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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개척지 중국 향수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09-10
  • 출처 : KOTRA

     

미개척지 중국 향수시장을 공략하라

 

     

     

□ 중국 향수 시장 현황

     

 ○ 13억 인구도 점차 향수의 매력에 빠지다

  - 2014년 기준 중국 향수 시장은 판매량 기준 165억 위안을 기록함.

  - 향수 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20~30% 기록하면서 중국의 향수시장의 빠른 성장이 시작됨.

  - 2016년 중국 향수 시장은 25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가늠하고 있음.

     

 ○ 아직은 걸음마단계, 성장 가능성 무궁무진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였으며 스킨케어 54.3%와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중국 향수 전문가는 영국인의 1인당 연간 향수 소비액이 각각 33달러인 반면, 중국인은 0.5달러에 불과하다고 말함.

 

□ 중국 향수 소비 트렌드 분석

 

 ○ 짙은 향기가 나는 향수보다는 가볍고 은은한 향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임.

 

 ○ 중국인들에게 향수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에서 향수의 주 소비자층도 브랜드에 민감한 부유층이나 중산층임.

 

 ○ 중국 포털사이트 淘에 따르면 지역별 향수 선호도 1~5위는 상하이, 톈진, 충칭, 베이징, 푸젠 순

 

 ○ 향수에 대한 남녀 관심지수는 각각 54%와 46%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향수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음.

 

 ○ 중간가격대 향수를 가장 선호함.

 

자료원: 淘

 

□ 중국 향수 수입현황

 

2014년 중국 향수 수입국 TOP 5

                                                                                                (단위: 달러)

순위

국가

금액

1

프랑스

146,219

2

미국

13,399

3

이탈리아

17,412

4

영국

6,092

5

스위스

3,547

자료원: k-stat , 다롄 무역관 자체 정리

 

 ○ 2014년 기준 수입액은 19만1013달러를 달성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HS Code 33030000

   ­ 관세: 8%(기본세율) C6.5%(탄력 양허 세율)

 

□ 중국 향수 경쟁제품 현황

 

 ○ 해외 명품 화장품업체인 CHANEL(香奈)과 DIOR(迪)가 1~2위를 차지. 나머지는 Rexona(舒耐), ADIDAS(斯), 祖马龙 순으로 중국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해외 명품 화장품업체가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함.

 

중국 시장 대표 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명

사진

가격

원산지

CHANEL/香奈

   

343위안

프랑스

DIOR/ 迪

 212위안

  프랑스

Rexona(舒耐)

ADIDAS(斯)

 马龙

28위안

벨기에

ADIDAS(斯)

 38위안

독일

马龙

12위안

 프랑스

자료원: 淘(2015년 8월)

 

 ○ 외제 점령당한 시장 '본토 2인방'의 굴기

  - 외제 명품 향수가 중국 고급향수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중국 본토 향수 브랜드들도 나름 자기만의 특색을 찾아가면서 중국 중저가 향수시장 공략에 안간힘을 쓰고 있음.

  - 비비네보: 중국산 향수의 대표주자로, 다른 여타 중국산 향수와 달리 고급향수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또한 중국 각 도시 백화점 100여 곳에 입점해 있으며 중국 내 80%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음.

  - 성메이룬: 베이징의 이샤, 상하이 이팅 등 화장품 전문매장 2000여 곳에 입점해 있으며, 향후 외국 향수 생산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향수 브랜드 수준에 도달한다는 계획임.

     

□ 중국 향수시장 진출 전략

  

 ○ 젊은 층을 중심으로 향수가 일종의 패션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음.

  -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해야 함.

  

 ○ 향수를 구매할 경우, 향수 용기도 중요한 역할을 끼침.

  - 상하이 엑스포 개최 당시 프랑스관에서는 프랑스관 모형을 본 딴 용기에 담은 '퍼퓸 프랑스 파빌리움'을 한정 판매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음.

  

 ○ 향기 기능 외에 상품의 다른 용도에도 관심이 많은 편임.

  - 향수 사용 문화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 향기 외에 다른 용도에 관심을 보임.

  - 한국 기업은 항균, 탈취, 정전기 방지 기능에 해충을 억제하는 방충기능까지 포함된 새로운 개념의 기능성 섬유 향수를 출시함.

     

  ○ 향수를 아직 사치품으로 인식

  - 중국 국내 고급향수를 구입하려는 중국인 소비자들에 맞게 전략을 구사해야 함.

     

 

자료원: sohu, baidu, taobaozhishu, naver, k-stat 홈페이지, 민텔사, 아주경제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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