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시장의 30%를 담당하는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5-10-22
  • 출처 : KOTRA

  

세계시장의 30%를 담당하는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 2014년 총 매출액의 80% 이상, 전 세계에 수출 -   

- 2014년 대일본 세라믹 제품 수입 378% 증가 -

 

 

 

□ 제33회 세라믹, 건축자재 박람회(Cersaie) 볼로냐에서 개최   

 

볼로냐 Cersaie 전시장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촬영

         

 ○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세라믹, 건축자재 박람회(Cersaie) 개최

  - 올해로 33회를 맞이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전 세계 39개국, 872개의 업체 참가

  - 전체 참가업체 중 3분의 1인이 넘는 319개 업체가 외국업체

  - 1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방문한 것으로 예상 집계되며, 이 중 50% 이상이 외국 방문객이었음.

   · Cersaie: Ceramica per l'Architettura e dell'Arredobagno

 

□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동향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동향

                                                                                                            (단위: 백만 유로) 

총 매출액

업계 종사자 수

관련 업체 수

수출액

수입액

 5,687

  25,598

223

4,921

766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산업 총 매출액은 57억 유로에 육박(56억8700만 유로)

  - 업계 종사자 수는 약 2만5600명, 관련 업체 수는 223개로 집계

  - 수출액은 49억2100만 유로, 수입액은 7억6600만 유로로 집계

  - 총 매출액의 80% 이상이 수출액이며, 전 세계 세라믹 제품의 30%가 Made in italy 제품    

                          

□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수출입 동향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수출 상위 10개국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수출 1위국은 프랑스로, 수출액 8억4200만 유로 기록(전년대비 1.49% 증가)

  - 2위국은 독일(6억2500만 유로, 6.43% 증가), 3위국은 미국(5억6000만 유로, 7.89% 증가)

  - 러시아는 -9.48%의 감소를 보였음에도 총 1억9600만 유로의 수출액을 기록해 이탈리아 세라믹 수출 4위국 기록

  - 이탈리아 세라믹 대한국 수출은 2100만 유로의 수출액을 기록함으로써 전년대비 9.57%의 성장률 기록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 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수입 1위국은 독일로, 수출액 1억8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6.61% 증가

  - 2위국은 중국으로, 전년대비 14.11% 증가한 1억7000만 유로의 수입액 기록      

  - 3위국은 스페인(7400만 유로, 17.18% 증가), 4위국은 프랑스(4900만 유로, 19.07% 증가)    

  - 이탈리아 세라믹 수입국 8위를 기록한 일본의 약진이 두드러짐. 대일본 수입이 무려 378% 증가한 2100만 유로를 기록

  - 대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48%의 증가율을 보인 600만 유로를 기록(이탈리아 세라믹 수입 19위 기록)

 

□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주요 품목별 동향

 

 ① 세라믹 타일

  - 이탈리아 세라믹 산업 주요 품목 중 하나인 세라믹 타일은 2014년 총 매출액 49억1400만 유로 기록(전년대비 3.97% 증가)    

  - 업계 종사자 수(-5.39%), 관련 업체 수(-3.85%), 국내 매출액(-6.08) 모두 감소했으나 수출 증가(6.19%)에 힘입어 총 매출액 증가 기록

 

2013~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타일산업 주요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2013년

2014년

증감률

총매출액

4,726

4,914

 3.97

업계 종사자 수

20,537

19,430

-5.39

관련 업체 수

156

150

-3.85

수출액

3,870

4,109

 6.19

국내 매출액

856

804

-6.08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② 욕실용 세라믹

  - 욕실용 세라믹(세면대·변기 등)은 2014년 총 매출액 3억1700만 유로 기록(전년대비 2.87% 증가)   

  - 업계 종사자 수(-9.29%), 관련 업체 수(-19.44%)에도 불구하고 총매출액 증가

  - 특이 사항으로는 29개의 관련 업체 중 26개의 업체가 이탈리아 로마 북부 비테르보(Viterbo) 지역의 도시 치비타 카스텔라나(Civita Castellana)에 위치하고 있음.

