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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5-10-28
  • 출처 : KOTRA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을 공략하라!

- 방영만으로 수익 내기 힘든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

- 파생상품 시장규모는 애니메이션 시장보다 2배 크다 -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현황

 

 ○ 중국 인민망(人民) 2015년 3월 13일 보도된 내용에 의하면, 중국의 애니메이션 기업은  4600여 개이며, 제작 전문가 22만 명, 일반 직원 50만 여 명인 것으로 알려짐. 연간 생산액이 3000만 위안이 넘는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은 24개이며, 연 생산액이 1억 위안이 넘는 대형업체는 13개 있는 것으로 알려짐.

  - 2014년 중국 애니메이션의  생산액은 1000억 위안이 넘는 것으로 2013년에 비해 14.84% 성장한 것으로 보도됨.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생산량 저하

 

2010~2014년 중국 애니메이션 생산량 분석표

자료원: 인민망(人民)

 

  - 2014년부터 중국산 애니메이션의 생산량은 계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며, 총 411개의 작품(완결 220개)으로 2013년보다 13.4% 하락했음. 그 이유는 경쟁의 치열함과 '십이오(十二五)'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의 양보다는 질로 승부하는 경향이 생겨 생산량이 하락한 것으로 추정됨.

 

□ 중국 애니메이션 방영 수입  기타 문제

 

 ○ 힘들어 하는 중국 중소 애니메이션 업체들

  - 《2015~2020년 중국애니메이션생산업심도조사  투자전망평가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수준은 아직 초급단계로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기업들은 방송사를 통해 방영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보조금으로 회사를 겨우 운영하고 있다고 보도됨.

  - 또한 중국 방송사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한다고 하더라도 저렴한 방송사에서는 1분당 10~20위안, 그나마 규모가  방송사는 1분당 80~100위안으로 팔리고 있음. 심지어 어떤 방송사에서 상영하려면 오히려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힘들다고 함.

 

 ○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위해서 1분당 1만 위안의 투자금액이 필요함. 유럽  일본 애니메이션 강대국들과 비교할  투자금액은 매우 적은 편이지만, 방영만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의 보조금으로 충당할 수밖에 없음. 또한 중국 정부에서 충당해주는 비용은 1분당 3000위안만 지원해주기 때문에 상영으로  수입  보조금으로는 전체 투자비용의 25~30%밖에 충당되지 않음. (미국 같은 경우는 투자비용만 중국의   이상이지만, 보조금 없이 상영 수익으로만 전체 투자비용의 80~100%을 충당 가능함)

  - 예를 들어, 2005년부터 방영을 시작해 현재까지 어린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喜羊羊灰太狼》라는 중국산 애니메이션도 방영 초기에 2년 동안 무료로 방영했음. 그렇게 점차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정식으로 방영 비용을 겨우 받을  있었음. 그러나  방영 수입으로 5년 정도 지나고 나서야 기본 투자금액을 충당할  있었다고 함.

 

중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희양양과 회태랑(喜羊羊灰太狼)》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아동복패션사이트(中童装)

 

 ○ 중국산 애니메이션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몇몇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비교적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됨. 또한 해외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중국 시장 독점한 상태이고, 심지어  해외 애니메이션은 무료로 방영을 허락하면서,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에서는 방영만으로 이익을 보기에는 힘들어졌음. 그러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 애니메이션 업체들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보조금에 의존해 다른 시장을 공략할 준비를 하고 있음.

 

 ○ 가장  문제는 한국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은 모두 인터넷으로 불법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국 방영·상영시장에서  성과를 보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됨. 또한 중국 시장에서는 워낙 불법시청 사이트가 많아 방영권을 유지하기에도 힘들 것으로 전망돼 다른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는 '파생상품'

 

 ○ 방영만으로 수익을 내기 쉽지 않은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혹은 무료로 방영권을 방송국에게 판매한다고 함. 주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라고 함.

  - 위에서 언급했던 중국의 대표 애니메이션《喜羊羊灰太狼》도 2년 동안의 무료 상영으로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확보한 뒤, 2006년에서야 정식으로 파생상품 시장에 진출했음. 주요 파생상품으로 의상, 장난감, 식품, 게임 등으로 현재까지 많은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 중국산업통신에서 발표한《2015~2020년 중국 애니메이션 평가보고서》의 내용에 따르면, 2009~2013년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규모는 크게 증가했으며, 2013년 시장규모는 264억 위안으로 2015년에는 38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전첨망(前瞻)에서 보도한 내용에 의하면,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으로 장난감 51%, 출판물 16%, 의상 4%, 기타 29%의 비율을 보였음. 장난감과 출판물은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당연 무시할  없는 품목으로 자리잡았으나 비교적 비중이 적은 애니메이션 의상시장도 40억 위안의 규모를 자랑하며, 2013년부터 23%의 성장률로 계속 발전하고 있어 틈새시장으로 간주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의 규모는 계속 급증하는 추세이기에  많은 해외기업들은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을 진출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애니메이션 브랜드 인지도이므로 방영으로 수입을 내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 혹은 무료로 방영을 하는 것도 인종의 투자로  수도 있음.

 

 ○ 중국 정부는 자국산 애니메이션 보호를 위해 외국 애니메이션의 방영시간을 제한하는  강력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 기업과 공동 제작이 가장 좋을 것으로 전망되며, 좋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수도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产业信息), 전첨망(前瞻), 漫域播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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