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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중인 가발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구자희
  • 2015-11-02
  • 출처 : KOTRA

     

미국의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중인 가발

- 전통적 의학용 가발 외에도 심미적 욕구 충족을 위한 패션가발 급부상 -

- 한류 인기에 편승해 미국시장 관심 기울여야 할 때 -

 

 

 

□ 미국 가발 유통시장 성장 전망

 

 ○ 미국의 2014년 가발·부분가발의 유통시장 규모는 2억9890만 달러로, 2009년 이후 연평균 3.6% 성장 중

  - 이는 지난 5년간의 경기회복으로 1인당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과 동시에 가발에 대한 부정적 인식 변화, 섬유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고품질 합성․인조가발 등장이 수요를 촉진시켰기 때문임.

  - 더불어 50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많아지고, 의학용 가발의 비용을 커버해주는 의료보험사도 증가함에 따라 의학적 목적으로의 수요도 증가

 

□ 가발 상품의 종류 및 점유율

 

 ○ 크게 합성모(Synthetic-hair)와 인모(Human-hair)로 만든 가발로 나뉘며, 수요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상품 조합이 만들어지고 있음.

 

가발 종류

특징

Human-hair wigs

(인모가발)

 - 가발 유통시장의 19.2% 점유

 - 300~1500달러의 높은 가격대

 - 가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변화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수입되는 값싼 인모(human-hair)가발의 품질이 높아지면서 고품질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Synthetic-hair wigs

(합성모 가발)

 - 가발 유통시장의 10.5% 점유

 - 50~200달러로 인모가발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로 판매됨.

 - 소재 기술의 혁신으로 무게가 가벼워지고,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 표현이 가능해짐.

 - 지난 5년간 합성모의 점유율 증가

Hairpieces

(부분 가발)

 - 붙임 머리와 대머리 방지용 부분가발로, 표현 방법 및 가격대가 다양해 가장 널리 보급되는 상품군임.

 - 부분가발 내에서 인모(Human-hair)와 합성모(Synthetic-hair) 상품으로 나눠짐.

 - 합성소재의 부분가발은 시장의 24.8%를 점유, 인모소재의 부분가발은 45.5%임.

 - 두 종류 모두 지난 5년간 큰 성장을 기록해왔으며, 합성소재의 부분가발이 더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임.

 

상품 시장 세분화

자료원: IBIS World

 

□ 가발산업 분포

 

 ○ 산업 분포는 인구 분포와 비례하게 나타남.

  - 남동부·중부 대서양 연안은 인구 분포 25.4%이며, 산업 분포 24.4.%. 서부지역은 인구 분포 17.1%, 산업 분포  18.4%. 5대호 연안은 인구 분포 14.9%, 산업 분포 12.1%. 남서부지역은 인구 분포 12.2%, 산업 분포 12.1%

  - 이 중 플로리다와 뉴욕주는 인구보다 높은 산업 분포를 보여 각각 8.5%와 9.5%의 산업 분포가 나타남.

 

□ 가발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

 

 ○ 구매목적을 기준으로 2개의 뚜렷한 고객층이 존재. 즉 소비자는 심미적 목적 또는 의학적 목적으로 가발을 구매함.

 

 ○ 두 집단의 특성에 따른 가발 수요 결정요인은 크게 가격, 소득, 인구통계학적 특성, 패션 트렌드로 나뉨.

 

수요 결정요인

특성

가격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는 합성 소재(Synthetic-hair)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임.

 - 중국(1위, 72.6%), 인도(2위, 18.3%), 한국(3위)에서 수입되는 값싼 가발 제품이 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소매가격을 낮추고 있음.

 - 하지만 가발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와 소비자의 패션 트렌드가 고품질 가발의 구매를 촉진할 가능성이 있음.

 - 가격이 낮은 인조·합성 소재의 가발의 경우 소비자의 수요가 할로윈 등의 명절 및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음.

소득

 - 가처분 소득 상승 시 높은 구매력의 고객들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요구하는 경향을 보이며, 가처분 소득 하락 시에는 심미적 목적으로 가발을 구매하는 고객 수요가 상당히 낮아지는 경향을 보임.

 - 반면, 의학적 목적으로 가발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경우 소득에 상관없이 고품질의 상품을 원하는 경향이 있음. 즉, 가격 탄력성이 낮음.

인구통계학적

특성

 - 50세 이상의 고령인구 증가 및 탈모를 유발하는 만성질병의 발생 증가로 인한 가발 수요 증가

 - 의학용 가발을 커버(80~100%)해주는 의료보험 회사가 많아지면서, 가발 구매를 위한 개인의 부담이 줄어듦. 따라서 고령인구 층의 개인 건강보험 가입도 증가하는 추세

패션 트렌드

 - 연예인의 헤어스타일과 패션을 모방하는 심리: Lady Gaga, Adele, Katy Perry and John Travolta 같은 연예인들이 공식석상에서 염색가발을 착용하면서 주목을 받고, 대중들은 이를 모방하려 함.