 

  2013~2014년 이탈리아 욕실용 세라믹산업 주요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2013년

2014년

증감률

총매출액

308

317

 2.87

업계 종사자 수

3,723

3,377

-9.29

관련 업체 수

36

29

-19.44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③ 식기용 세라믹

  - 식기용 세라믹은 2014년 45억 유로의 총 매출액 기록(이 중 70%가 이탈리아 국내 총 매출액이며, 30%가 수출액임)    

  - 관련 업체 수 9개, 업계 종사자 수 662명으로 집계

 

2014년 이탈리아 식기용 세라믹산업 주요 동향

(단위: 백만 유로)

 

2014년

총매출액

45

업계 종사자 수

662

관련 업체 수

9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④ 세라믹 내화물질

  - 2014년 세라믹 내화물질 총 매출액은 4억1100만 유로 기록(전년대비 4.58% 증가)

  - 2014년 수출액은 전년대비 -6.80% 기록, 국내 매출액 12% 증가    

  - 세라믹 내화물질 소비는 이탈리아 전체 내화물질 소비 분포도에서 4.50%로 4위 차지.(1위 강철 내화물질 72%, 2위 기타 내화물질 7.92%, 3위 석유 및 화학 내화물질5.76% 차지)

 

2013~2014년 이탈리아 세라믹 내화물질산업 주요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2013년

2014년

증감률

총매출액

393

411

4.58

업계 종사자 수

2,125

2,129

0.19

관련 업체 수

35

35

-

수출액

155

144

-6.80

국내 매출액

238

267

12

자료원: Confindustria Ceramica,Istat

        

□ 이탈리아 세라믹산업의 특성 및 경쟁력   

 

 ○ 에밀리아 로마냐 주의 사수올로시(Sassuolo)시에 세라믹 타일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음.

  - 이탈리아 전체 세라믹타일 생산의 80%가 에밀리아 로마냐 주에서 생산됨.

 

 ○ 사수올로 지역의 세라믹 타일산업 성장 요인으로는 원자재 활용의 용이성(석회석 지반)과 생산공정의 기계화, 디자인 경쟁력 등을 들 수 있음.         

  - 1970년대 세라믹 타일 생산공정 기술혁신을 통해 타일 생산 자동화 및 대략 생산, 품질 향상을 이룩함.

  - 기술적 혁신이 지역 내 세라믹 타일 기업들의 성장과 창업, 외부기업 유치 등 클러스트 성장에 기여함.

 

 ○ 각종 세라믹 타일 관련 분야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집적돼 네트워크 형성

  - 세라믹 타일 생산업체와 인근 모데나(Modena) 지역의 기계 클러스트 단지의 플랜트 및 기계 제조업자 간의 시너지 효과 창출    

 

 ○ 사수올로에 본부를 둔 1964년 설립된 Confindustria Ceramica(세라믹산업 생산자 협회)는 세라믹 산업 및 관련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적인 조직으로서 세라믹산업과 내화물질산업의 지원을 위해 관련 기업들로 구성됨. 마케팅 회사도 포함

  - 회원사 권익 대변 및 각종 경영활동 지원

  - 세라믹산업 관련 전문적인 훈련과 환경 보호, 원재료및 에너지 공동구매, 물류, 법률서비스, 해외무역, 해외마케팅 등과 관련된 활동 지원          

   

 ○ 이탈리아 세라믹산업을 대표하는 Concorde Group(2013년 업계 총 매출액 1위), Fiandre - Iris Group, Finfloor Group, Panariagroup 등 9개 기업들이 이탈리아 세라믹 생산의 세계화를 위해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의 16개 해외기업에 기술 지도 및 전수, 감독하고 있음.

   

□ 2016년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전망과 시사점

 

 ○ 2015년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동향은 아직 그 수치가 발표되지 않은 가운데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전망이 지배적임.

  - 생산은 1.1% 증가 예상, 수출은 1.7% 증가 예상     

 

 ○ 이를 바탕으로 2016년 이탈리아 세라믹산업은 생산과 판매에 있어 모두 3% 정도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

  - 특히, 국내 시장 매출에 있어서는 0.3% 증가, 해외 수출은 4% 증가할 것이라는 긍정적 예상이 지배적임.       

 

 ○ 경쟁국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2014년 378% 증가했다는 것은 한국 기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큼.   

  - 한국 역시 2014년 세라믹 제품 대이탈리아 수출이 48% 증가해 한국 기업의 이탈리아 시장 진출에 청신호를 보임.   

  -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취향 및 니즈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와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Cersaie 등 관련 전시회 참가는 이탈리아 바이어 발굴과 이탈리아 시장 개척 및 확보의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Il Sole 24 Ore, ISTAT, Confindustria Ceramic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시장의 30%를 담당하는 이탈리아 세라믹산업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