업들임.

 

최근 10년간 연도별 함부르크 내 스타트업 기업 설립 현황

                        (단위: 개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기업

3

2

7

15

28

41

71

138

117

2

주: 2016년은 1월까지만 등록된 기록 기재

자료원: Startup Monitor(http://monitor.hamburg-startups.net/)

 

  - 현재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 기업 중 ‘금융’ 분야의 기업체 수가 가장 많지만, ‘게임’ 분야의 종사자 수가 가장 많다는 것도 주목할 부분임.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 기업 분야별 근로자 현황

                        (단위: 명)

분야

금융

핀테크

게임

미디어

식품

기술

서비스

패션

기타

총합

종사자

1145

373

1618

552

146

350

524

52

139

4899

자료원: Startup Monitor (http://monitor.hamburg-startups.net/)

 

  - 거래처를 B2C(Business to Consumer)로 두는 기업이 가장 많으며, B2C와 B2B(Business to Business)를 거래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 전체 스타트업 기업 중 약 84%를 차지함.

  - 함부르크 스타트업 기업들의 마케팅 대상 형태는 가장 다수를 차지하는 B2C와 B2B, B2D(Business to Developer), C2C(Consumer to Consumer) 그리고 B2E(Business to Employees) 형태 순임.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 기업의 거래처 분류

형태

B2C

B2B

B2D

C2C

B2E

합계

기업 수

339

316

40

33

36

764

자료원: Startup Monitor (http://monitor.hamburg-startups.net/)

 

□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비법

 

 ○ 성공비법 1: 스타트업 도시인 함부르크시의 적극적인 지원

  - 지난 1월 12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독일의 사회민주당(SPD)과 함부르크시는 함부르크 내 발전 가능한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 육성을 위해 1억 유로(약 1312억5000만 원)를 지원하기로 결정

  - 해당 자금은 시장 진입을 목적으로 하는 스타트업 기업에 최소 500만 유로부터 1000만 유로까지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독일 사회민주당 경제부 측에서는 이 프로젝트는 'Altes Geld für junge Ideen(기성층의 자본을 청년층의 아이디어로!)'라는 슬로건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밝힘.

  - 청년층 육성을 위한 지원 적극적

 

 ○ 성공비법 2: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 제공

  - 함부르크 내 스타트업 기업들의 세부 정보들은 Next Media, Hamburg Start up monitor 등의 스타트업 전문 홈페이지를 통해 기재돼 있어 정보 접근성이 용이함.

  - 보다 젊은 층의 CEO가 있다는 특징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들은 SNS 매체를 활용해, 쉽게 정보를 제공함.

 

 ○ 성공비법 3: 소비자와 소통을 통한 상품 개선 및 보완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상품을 개발 및 도입한 많은 함부르크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빠르게 소통해, 상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문제가 생길 시 이를 보완함.

  - 이러한 조속한 상품 개선이 기존 기업들보다 빠른 성공에 기여했다고 여길 수 있음.

 

 ○ 성공비법 4: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지원하는 독일 사회

  - 독일 정부는 청년 실업의 해결책으로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장려하는 정책을 실행

  - 독일 내 글로벌 기업들은 프로젝트 정책의 일환으로 청년들의 스타트업 기업 창업 육성 장려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하는 경우가 다수

  -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상품 출원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실무자들과의 직접적인 컨택을 통해 견식을 넓히고 성장함.

 

□ 프로젝트 실행 사례

 

 ○ 사례 1: Gamecity Hamburg(게임의 도시, 함부르크)

  - 2003년부터 함부르크시는 ‘Gamecity Hamburg’라는 프로젝트로 게임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육성 및 지원

  - 2000여 명의 관련 종사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함부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 관련 기업들이 서로 협업할 수 있는 배경을 구축

  - 그 결과, 게임과 관련된 기업들 약 150개사가 연결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함부르크를 독일 내 제 1의 게임 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 중임.

 

 ○ 사례 2: Media & Digital City Hamburg(미디어와 디지털의 도시, 함부르크)

  - Rudolf Augstein사, Heinrich Bauer사, John Jahr사, 그리고 Axel Springer사까지 함부르크는 오랜 시간 언론의 중심 도시로 주목받음.

  - 함부르크는 Kreativegesellschaft Hamburg 또는 the Interessengemeinschaft Hamburger Musikwirtschaft(IHM)와 같은 미디어와 디지털산업 분야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음.

  - 해당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타 도시보다 더 쉽게 마켓 접근성을 가질 수 있으며, ‘미디어와 디지털의 도시, 함부르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관리됨.

 

□ 시사점

 

 ○ 스타트업 기업이 청년 실업의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는 한국

  - 청년 실업이 늘어남에 따라 독일과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스타트업이 청년 실업의 해결책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음.

  - 독일의 스타트업 시장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타 대기업의 사회 육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근 큰 관심 속에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는 중임.

  - 스타트업 기업이 한국에서도 해결책으로 제시되며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독일 스타트업 시장을 주목해야 함.

 

 ○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마케팅 차용

  - 함부르크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기업의 위치나 물리적 상품 등에 얽매이지 않고 온라인 기술을 이용해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음.

  - 이를 고려해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이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차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Startup Monitor 홈페이지, Next media 홈페이지, 언급 기업 공식홈페이지, Gruenders Zene 등 언론 종합 및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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