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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장품 시장,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1)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Ankur Jain
  • 2015-12-22
  • 출처 : KOTRA

 

인도 화장품 시장,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1)

-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형성된 거대한 화장품 시장 -

- 시장 진출 위해서는 진출 장애물 극복 필수 -

 

 

 

□ 인도 화장품 시장 구성

 

 ○ 인도 화장품 시장은 다음과 같이 네 분야로 구성돼 있음.

 

헤어케어

샴푸/컨디셔너, 염색용품, 스타일 제품(왁스, 젤 스프레이 등)

화장용품 & 피부 관리

색조용 화장품, 메이크업용 화장품,  보습용 로션, 태닝제품, 선케어용 제품

향수류

향수, 바디 스프레이, 오드콜로뉴(연한 향수), 데오드런트

기타

매니큐어, 면도용품, 마사지 용품, 탈모용품 등

 

 ○ 인도 화장품 시장 현황

 

인도 일용소비재 구성 현황

   

자료원: IBEF

 

  - 헤어케어 시장이 일용소비재 시장의 23%를 점유하고, 스킨케어시장이 5%를 점유하고 있음.

  - 수치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인도는 헤어케어 시장의 비중이 매우 큰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음.

 

□ 인도 화장품 대표 기업 소개

 

기업명

설립연도

국적

특징

Lakme

1952

인도

- Lakme는 Hindustan Unilever가 소유한 브랜드

- 인도 초대 총리 네루가 인도 여성들이 화장품에 외화를 지나치게 소비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탄생한 브랜드

L'Oreal

1909

프랑스

- 세계에서 가장 큰 화장품 브랜드이며 Lancome, Biotherm, The Body Shop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Emami Limited

1974

인도

- 인도 콜카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백크림 부문이 유명함.

- 남성 미백 크림의 경우 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음.

Himalaya

Herbals

1930

인도

- 고대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화장품에 접목시킨 브랜드

- 현재 55개국에 수출 중인 인도의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

Elle 18

1998

인도

- Hindustan Unilever가 보유한 브랜드 중 하나로 10대와 20대 여성 고객을 겨냥한 브랜드

- 립스틱, 매니큐어, 아이라이너 등의 색조화장품이 대표적

Bajaj Corp

1930

인도

- 인도 대기업 Baja Group이 소유한 브랜드로 헤어오일 제품이 가장 유명

Amway

1959

미국

- 다양한 품목에 걸쳐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 미백 화장품 시장을 겨냥해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Biotique

1984

인도

- 방부제와 합성 향료를 첨가하지 않고 천연원료를 사용하는 브랜드로 유명

- 천연원료를 추출하는 허브를 초기단계부터 관리해 원료추출에 심혈을 기울임.

Marico

1987

인도

- Marico 사는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고   Parachute, Saffola 등의 브랜드를 소유

- 바디오일 제품이 유명함.

Lotus Herbals Limited

1993

인도

- Lotus는 설립 당시 포장과 디자인을 중시해 디자인이 뛰어난 편

- 좋은 원료와 고대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접목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화장품시장 발전전망과 성장 요인

 

 ○ 인도 화장품 시장 발전 전망

  - 인도의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현재 약 9억5000만 달러에 달함. 또한 2020년에 약 3배 성장해 약 26억80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International Beauty Mart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5~20%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과 유럽시장에 비해 두 배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미백제품의 수요가 가장 눈에 띄지만 전반적으로 모든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의 거대한 소비층과 성장하는 일용소비재 시장

 

인도 FMCG 시장 발전 전망

자료원: IBEF

 

  - 인도의 일용소비재시장은 2015년 473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3% 성장해 2020년에는 1037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12억에 달하는 인구, 도시 지역의 확대, 젊은 소비층들의 구매력 향상 등을 바탕으로 일용소비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

 

 ○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인도의 젊은 소비층은 기성 세대에 비해 구매력이 향상됐으며 화장품을 비롯한 외모 치장에 관심이 많음. 젊은 세대로 갈수록 미백, 색조 화장 및 피부 관리에 관심이 증가

  - 인도는 현재 사회적으로 남성을 중심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남성 화장품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장애물

 

 ○ 인도 소비층의 한계

  - 인도는 지속적으로 경제 규모도 성장하고 있으며 도시 중산층도 성장하고 있지만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균 지출은 타 지역들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 인도 인구의 대부분은 여전히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으로 1인당 GDP는 1808달러에 불과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경우 화장품보다는 비누, 치약 등 기본 스킨 및 헤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고유한 특성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경우, 원료를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인도의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들은 방부제와 인공 향료를 첨가하지 않으며 천연재료를 많이 사용

  - 인도는 종교적·문화적 요인들로 인해 채식주의자가 매우 많음. 동물성 유지가 사용된 화장품의 경우 피부에 바르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고 HS CODE 330410, 330420, 330430, 330491, 330499 제품의 경우, 정부 규제상 수입이 금지됨.

  - 수입 화장품의 경우 비교적 까다로운 수입 허가 절차를 통과해야 수입 가능

 

  추후 내용은 2부에 이어서 기재

 

 

자료원: Assocham, Times of India, IBEF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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