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성장 속도가 가파른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시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1-07
  • 출처 : KOTRA

 

성장 속도가 가파른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시장

- 이동 가능한 전자제품시대 도래 -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액 확대 -

 

 

 

□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 시장 동향

 

 ○ 2015년 기준, 개인용 가전제품시장 판매액은 총 46억9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10.9% 상승률 달성

  - 판매액 기준으로는 이동성 전자제품(24억2000만 달러), 가정용(13억2000만 달러), 컴퓨터와 주변기기(9악4000만 달러) 제품 순으로 상위를 기록

 

 ○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1.1%의 높은 판매 증가율 시현

  - 자동차용 가전제품은 해당 기간 두 배에 가까운(95.0%)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특히 판매액 면에서 가장 큰 이동성 전자제품은 61.6%의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시장을 주도했음.

 

최근 5년간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1

2012

2013

2014

2015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컴퓨터와 주변기기

992.0

-3.7

994.8

0.3

928.0

-6.7

920.7

-0.8

935.7

1.6

자동차용

11.6

9.3

12.3

6.3

13.4

9.0

14.3

6.9

15.0

4.3

가정용 전자제품

726.4

7.5

786.3

8.2

949.7

20.8

1,110.0

16.8

1,322.4

19.2

이동성 전자제품

1,521.2

9.2

1,779.0

16.9

1,961.8

10.3

2,186.0

11.4

2,417.3

9.6

합계

3,251.2

4.5

3,572.4

9.9

3,852.9

7.9

4,231.0

9.8

4,690.4

10.9

자료원: 유로모니터

 

□ 개인용 가전제품 판매 호조 요인

 

 ○ 개인용 가처분소득의 증가가 소비 확대로 연결

  - 2014년 6.1%, 2015년 상반기 5.6%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필리핀 경제성장은 꾸준한 편

  - 콜센터(BPO), 소매점, 호텔, 리조트, 식당 수 증가로 인해 고용이 확대되면서 신흥 중산층이 형성됨에 따라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추세

 

 ○ 스마트폰 및 태블릿 시장의 급격한 성장

  - 2014년 기준,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대비 68% 성장. 필리핀 가정의 81%가 스마트폰을 최소한 한 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 같은 기간, 태블릿의 보급률은 전체 가정의 5.6%에서 8.7%로 증가

  - 또한 가정용 개인용 전자제품 중 하나인 LCD TV는 2014년 기준 전년대비 20% 상승한 210만7900대가 판매되는 등 필리핀 중산층은 스마트폰, 태블릿, LCD TV를 골고루 보유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갖게 된 것으로 파악됨.

 

 ○ 인터넷 소매의 지속적인 성장

  - 2015년 인터넷 소매 성장률은 전년대비(2014년 매출액 3억 달러) 29% 성장

  - Lazada Philippines와 같은 외국계 인터넷 쇼핑몰은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 및 고객에게 유리한 제품 반송 정책을 확립, 필리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구축하는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확보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음.

 

 ○ 지불수단의 다양화 및 유연성

  - 신용카드사(필리핀은 은행이 카드회사 소유)는 3~6개월 무이자 할부를 기본으로 진행하고, 때때로 12개월 무이자 할부 같은 공격적인 촉진행사도 열고 있음.

  -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은 주로 Cash On Delivery(제품 배송 시 현금 결제)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 방식은 온라인 쇼핑몰 결제방식의 절대적 비중인 90%를 차지함.

  - Globe, Smart 등 필리핀 통신회사는 2년 약정에 무이자(24개월 무이자 할부)로 최신 폰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음.

 

□ 개인용 가전제품 대표 제품 및 브랜드

 

 ○ 현지 기업의 부상

  - 2010년까지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은 한국 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점유율 30%를 유지하며 개인용 가전제품 점유율 1, 2위를 기록했음.

  - 현재, Cosmic Technologies Inc, Solid Group Inc.같은 필리핀 기업이 중국에서 제조한 저가 제품을 내세우면서 1위와 3위를 기록함.

 

 ○ 군소브랜드의 점유율 약화

  - 2011년까지 상위 10개 기업 점유율을 제외한 군소브랜드의 제품 점유율이 60%에 육박했으나, 2015년 현재 32.6%까지 떨어진 상황임.

