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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에 들어선 몽골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5-10-21
  • 출처 : KOTRA

 

온라인 쇼핑시장에 들어선 몽골

     

 

 

□ 시장 현황

     

 ○ 일반 동향

  - 몽골은 생필품의 80%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생산이 미비한 시장이기 때문에 쇼핑물의 대부분은 수입품임.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대신 주문해 배달해주는 온라인 쇼핑몰도 있음.

  - 초기단계인 몽골 온라인 쇼핑시장의 주요 쇼핑몰은 의류, 생활용품, 전자제품, 유아용품, 장난감, 화장품 등 각종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현지 전자제품, 유아용품, 스포츠용품 등 제품 유통업체의 경우 자사 온라인 몰을 별도로 운영함.

  - 온라인 쇼핑은 2012년 이후에 몽골에 등장했으나 아직 온라인 상거래의 발달은 미비한 상황임.

  - 겨우 3년의 역사가 있는 온라인시장 관련 공식통계는 집계되지 않음.

 

 ○ 수도에서 이뤄진 인터넷 쇼핑

  -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서만 인터넷 쇼핑이 이뤄지며 50여 개 사이트가 존재함.

  - 최근 C2C 인터넷 쇼핑몰이 등장해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2015년 상반기 기준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0만 명을 초과했고,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180만 명을 기록한 것은 300만 명에 불과한 작은 시장에서는 높은 기록임. 그 중 울란바토르시 인구의 57%, 즉 74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함.

  - 인터넷 사용자의 위치는 집 52%, 사무실 23%, 커피점 18%, 기타 7%으로 조사됨.

  - 오프라인 쇼핑몰 인프라 부족과 교통체증, 주차 장소 부족 등으로 인해 오프라인 쇼핑을 위해 투자해야 할 시간과 노력이 많은 관계로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의 편리성 부각됨.

  - 현재 몽골 온라인 쇼핑 핵심 소비자는 도시에 거주하는 20~40대의 여성임.

  - 온라인 쇼핑 배송은 승용차를 통해 이뤄지며, 교통환경과 추운 날씨 때문에 오토바이 상황은 어려운 상황임.

  - 온라인 거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구매하기 전 물건을 직접 손으로 만져보기를 선호하는 몽골의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 고객이 제품을 수령한 후 배송자에게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경우도 있음.

 

 ○ 해외 온라인 쇼핑

  - 해외 온라인 쇼핑도 성장하며, 해외 쇼핑몰은 운송시간이 20일 이상 소요되지만 현지에서 구입하는 물품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계속 증가함.

  - 몽골 소비자들은 주로 중국의 Alibaba, 한국의 Gmarket, 미국의 E-Bay, Amazon 등 쇼핑몰을 사용하고 있음. 유학, 근로 등 형태로 한국 체류경험이 있는 몽골인들은 한국의 인터넷 사용화 영향을 받아 온라인 쇼핑을 귀국 이후도 지속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온라인 쇼핑 컨퍼런스 2015

  - 몽골에서 오는 10월 23일 온라인 쇼핑 컨퍼런스가 처음으로 개최됨. 이 컨퍼런스에 온라인 쇼핑 운영업체, 운송사, 은행, 보험사가 참가해 몽골 온라인 쇼핑시장 환경 및 문제점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임.

 

□ 시사점 및 전망

 

 ○ 몽골 온라인 쇼핑시장에 관심 필요

  - 이제야 온라인 쇼핑시장에 첫걸음을 내디디는 몽골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더구나 수입에 의존하는 몽골시장의 소비자들에게는 한국 제품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에 기회가 주어질 것

 

 ○ 몽골시장은 작은 시장이기는 하나 소득이 점차 증대됨에 따라 소비자 소비와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고, 바쁜 일상 때문에 점차 온라인을 활용한 거래가 친숙해지면서 신뢰도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

  - 몽골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은 타 제품 대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이 중 의류와 화장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과 비교하면 제품 종류는 많지 않으며, 물류시설 및 물품 보관과 같은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이 부족해 오랜 기간 쉽게 보관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판매됨.

 

 ○ 현지 맞춤형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은 필수

  - 시장 진출에 앞서 몽골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인들은 대체로 고가품보다는 중저가의 평균적인 품질의 제품 구매를 선호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 오는 10월 23일 울란바토르시에서 온라인 쇼핑 컨퍼런스가 처음으로 개최되며 몽골의 온라인 쇼핑 운영업체와 택배사, 은행, 보험사가 참가해 몽골 온라인 쇼핑시장 미래와 현황에 대해서 논의할 것임.

 

 

자료원: 각종 언론보도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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