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완구 및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5-12-24
  • 출처 : KOTRA

 

멕시코 완구 및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 모바일 게임 성장 가능성 커 -

- 비디오게임, 완구에 비해 성장률 높을 것으로 전망 -

 

 

 

□ 완구 및 게임 시장 동향

 

 ○ 멕시코의 완구 및 게임시장은 2014년 전년대비 13% 고성장을 기록함.

  - 전통적인 완구제품과 비디오게임 모두 높은 성장률을 나타냄.

 

 ○ 경제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완구 및 게임은 경제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품목으로 2013년 경제성장률보다 2014년 경제성장률이 높은 것이 매출 향상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밝힘.

  - 비디오게임의 경우 2014년 새로운 콘솔을 시장에 선보인 것이 시장 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됨.

 

 ○ 인기 캐릭터의 라이선스, 특허를 확보해 판매하는 경우 시장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했음.

 

 ○ 완구시장의 전통적인 강자였던 Mattel사는 성장동력을 잃어버렸으나 Lego사는 인기 캐릭터 라이선스 확보 등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며 완구 및 비이오 게임 시장에서 성장 중

 

□ 비디오게임 및 캐릭터 상품 현황

 

 ○ 대형 유통업체들은 신규 매장을 개점했으며, 2014년 대부분의 완구 및 게임들은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들을 통해 판매됐음.

  - 대형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게임 결제카드를 판매하고 현재 매출이 꾸준히 증가함.

 

 ○ 비디오게임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폰, 태블릿PC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의 전망도 밝은 편임.

 

 ○ 캐릭터 상품들은 2013년과 2014년 약 30% 판매 점유율을 보였으며, 특히 액션 피규어 상품의 72%가 캐릭터 상품

  -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상품은 애니메이션 겨울왕국(Frozen), 영화 어벤져스(Avengers), 바비인형, 애니메이션 슈퍼배드(Despicable ME), 애니메이션 Dora the Explorer(한국명: 도라도라 영어나라), 영화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Toy Story), 애니메이션 Cars, 게임 앵그리버드(Angry Birds) 등임.

 

 ○ 비디오게임의 경우 레고 스타워즈(Lego StarWars), 레고 마블(Lego Marvel: 토르, 스파이더 맨, 아이언 맨 등의 캐릭터가 등장) 등이 높은 판매율을 기록함.

 

게임 및 완구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11

2012

2013

2014

Xbox One

Microsoft México

-

-

2.0

8.7

Xbox 360

Microsoft México

10.2

10.5

9.6

7.3

Fisher-Price

Mattel México

4.8

4.5

4.3

3.8

Wii

Motta International

5.9

4.0

4.2

3.8

Lego

Edacom

2.7

2.8

3.0

3.2

PlayStation 3

Sony Electrónicos

5.4

5.6

4.9

3.1

PlayStation 4

Sony Electrónicos

-

-

1.4

3.1

Barbie

Mattel México

3.2

2.7

2.6

2.0

Sony PlayStation Vita

Sony Electrónicos

-

1.0

1.6

1.8

Hot Wheels

Mattel México

1.8

1.8

1.8

1.7

Fifa

Activision Blizzard

1.4

1.5

1.5

1.6

Nintendo 3DS

Motta International

2.2

2.4

2.1

1.5

Sony

Sony Electrónicos

1.2

1.2

1.3

1.2

MEGA Bloks

Mega Bloks Latinoamerica

-

-

-

1.2

Wii U

Motta International

-

1.9

1.0

1.0

Call of Duty

Activision Blizzard

0.9

0.9

0.9

1.0

Fifa

Electronic Arts

0.7

0.8

0.8

0.9

Tyco

Mattel México

1.2

1.1

1.0

0.9

Wii Sports

Motta International

1.0

1.0

1.0

0.9

Nintendo

Motta International

0.7

0.7

0.8

0.8

Playskool

Hasbro

0.8

0.8

0.8

0.8

Prinsel

Productos Infantiles Selectos

0.9

0.9

0.8

0.8

Mi Alegría

Juguetes Mi Alegría

0.7

0.7

0.7

0.6

Sony PlayStation Portable

Sony Electrónicos

2.6

2.4

1.7

0.6

VTech

Spin Master

0.4

0.4

0.5

0.6

Avengers

Hasbro

-

-

0.5

0.6

Play-Doh

Hasbro

0.6

0.6

0.5

0.5

Mattel

Mattel México

0.6

0.6

0.5

0.5

Frozen

Mattel México

-

-

0.1

0.5

Playmobil

PM Merchandising

0.3

0.3

0.4

0.5

MEGA Bloks

Mega Bloks

1.2

1.2

1.2

-

기타

기타

48.6

47.9

46.5

44.4

합계

합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완구시장 전망

 

 ○ 캐릭터 상품이나 비디오게임에 비해 전통적인 완구시장의 성장률은 완만할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어린이들은 전통적인 완구보다 다른 영역에 더 높은 관심을 보임.

  - 5세 이상의 어린이들은 완구보다 의류, 음악, 만화영화, 비디오 및 모바일 게임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전통적인 완구회사들은 Lego사처럼 비디오게임업체와 제휴해 플랫폼을 공유하거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남.

  - Kidzania라는 멕시코 프랜차이즈 업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테마파크를 건설함.

  - 이 파크 내에서 어린이들은 가수, 요리사, 기계수리공, 은행원 등 60여 가지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음.

 

 ○ 멕시코 자국기업인 Amparin사에서 만든 'Distroller'라는 인형은 멕시코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인형뿐만 아니라 인형 액세서리, 학용품, 의류 등도 수요가 높음.

  - 현재 Amparin사는 고급화 전략을 사용해 고급 백화점인 Palacio de Hierro, Distroller 전문판매점,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서만 해당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인형 구매 시 인형의 신장, 체중, 머리둘레 등이 적힌 출생증명서를 제공하며, 예방접종기구, 젖병 등 인형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함.

 

□ 전망 및 시사점

 

 ○ 멕시코의 비디오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에 비해 가격이 약 1.5배 비싸고, 불법복제가 심각해 시장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됨.

 

 ○ 멕시코는 현재 스마트 폰, 테블릿 PC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인터넷 인프라도 확충되고 있음.

 

 ○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대한민국 게임 수출은 전년대비 9.3% 증가해 약 30억 달러에 달함.

  - 수출국은 중국(32.6%), 일본(30.6%), 동남아(18.2%), 북미(6.9%), 유럽(4.0%)로 나타남.

  - 전통적으로 한국이 강세를 보이는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의 시장이 인터넷 인프라가 확충됨에 따라 멕시코에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돼 향후 한국 업체 진출 시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경제 일간지 El Economista, 한국콘텐츠진흥원, Amparin,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완구 및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