 - 가발 회사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제품을 홍보 또는 브랜드화하는데 스타를 최대한 이용

 - 현재 자신의 머리 스타일에 만족하지 않거나 최신의 트렌드를 따라가길 원하는 젊은 층에서는 가발·부분가발을 적극 활용

 

□ 가발 유통시장의 경쟁 환경

 

 ○ 낮은 시장 집중도

  - 가발 유통업은 분산된 시장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산업 내 뚜렷한 선도업체가 없음.

  - 온라인·오프라인 마켓, 약국, 미용 전문업체 등으로 유통 시장이 상당히 세분화돼 있고, 시장 내 경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시장 집중도는 향후에도 낮게 유지될 것으로 예측

 

 ○ 더디나 꾸준한 글로벌화가 진행 중

  - 미국 가발 유통업체는 국제무역이나 해외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은 경향을 보임.

  - 미국 내 지역 고객에게 가발·부분가발을 직접 판매. 또는 미용 공급업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데 국한됨.

  - 반면, 가발 전문 매장들은 중국, 인도, 한국에서 낮은 단가로 제조된 가발·부분가발을 수입하고 있음.

          

□ 주요 가발 유통 회사 소개

 

Sally Beauty Holiding

 - 미국에서 가장 큰 미용용품 유통회사로 4.4%의 시장 점유율

 - 현재 4128개의 미용 관련 매장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2만4615명의 종업원 고용 중

 - 일반 고객과 미용실을 타깃으로 한 Sally Beauty Supply와 전문 미용실만을 타깃으로 한 Beauty Systems Group로 나뉨.

 - 다양한 구색의 헤어, 피부, 네일 케어, 해어 익스텐션(hair-extention), 헤어 익스텐션 관련 액세서리 제품 제공

 - IBIS World는 US 헤어 익스텐션 상품으로 1200만 달러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추산

Ulta Salon,

Cosmetics and

Fragrance Inc.

 - 2.7%의 시장 점유율

 - 1990년에 설립, 45개의 주 489개의 상점에 2만 개의 미용 상품을 제공

 - 다른 미용 업체와는 다르게, 매장 내에 헤어살롱과 미용상품 판매대가 함께 위치, 원스톱 미용 서비스를 고객에 제공

 - 다양한 여성용 헤어 클립온, 헤어 익스텐션을 판매함. 이는 회사 전체 판매액의 0.4%를 차지하며 740만 달러 수익 발생

 

□ 한국 가발 기업의 미국 진출 성공 사례

 

 ○ 한류를 가발에 접목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인 '헤어커투어'

  - 2008년 설립돼 한국과 미국에 법인을 두고, 미국을 주 무대로 가발 및 헤어제품 생산·유통사업을 진행

  - 사업 개시 3년 만에 300만 달러 이상의 매출과 20%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

  - 사업 확대와 Global 및 국내 시장으로의 진출을 더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적인 콘텐츠인 K-Pop 스타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추진. 이를 통해 전 세계의 Hair Beauty Product Market 공략

  - SM 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소녀시대와 콜라보레이션으로 출시한 ‘소녀시대 가발’로 2014년 한국과 미국을 합쳐 매출 750만 달러(80억 원)을 기록

 

 

□ 시사점

 

 ○ 현재 가발산업 내 뚜렷한 선도업체가 없는 것은 한국 업체의 미국 진출에 유리한 기회

  - 현지 마켓으로 인식될 수 있는 시장이나, 트렌드 변화 파악을 통해 현지 소비자 니즈에 알맞은 제품 출시

  - 한국 업체들은 국내에서의 빠른 트렌드 변화 파악에 익숙하므로, 타깃 시장을 잘 선정하면 미국 가발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있음.

     

 ○ 점진적인 단계적 시장 진입이 필요

  - 초기비용이 적게 드는 온라인 마켓을 통해 현지 고객 반응을 체크한 후, 추후 오프라인 등으로 확장하는 단계적 진입이 필요함.

  - '가발나라'는 지난 2014년 카페24(www.cafe24.com) 글로벌 서비스를 이용해 영문 사이트를 구축해 미국 소비자에게 가발 제품을 판매

  - 주요 국별 유행하는 헤어 트렌드 등을 소개한 온라인 몰을 통해 먼저 미국에 진출, 향후 미국 내 오프라인 매장 등으로 판매 루트를 확장할 계획

 

 ○ 패션 가발 제품은 가파른 성장을 보이는 가발시장 내 틈새시장 중 하나임.

  - 패션 가발시장 진출을 위해 사업 초기 트렌드 선도업체로의 브랜드 포지셔닝이 중요

  - 해외 바이어들에게 현지에서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 마케팅 소재를 제공함.

  - 다수의 바이어를 끌어들이고 제품을 확산시킬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매일경제, 미용․가발 관련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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