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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착한성분' 유아용품 인기몰이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이정선
  • 2016-02-03
  • 출처 : KOTRA

 

덴마크, ‘착한성분’ 유아용품 인기몰이

- 건강에 대한 관심 최고조, 덴마크 부모 사이 친환경․유기농 유아용품 인기 -

- 깐깐한 소비자, 유기농 인증뿐만 아니라 유럽풍 디자인까지 꼼꼼히 따져 구매 -

 

 

 

□ 덴마크 친환경(유기농 포함) 유아용품 시장 개황

 

 ○ 덴마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1년 덴마크의 친환경 제품 수입은 약 15억 크로네(2억2000만 달러)에서 2014년에는 19억 크로네(2억8000만 달러) 수준으로 꾸준한 성장세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프리미엄 제품(친환경+유기농 제품)이 덴마크 전체 유아용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4년 0.9%에서 2019년에는 1.9%에 달할 전망

 

  - 덴마크 최초의 유기농(Organic) 유아용품 매장 Nuno의 대표 Anni Vedel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일체의 화학용품이나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는 ‘착한성분’ 제품만을 구입하는 부모가 늘고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친환경 및 오가닉 제품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 유럽 경제위기 당시에도 친환경 유아용품의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

 

 ○ 소비자들의 다양한 친환경 유아제품에 대한 요구에 부응해 일반 마트에서도 친환경 제품을 쉽게 구매 가능

  - 덴마크 환경 언론지 Ebernie에 따르면, 초기 친환경 유아용품은 의류, 식품 등 특정 제품군에 한정돼 있었으나 최근 들어 장난감, 유아용 가구, 치약 및 칫솔 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는 중. 이는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것

  - 친환경 전용 의류매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었던 이전과 달리, Føtex와 Bilka와 같은 대형마트에서도 친환경 유아용품을 쉽게 구입 가능

  - 북유럽 대표 SPA 브랜드인 H &M도 유아용 친환경 의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유아의류 매장인 Kære Børn 과 Babysam에서도 하나둘씩 친환경 제품을 내놓고 있는 추세

 

덴마크 내 시판 중인 친환경 유아제품 주요 브랜드

회사명

상세 내용

Haba

  - 독일 장난감 브랜드

  - 폐기 후 썩을 수 있는 재료 사용

  -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잉크로 도색

LANAcare

  - 덴마크 유아 의류 브랜드

  - 인증 받은 고품질의 울(Wool)을 사용해 의류 제작

Engel

  - 덴마크 유아 의류 브랜드

  - 아동용 잠옷 및 속옷 전문

Selana

  - 스위스 아동용 친환경 의류 브랜드

  - 울(Wool)을 이용한 상하의, 양말, 목도리 등 판매

Disana

  - 독일 아동용 친환경 의류 브랜드

  - GOTS 국제 라벨을 보유한 고가의 친환경 아동복 브랜드

H&M

  - 북유럽 최대 의류 브랜드

  - 최근 친환경 의류 판매 시작. 타 친환경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자료원: 업체별 웹사이트
 

□ 아이의 건강과 환경보호를 위하는 덴마크 부모의 인식이 시장 확대로 연결

 

 ○ 덴마크 슈퍼마켓 체인 Super Brugsen의 Thomas Roland와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친환경 유아용품의 구매자인 덴마크의 부모들은 자녀가 입고, 먹고, 만지는 것에 매우 신중한 경향

  - 덴마크의 부모들은 유아용 식품, 장난감, 의복을 구매할 때 까다로우며, 이러한 경향은 젊은 부모일수록 더 큰 것으로 나타남.

  - 유아용품 매장 Nuno의 대표 Anni Vedel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들어 친환경 아동 속옷이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신체와 가장 밀접하게 닿아있는 의복이라 부모들의 아동용 유기농 속옷 선호가 나날이 증가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

 

 ○ 덴마크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데에는 구매자의 품질에 대한 믿음과 환경보호 의식이 주요한 역할

  - 자녀를 알레르기, 습진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친환경 제품을 선호. 또한, 제품의 재료 공급부터 생산, 폐기까지 친환경적인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자 하는 인식이 친환경 유아용품 판매 확대에 기여

 

□ 국내 업체 시사점

 

 ○ 덴마크 시장의 친환경 아동복 한국 업체는 전무하며, 대부분 친환경 아동용품이 고가임을 감안할 때(평균 소매가 상의 40달러, 침구 60달러) 탁월한 상품성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승부한다면 시장 안착이 수월할 것

 

 ○ 덴마크에서 친환경 제품이라 함은 재료 공급에서 생산, 사용 및 폐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친환경 소재와 방법으로 진행되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소재부터 가공, 포장까지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은 유기농(Organic) 방식의 생산이 필요하며, 이를 부각시킨다면 신뢰 획득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 '친환경'이라는 특성만으로 경쟁력이 있었던 과거와 달리, 친환경 의류 및 제품 제작업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짐. 의류, 침구류, 액세서리의 심미성을 고려할 필요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품질 자체는 우수하나, 유럽에서는 통하지 않는 패키징에 문제

  - 대부분의 제품이 글자와 그림이 많아 실제 제품은 거의 보기 힘든 경우가 많아, 유럽형으로 패키징을 변경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패키징에 따라 고가로 팔릴 수 있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내수용 패키징 그대로 팔면 저가제품으로 인식 불가피

 

 ○ 한편, 한국에서 널리 판매되는 옥수수 전분 소재 식기류의 경우, 덴마크 가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식기세척기에 넣을 경우 변형의 위험이 커져 판매가 쉽지 않다는 점도 유념할 필요

 

 ○ 인증 라벨(Label) 부착이 제품 신뢰 획득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ㅇ 덴마크는 별도의 친환경 의류 관련 규정은 없으며, 관련 라벨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음.

   ① EU Flower Ecolabel: 재료 공급에서 생산, 사용 및 폐기 과정이 친환경적인 제품에 부착. 유럽에서 널리 사용됨.

   ② Nordic Ecolabel(Svanemærket): 제품의 환경에 대한 영향을 평가해 부착하는 라벨. 이산화탄소 및 유해가스 배출 등이 평가됨.

   ③ Øko-Tex 100 label: 직물 속 유해물질 포함 여부를 테스트, 라벨을 부착

   ④ GOTS(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제작, 유통과정에서 친환경적으로 진행됐는지 평가 후 부착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유로모니터, 유아용품 매장 Nuno, Super Brugsen 바이어 인터뷰, 환경 언론지 Ebernie 및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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