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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친환경제품 지속적인 성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5-11-25
  • 출처 : KOTRA

     

美 친환경제품 지속적인 성장

- 미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시장 -

  - 소비자 인식 변화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 열려있어 -

     

     

     

□ 친환경제품 지속적인 성장

     

 ○ 미국 친환경 제품 판매규모 390억 달러로 성장

  - 미국 유기농 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 제품은 2년 동안 20%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2014년 390억 달러를 기록함.

  - 또한 친환경 제품은 지난 30년 동안 3400% 성장함. (자료원: Food Safety News 보도자료)

  - 2013년 친환경제품 시장점유율의 92%를 차지하던 유기농 음식은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친환경 품목이지만 2014년에는 8% 줄어든 전체 판매 비율의 84%를 차지했음.

  - 이는 소비자들이 현재 유기농 음식 외에 전반적인 친환경 소비재제품에 대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줌.

  - 유기농 무역협회는 미국 소비자들이 전년보다 1.5배 더 많은 양의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밝혔음.

     

미국 친환경시장 성장률 및 규모

자료원: 미국 유기농 무역협회

     

 ○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

  - 유로모니터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음식을 시작으로 자신들이 사용하거나 먹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이러한 관심은 미래에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돼 친환경 제품의 성장은 계속될 전망

  - 특히나 젊은 소비계층을 중심으로 먹는 제품뿐만 아니라 몸에 바르고 사용하는 각종 생활용품들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됨.

  -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높은 경향이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체해 무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이라는 인식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면서 판매량은 지속 증가함.

  -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많은 성장을 보여주는 친환경 제품 품목은 친환경 생활용품으로서 세제와 유기농 화장품 및 헤어제품들임.

     

 ○ 소비자 성향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의 소득과 나이에 따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성향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음.

  - 소득이 높을수록 품목과 상관없이 친환경 제품에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함.

  - 나이에 따라서도 소비자들이 성향이 나타남. 55% 정도의 30~45세 사이의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사용을 위해서 돈을 더 지불할 생각이 있다고 답함.

     

유로모니터 설문조사

        

자료원: Euromonitor

     

□ 품목별 친환경 생활용품

     

 ○ 유기농 화장품

  -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헤어케어 및 화장품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제조과정 및 재료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품목으로 뽑혔음. 이러한 소비자 성향에 발맞추어 화장품과 헤어케어 회사들은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함.

  - 친환경 생활용품 품목 중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기농 스킨케어 품목은 전체 친환경 생활용품의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기관은 2012년에서 2018년까지 이 품목의 성장을 연평균 10% 정도로 전망했음.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들

                        (단위: 달러)

브랜드

사진

가격

Lavanila

  

14

RMS

38

Elizabeth Dehn

38

TaTa Harper

55

자료원: Elle 자료

 

 ○ 유기농 샴푸

  - 미 조사기관 Grand View Research는 북미 유기농 헤어케어 시장이 2014년을 시작으로 연평균 9.4%로 2020년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이는 소비자들이 모낭 및 탈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데서 기인

  - 다른 조사기관인 Lucintel은 2019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샴푸시장이 25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는데, 이는 샴푸회사들의 제품 혁신뿐만 아니라 남성 소비자들이 가꾸기 시작한 점, 유기농 샴푸에 대한 수요 성장 때문으로 봄.

  - 유로모니터 조사기관은 현대 소비자들은 점점 자연주의식 제품들을 찾고 있으며, 재료뿐만 아니라 향까지도 자연적인 향을 추구한다고 함.

  - 이러한 현상에 따라 헤어케어 및 샴푸 브랜드들은 식물 기반의 재료와 식물성 기름으로 제품을 제조하는 것으로 나타남.

 

 

 헤어케어 재료 트렌드

    

자료원: 유로모니터

     

유기농 샴푸제품 동향

                        (단위: 달러)

브랜드

Avalon Organics

Aveda

Burt's Bees

사진

가격

9.99

13.50

6.50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유의사항

     

 ○ 안전성 증명서

  -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청(CPSC)은 지난 2008년 8월 14일,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을 책정해 2008년 11월 12일 이후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명을 미국 세관 요청 시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함.

  - 이 법안은 의류·원단·보석·운동용품·냉장기구·가구·차량에 대한 안전성 규정을 감시하는 법안으로, 특히 유아 및 어린이의 접근이 가능한 모든 관련제품의 안전성 규정 준수에 초점을 둠.

  - 안전성 증명서는 화물선적 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시돼야 하며, 제시되지 못할 경우 물품 반입이 거부돼 반송되거나 파기됨.

     

 ○ Proposition 65(캘리포니아 주)

  - 캘리포니아의 경우 ‘안전한 식수 및 독성물질 관리에 관한 법률(The Safe Drinking Water and Toxic Enforcement Act of 1986)’에 의거한 Proposition 65에 의해 정부에서 지정한 유해물질이 제품에 포함 및 제품 제조 환경에 노출 시 그 위험성을 제품에 경고문으로 게시해야 함.

  - Proposition 65는 비단 화학약품 및 약품 취급업체들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생산제품 성분 중 의심 가는 성분이 한 가지라도 포함돼 있다면 해당되므로, 생산업체가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 제품을 시험해 해당되는 경우 경고 문구를 표기해야 함.

     

 기타 인증

  - 기존에 미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업용 주방기기 및 용품들은 그 안전성을 입증하는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및 NSF(NSF International) 인증을 받은 경우가 많아 원활한 유통을 위해서는 본 인증이 권장됨.

     

□ 시사점

 

 ○ 친환경 제품 안전성 및 인증 준비 필수

  - 미국 친환경 제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안전성 증명서를 필수로 제시해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못하였을 때 물품 반입 금지 등의 불이익이 생길지 모르니 꼭 준비하는 것을 권장함.

  - UL 인증 및 NSF International 인증을 받을 경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유통이 수월하니 이러한 인증들도 취득을 권장함.

 

 ○ 친환경 제품 품질, 남성들도 관심 갖기 시작

  - 친환경 제품들 중 샴푸를 시작해 점차 남성들의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함.

  - 미국은 Men Grooming 시장 또한 점차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니 친환경제품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남성 소비자들의 성향 파악도 중요하다고 생각됨.

     

     

자료원: OTA(Organic Trade Association), Euromonitor, Elle, Grand View Research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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