  - 제품 품질 및 A/S 문제로 유명 브랜드 선호현상은 매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최근 5년간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2011

2012

2013

2014

2015

Cosmic Technologies Inc

8.2

12.5

17.9

18.6

18.9

Samsung Electronics Philippines Corp

18.9

20.3

18.4

16.4

14.5

Solid Group Inc

4.7

8.3

8.8

9.8

10.9

LG Electronics Philippines Inc

6.5

7.4

6.8

6.0

5.4

Lenovo Group Ltd

0.6

1.0

1.4

3.0

4.7

Microsoft Corp

-

-

-

5.4

4.0

Apple Inc

2.9

3.4

3.9

3.7

3.6

Huawei Technologies Philippines Inc

0.3

0.5

1.0

1.9

2.8

Topstrasse Global Inc

-

1.0

2.4

2.6

2.6

기타 브랜드 합계

57.9

45.6

39.4

32.6

32.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Cosmic Technologies Inc

  - 2008년 체리모바일(Cherry Mobile)이라는 브랜드 명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필리핀 기업으로, 중국에서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현재 중국 및 필리핀 시장을 저가 스마트폰으로 꾸준히 공략한 결과 필리핀 시장 1위로 등극함.

  - 필리핀 소비자의 구매력을 감안해 100~300달러 사이의 저가 시장을 꾸준히 공략해 왔으며, 그 결과 이 가격대 시장을 장악했음.

 

 ○ Solid Group Inc

  - 방송(Destiny Cable), 서비스(Sony와 AIWA의 공식 A/S센터), 전자(OLC TV) 등을 소유 및 운영하는 필리핀 그룹임.

  - My Phone이라는 저가 스마트폰 및 태블릿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그 외 디지털 방송장비, 홈시어터, 오디오 장비를 제조 및 유통하고 있음.

 

 ○ 외국기업 동향

  - 2000년대까지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기업이 장악했으나 LCD TV, 스마트폰, 태블릿 시장이 등장한 2000년 중·후반 이후 한국 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TV 및 스마트폰, 태블릿, 홈시어터 등의 제품을 내세워 필리핀 시장점유율 1, 2위를 차지

  - 2010년대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는 중국산 브랜드가 치고 올라왔으나 이보다 더 저렴한 가격정책을 내세운 필리핀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상황

  - 현재 중·고가 프리미엄 시장은 한국산 제품이, 중가시장은 중국산 제품, 저가시장은 필리핀 기업이 각각 나눠서 장악했음.

 

개인용 가전제품 대표 브랜드의 제품

주: 1달러 = 47.3페소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www.cherrymobile.com.ph, www.samsung.com/ph/home

http://www.myphone.com.ph/, http://www.lenovo.com/ph/en/)

 

□ 개인용 가전제품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2.5~3%의 판매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16년 대비 2020년 성장률은 15% 선에서 머물 것으로 이 보고서는 보고 있음.

 

 ○ 2018년에 총 판매액이 5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

  - 그 중 태블릿 같은 이동성 전자제품이 24억8000만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하면서 개인용 가전제품 전체 판매액에서 48.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향후 5년간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2019

2020

컴퓨터와 주변기기

906.3

911.0

948.7

1,018.9

1,126.7

자동차용

15.2

15.2

15.2

15.0

14.7

가정용 전자제품

1,489.7

1,590.7

1,661.7

1,730.0

1,794.6

이동성 전자제품

2,427.6

2,451.5

2,482.1

2,521.3

2,563.3

합계

4,838.8

4,968.4

5,107.7

5,258.2

5,499.3

자료원: 유로모니터

 

□ 개인용 가전제품 유통경로

 

 ○ 유통채널별 점유율

  -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의 유통채널은 2010년 점포 기반 판매가 99.5%를 차지했으나, 2015년 현재 97.6%로 소폭 하락했음.

  - 나머지 2.4%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2.4%의 인터넷 기반 판매는 수치상으로 미미하지만 금액 면에서는 1억 달러가 넘는 규모로, 과거 점포에서 직접 구매를 선호하는 필리핀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 시사점

 

 ○ 개인용 가전제품은 필리핀 정보통신위원회(NTC, National Telecommunication Commission)의 인증 및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군이나, 일반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판매되는 LCD(또는 LED) TV, 스마트폰, 태블릿의 인증은 까다롭지 않으며,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쉽게 허가를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유로모니터는 개인용 전자제품 시장이 꾸준히 시장 규모를 늘릴 것으로 전망. 특히 2016년부터는 웨어러블 전자제품 시장이 다크호스로 떠올라 2020년까지 1억30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또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시장, 중저가, 저가 시장이 명확히 구분돼 있는 시장인 만큼,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도 국가명의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갖추면 충분히 진출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성장 속도가 가파른 필리핀 개인용 가전제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