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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9000만의 이집트 유통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노정민
  • 2015-12-24
  • 출처 : KOTRA

 

인구 9000만의 이집트 유통시장을 잡아라

- 이집트 유통산업 지속 성장 예상, 외국계 기업으로는 카르푸가 선두를 차지 -

     

     

     

□ 이집트 유통산업 개요

 

 ○ 8400만 명이 넘는 이집트 인구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가처분소득의 증가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이집트 유통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생활소비재에 큰 부분을 지출하는 계층은 젊은 층으로, 이들은 주로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국제적 브랜드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이집트는 총 인구의 3분의 1가량이 20~39세로 집계된 만큼, 생활소비재와 이를 다루는 유통산업의 전망이 밝은 편. 2005년에는 중동과 북아프리카지역에서 가장 큰 쇼핑몰인 시티스타가 카이로에 개장한 바 있음.

 

 ○ 이집트의 유통시장은 전통적으로 인구가 많은 도시에 가족 단위로 운영되는 작은 슈퍼가 많았지만 최근 몇 년간 현대화된 리테일샵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조직화된 리테일 마켓이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음.

     

 ○ 이집트 내 온라인 쇼핑몰 이용객은 1520만 명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아랍세계에서 가장 큰 수치임, 전자상거래가 증가한 이유는 인터넷 보급률의 늘면서 기술에 친숙한 젊은 세대들이 많아졌기 때문

     

□ 시장 동향

     

 ○ 이집트 유통업계에서 우위를 점하는 기업은 대개 식품 유통업계로, 만수르(Mansour), 마지드 알 푸타임(Majid Al Futtain: MAF)과 Ragab Sons가 상위 3대 업체임.

     

 ○ 이들 업체는 명확한 시장 내 포지셔닝과 잘 관리된 유통망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만수르사 소유 메트로의 경우, 탄탄한 고객 서비스를 바탕으로 중간 가격 수퍼마켓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Majid Al Futtain사가 도입한 까르푸의 경우 국제적인 이미지를 활용해 프리미엄 하이퍼마켓으로서 자리매김했으며, Ragab Sons는 저소득층 고객을 타깃으로 수퍼마켓 사업에 성공

  - Metro: 만수르 그룹 소속 메트로는 이집트 내 유통업 연매출 1위로 카이로, 알렉산드리아, 기자, Mansoura와 이스말리아 지역에 걸쳐 총 700개가 넘는 매장이 있음. 이중 대다수가 늦은 시간에도 이용 가능하도록 24시간 운영. 메트로는 지역 환경에 맞추어 매장 형태를 변환하고, 적합한 상품을 내놓아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전략을 취함.

  - Carrefour MAF: 까르푸는 이집트에서 운영 중인 외국계 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크며, 하이퍼마켓 분야의 선두주자임. 현재까지 이집트 전역에 23개의 지점이 있으며, 향후 32개까지 매장을 확대할 계획으로 까르푸는 MAF(Majid Al Futtain)와 파트너를 맺으면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해 성공했음. 카르푸는 2015년 1분기 기준 전체 유통업 판매의 7%를 차지했으며, 판매량은 지속 증가할 전망

     

 ○ 온라인 쇼핑몰 주요 업체로는 아래와 같은 업체들이 이집트 시장에서 활동 중

  - Souq.com: 2005년 설립된 Souq.com은 소매 및 제3자 판매 사이트로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와 이집트에서 사업을 운영할 정도로 큰 규모의 업체이며 카타르, 바레인, 오만, 요르단과 레바논으로도 제품을 배달 중, 이 업체는 전자제품, 가정제품, 시계와 주얼리, 뷰티 및 패션용품을 비롯한 다양한 품목에 걸쳐 총 40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달 230만 명의 방문자가 사이트를 다녀가며, 15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고 함.

  - Jumia: 전자, 패션, 생활용품, 건강 및 미용용품을 비롯해 책과 기타 품목을 포함한 다양한 아이템을 다루고 있음. 결제방식은 후불 현금제를 도입해 시장을 호응을 얻었으며 신용카드로는 마스터카드를 사용 가능

     

□ 전망 및 시사점

     

 ○ 이집트의 경제성장, 상대적으로 높은 젊은 인구의 비율 등을 고려할 때 이집트 시장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기에 유망한 시장 중 하나임, 특히 패션, 생활가전 등에서 젊은 층에 어필하는 디자인이나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공급이 유망한 것으로 여겨짐.

     

 ○ 이집트 유통시장 진출은 식료품과 기타 공산품을 구분해 진출전략 구사가 필요하며 카르푸, 메트로와 같은 대형 유통망 혹은 Souq과 같은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시장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브랜드는 잘 알려진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는 것이 바람직한데 에이전트의 역량에 따라 현지에서 이미 유명한 해외 브랜드들과의 품질 또는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임.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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