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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화장품산업, 이것이 대세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5-09-22
  • 출처 : KOTRA

 

 이탈리아 화장품산업, 이것이 대세

 - 화장품협회에서 2015~2017년 이탈리아 트렌드 발표 -

 - 유럽에서 4번째로 큰 시장으로 전시회를 통한 시장공략 필요 -

 

 

 

□ 이탈리아 화장품협회, Beauty Trend Watch 보고서 발표

 

 ○ 이탈리아 화장품협회(Cosmetica Italia)에서 최근 발표한 ‘Beauty Trend Watch' 발표 자료에 따르면,

  - 시장의 흐름은 ① 아시아 매스마켓용 상품 개발, ② 명품보다는 소비자 취향별 제품 연구, ③ 인구 구성 변화, ④ 소비자와 디지털 시장, ⑤ 아시아 제품의 서방시장 진출 러시로 요약   

  - 또한, 제품별 트렌드에서 가장 주를 이루는 것은 다기능과 바이오-내추럴로, 제품의 성능과 더불어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

 

2015-2017년 이탈리아 화장품 제품별 동향

자료원: 이탈리아 화장품협회(Cosmetica Italia) 'Beauty Trend Watch'

 

 ○ 이 자료에 따르면 화장품 전체 제품은 다기능과 바이오를 기본으로, 메이크업은 질감과 제품 효과에 얼굴 제품은 안티에이징, 바디 제품은 슬리밍과 토닝, 헤어제품은 컬러링과 손상케어와 같이 특화된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제품이 소비될 것으로 예상

  - 향수의 경우 마케팅에 스토리텔링 기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며 니치향수의 유행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

 

 ○ 스위스와 노르웨이를 포함한 유럽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725억 유로로 미국 490억 유로, 중국 320억 유로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장

  - 이탈리아는 유럽 내 4번째로 시장규모가 큰 국가로 1위 독일(13억 유로), 2위 프랑스(10억6000만 유로), 3위 영국(10억4000만 유로)에 이어 9억4000만 유로의 시장 규모

 

유럽 화장품산업 시장규모(2014년 기준)

            (단위: 십억 유로)

자료원: 2015 Cosmetic Europe

 

 ○ 이탈리아 내 화장품 관련 산업 현황

  - 2015년 기준 화장품협회 가입업체 수는 약 5000업체, 업체 종사자 수는 총 3민5000명으로 2013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탈리아 화장품협회(Cosmetica Italia)와 이탈리아 통계청(ISTAT) 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 화장품산업의 총 매출은 내수시장의 하향세에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

  - 2012년 총 매출액이 전년대비 0.9% 증가하며 경제위기로 인한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에도 미약하게나마 상승세를 유지. 이러한 상승세는 2015년까지 유지돼 약 96억 유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이탈리아 화장품산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

 

2013년

2014년

2015년*

총매출

9,280

9,392

9,600

매출 증가율

2.6

1.2

2.2

수출액

3,180

3,400

3,600

주: *는 추정치

자료원: Cosmetica Italia(이탈리아 화장품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이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해외 업체는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화장품 관련 전시회를 통해 파트너 발굴에 나서고 있음.

  - 유럽에서 4번째로 큰 이탈리아의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의 BB크림, CC크림, 네일제품 등 기존 이탈리아 국내제품과 차별화된 다양한 제품이 진출, 제품의 성능 및 품질을 알려져 인지도가 높아짐.

 

이탈리아 화장품산업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OSMOPROF

품목

헤어, 바디, 메이크업 등 관련 미용 용품

개최 기간

2016년 3월 18~21일

장소

볼로냐 전시장(Bologna Fiera)

홈페이지

www.cosmoprof.it

 

□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할 것들

 

 ○ 이탈리아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의 법령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현지 화장품은 기능과 종류에 따라 성분 인증이 선행돼야 하며, CPNP(Cosmetic Product Notification Portal) 등록 완료 후 유통과 판매가 가능

 

 ○ CPNP(Cosmetic Product Notification Portal) 등록이란, EU의 새로운 화장품 생산규정인 CE n.1223/2009에 따라 2013년 7월 11일 이후부터 유럽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절차

  - 등록제를 통해 유럽 내 유통되는 화장품의 원료 및 성분에 대한 관리와 통제를 효율적으로 통합

 

 ○ CPNP(Cosmetic Product Notification Portal) 등록 자격 및 절차

  - 등록은 ① 제품을 EU 회원국에 유통, 판매하는 수입업자, ② EU 내 책임자 혹은 대리인(Responsible Person)이 해야 하며,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음,

  ① 수입엄체 혹은 EU 대리인이 ECAS(EU집행위 인증서비스 가입을 통해 어카운트 신청)

  ② SAAS(회사 정보 입력 후, CPNP 접근 권한을 부여 받음)

  ③ CPNP 등록 완료

 

□ 시사점

 

 ○ 이탈리아의 화장품 시장은 유럽에서 4번째로 큰 규모로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국 기업들이 점차 증가

  -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를 발굴, 이를 통해 현지 트렌드에 맞는 제품 수출에 성공

 

 ○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별 현지 성분 규제, 용기, 라벨링 등 현지의 법령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대응해야 함.

  - 이탈리아는 타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수입자 혹은 현지 대리인을 통해 제품 등록이 완료돼야 제품 유통 및 판매가 가능

 

 ○ 화장품에도 바이오 제품이 지속적으로 소비가 증가할 전망임에 따라 한국 업체에서도 기능뿐 아니라 바이오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해 현지 트렌드에 맞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함.

 

 

자료원: 이탈리아 화장품협회 홈페이지, Il Sole 24 Ore, Cosmetics Europe 사이트, ISTAT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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