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떠오르는 유망산업, 해외웨딩(海外婚礼)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5-10-08
- 출처 : KOTRA
-
중국의 떠오르는 유망산업, 해외웨딩(海外婚礼)
- 중국,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웨딩 신혼부부 증가 -
- 여행, 의복, 미용, 사진 등 웨딩 관련 산업에 연쇄효과 발생 -
□ 성장하는 중국 해외웨딩(海外婚礼 Overseas Wedding) 산업
○ 해외웨딩의 개념
- 해외웨딩은 중국 고급 혼례 중 하나로, 복잡한 예식과정을 간소화하고 해외로 시야를 넓혀 치르는 결혼식을 말함.
- 20~30대 젊은 결혼 적령층에서 추구하는 웨딩 방식임.
- 해외여행의 새로운 판매 상품으로 취급되며, 웨딩사진, 신혼여행 등이 함께 포함된 떠오르는 웨딩상품임.
○ 중국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급증하는 해외웨딩
- 2014년도 중국 국내총생산(GDP) 63조65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7.4% 증가함.
- 중국 정부는 2014년에 1300만 쌍이 결혼을 했고, 2015년 상반기에 980만 쌍이 결혼을 했다고 밝힘. 즉, 평균적으로 매일 약 5만4000개의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음.
- 전문가들은 중국 웨딩산업이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함.
- 그 중에서도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연예인 및 부유층을 중심으로 2014년부터 해외에서의 결혼식을 선택하는 신혼부부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음.
- 1999년에 설립된 중국의 대형 웨딩 회사 Mocha(摩卡婚礼)의 경우, 2014년에 진행된 200개 이상의 웨딩 중 10%가 해외웨딩이었음.
□ 해외웨딩 소비자 분석
○ 소비계층 특징 및 주요 니즈
- 1980년 이후 출생자인 20~30대의 결혼 적령기의 세대가 주 소비계층이며, 이 소비계층은 본인들만의 독특하고 개성이 있는 웨딩문화를 만들길 원해 웨딩 플랜 과정에서 본인들의 의사를 강력하게 제시함.
- 소비자들의 니즈는 특별한 해외 결혼식을 원하지만 예식 지역 및 장소와 현지 웨딩 플랜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희망함.
○ 해외웨딩으로 선호되는 국가 및 지역
- 소비자가 선호하는 지역은 비행시간 6시간 이내의 비교적 가까운 지역임.
- 가장 인기가 있는 해외웨딩 지역은 인도양의 발리(Bali), 몰디브(Maldives), 모리셔스(Mauritius) 그리고 그리스의 산토리니(Santorini)와 같은 이국적인 섬 지역임.
- 최근엔 유럽, 미국, 호주, 뉴질랜드도 점차 각광받는 추세임.
- 일례로 북경의 해외여행 전문회사 UniqueWay(北京无二之旅文化传播有限公司)는 2015년도 상반기에 7개의 해외 결혼식을 진행. 덴마크의 오덴세(Odense)에서 두 쌍, 뉴질랜드의 퀸즈타운(Queenstown)에서 두 쌍, 호주의 멜버른(Melbourne)에서 두 쌍, 일본의 오키나와(Okinawa)에서 한 쌍이 해외 결혼식을 함.
□ 해외웨딩 산업의 특징
○ 여건: 결혼식 하객 수가 많지 않음.
- 연예인 이외에 일반인의 해외웨딩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연예인 해외웨딩의 경우 많은 하객을 동반하는 반면, 일반인의 해외웨딩의 하객은 많지 않음.
- 해외웨딩의 3분의 1은 결혼하는 부부만 현지에 오고, 3분의 1은 양가 부모님과 동반, 3분의 1은 3~5명의 친한 친구만을 동반함.
- 일반인이 많은 하객을 동반할 경우 약 20명이고, 연예인의 경우 약 30~80명 정도의 하객을 동반함. 이는 비용 및 하객의 일정상 규모가 제한적임.
- 따라서 해외웨딩을 하는 신혼부부들 대부분 3개월 정도 후 중국 내에서 다시 중국식 혼례를 치루며, 해외웨딩 사진과 영상을 국내 혼례 시 상영함.
○ 기대 효과: 여행, 의복, 미용, 사진 등 웨딩관련 산업에 연쇄효과 발생
- 해외웨딩의 큰 특징은 해외여행과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임. 이는 사진 및 영상 촬영을 동반하기 때문임.
- 아울러, 해외웨딩은 웨딩산업이자 관광산업임. pre-honeymoon, 웨딩사진 등은 신혼부부들의 여행 중 필수 코스가 되고 있음.
- 신혼부부는 며칠 전에 미리 도착해 결혼식 사전준비를 하고, 예식 이후에도 2일 정도를 더 머물며 웨딩사진을 찍고, 주변을 여행하는 일정을 가짐.
- 하객들은 보통 3일 정도를 머무는데 예식 전날 도착해 이튿날 결혼식에 참여하고 셋째날 여행을 하는 일정을 가짐.
- 이러한 과정에서 여행, 의복, 미용, 사진 등 웨딩 관련 산업군에 경제 유발 연쇄효과가 발생함.
○ 시장규모 및 소비자 가격: 순수 해외결혼식 자체 비용은 평균 1만4000위안 정도임.
- 해외웨딩은 하객이 적기 때문에 의외로 비용이 비싸지 않음.
- 북경에서 120명 하객 규모의 야외 예식을 할 경우 2만 위안에서 3만 위안 정도 비용이 듦.
- 가장 인기 좋은 발리 해외웨딩을 예로 들면, 교회에서의 웨딩은 1만6000위안에서 3만8000위안이고, 가장 저렴한 해변 웨딩은 1만4000위안임.
- 거리가 비교적 멀거나, 해외웨딩 인프라가 적은 지역의 웨딩 가격은 조금 더 높음. 평균적으로 덴마크는 약 8만 위안, 호주는 약 5만 위안, 동남아와 뉴질랜드는 약 2만 위안임.
- 통상적으로 총 비용에 서비스 가격이 포함돼 있음. 발리 웨딩으로 예를 들면, 4시간의 서비스가 가격에 포함돼 있는데 그 중 2시간은 신부 화장, 30분은 예식, 1시간 30분은 웨딩사진에 소요되는 서비스 시간임.
- 영상촬영은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보통 스탠드 얼론(stand alone, 单机)으로 약 2500위안 정도임.
○ 해외에서의 웨딩촬영만 선택하는 신혼부부도 많음.
- 해외결혼식이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신혼부부들은 해외에서의 웨딩촬영만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영국 런던(London) JR Studio의 포토그래퍼 Raymond Wu는 pre-wedding photography의 고객 중 80%가 중국인이며 20%의 고객은 일본, 한국, 베트남, 싱가포르에서 온다고 밝힘.
- 이 회사의 웨딩 촬영은 1500유로(1670달러), 그리고 신부 화장은 500유로 정도로 책정돼 있다고 함.
□ 전망 및 시사점
○ 해외웨딩 산업 진출을 위해 현지 커넥션을 만드는 것이 중요
- 신부화장, 드레스 등 미용, 의복의 웨딩 요소는 현지에서 구하지 않고 사전에 준비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중국에서의 K-Beauty 열풍을 활용해 성장가도인 중국 해외웨딩 산업에 진출 기회를 잡아 K-Wedding으로서 자리를 잡는 전략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서는 현지 신혼부부들의 니즈인 웨딩 촬영, 미용, 의복, 여행 등 다양한 결혼 정보 및 이벤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제주도와 같이 중국인이 선호하는 국내 명소로 중국인 해외웨딩을 적극 유치해 관련 산업 진흥을 유발하는 전략전인 사업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中国日报, 国际在线, 百度, 好推手, 前瞻产业研究院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떠오르는 유망산업, 해외웨딩(海外婚礼)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웨딩업체, O2O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 공략
중국 2016-06-08
-
2
차별화 전략으로 中 웨딩촬영시장 공략하는 한국업체들
중국 2015-01-20
-
3
한국스타일 웨딩사진 중국에서 유행
중국 2016-08-25
-
4
中, 웨딩산업의 틈새를 노려라
중국 2013-06-18
-
5
한국 웨딩촬영 업체,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 커지고 있어
중국 2014-10-01
-
6
홍콩 내 위생용품 시장, 소비자와 신뢰감을 쌓아라!
홍콩 2015-10-08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