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진출로 노려볼 만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5-09-11

 

UAE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진출로 노려볼 만

 - 레스토랑, 커피숍 포함 외식매장 점포 수 가파른 증가 추세 -

-  한국 프랜차이즈업체는 적합한 파트너 발굴을 통해 현지 진출하는 것이 중요 -

 

 

 

□ 외식산업(Consumer Foodservice)의 성장세

 

 ○ UAE는 높은 출생률에 기반한 빠른 인구 증가와 안정적인 정치 및 경제 분위기로 인해 외국인 인구의 유입 속도가 매우 빠름. 이렇게 증가하는 인구는 UAE 외식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음.

 

 ○ 아울러 경기성장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상승은 UAE 소비자 구매지수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음. Emiretes NBD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105까지 떨어졌던 소비자자신감지수는 2014년 114을 기록, 증가하는 소비자자신감지수를 바탕으로 UAE 외식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의 UAE 외식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UAE의 점포 수는 2013년 5818개로 2008년 대비 4.5% 증가함. 이 같은 추이는 계속 이어져 2018년에는 6933개의 점포를 보유, 외식 산업규모는 452억 디르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UAE 외식산업 성장 추이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점포 수

4,674

4,848

5,109

5,370

5,656

5,818

규모

19,816

20,979

23,236

26,048

28,610

31,17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외식산업에서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형태가 주목

 

 ○ UAE의 외식산업에서는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이 널리 보급돼 있음. 특히 UAE 정부 차원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장려하고 있어,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세금과 외환관리 규제가 없는 UAE에 적극 진출하는 추세임.

  - UAE에는 아직까지 프랜차이즈 관련 특별법은 없으며 프랜차이즈로 진출 시 연방차원에서 제정된 대리인법(commercial agencies)을 따름. 동법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franchisee)은 UAE 국민이거나 UAE 국민이 운영하는 법인체여야만 함.

 

 ○ 전체 외식매장 점포 수에서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 1908개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체 점포에서 30%를 차지하는 수준임. 특히 패스트푸드, 피자, 테이크 아웃점 분야에서 타 업종 대비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 많아 이 분야에서는 프랜차이즈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UAE 내 외식매장 점포별 유형별 구분(2013년 기준)

구분

개인점포 수

체인점 수

전체

100% Home Delivery/Takeaway

-

125

125

Cafés/Bars

1,279

352

1,631

Full-Service Restaurants

1,264

351

1,615

Fast Food

1,249

1,076

2,325

Self-Service Cafeterias

5

4

9

Street Stalls/Kiosks

113

-

113

Pizza Consumer Foodservice

42

230

272

전체

3,910

1,908

5,818

자료원: 유로모니터

 

 ○ UAE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서는 서브웨이가 2013년 기준 159개의 매장을 보유함으로써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음. 뒤를 이어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배스킨라빈스가 136개,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113개의 매장을 보유함으로써 UAE 프랜차이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UAE는 중동지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인구의 85% 이상이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어 아라빅 브랜드 또는 자체 브랜드보다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외국계 프랜차이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 특히 품목면에서는 패스트푸드, 커피 등의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이 두드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

 

UAE 내 주요 외식프랜차이즈 매장 수(2013년 기준)

연번

브랜드명

품목

보유 기업명

매장 수

1

Subway

샌드위치

Doctor's Associates Inc

159

2

Baskin-Robbins

아이스크림

Dunkin' Brands Group Inc

136

3

McDonald's

패스트푸드

McDonald's Corp

113

4

Starbucks

커피

Starbucks Corp

109

5

KFC

패스트푸드

Yum! Brands Inc

105

6

Costa Coffee

커피

Whitbread Plc

100

7

Pizza Hut

피자

Yum! Brands Inc

71

8

Burger King

패스트푸드

Burger King Worldwide Inc

62

9

Dunkin' Donuts

도너츠

Dunkin' Brands Group Inc

59

10

Hatam

아라빅푸드

Al Khaja Group

35

자료원: 유로모니터

 

□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의 UAE 외식시장 진출사례

 

 ○ UAE 외식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요거트 아이스트림 전문매장인 요거베리와 레드망고가 있으며, 커피숍으로는 Bean Story가 있음.

  - 요거베리는 2009년에 UAE에 진출, 현재는 두바이 및 알아인(Al Ain) 등의 대형 쇼핑몰에 총 8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레드망고(Red Mango)는 2010년 두바이 최대 쇼핑몰인 두바이몰에 입점해 꾸준히 영업 중

  - 커피전문점인 Bean Story는 아부다비의 달마몰, 두바이의 비즈니스베이, 이마르 스퀘어 입점했으며 현재 총 3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

 

 

자료원: 요거베리, 레드망고 웹사이트

 

□ 시사점

 

 ○ UAE는 빠른 인구 증가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은 편임. 아울러 UAE의 외식 산업이 호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외식 업종 및 규모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됨. 또한, 인종 구성의 다양성도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가 진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있음.

 

 ○ UAE의 우호적인 외국기업 진출환경으로 세계 각국의 프랜차이즈 기업이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UAE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해 경쟁 중임. 특히 맥도날드, 스타벅스, 코스타 등 미국과 유럽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외식산업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여러 유럽 및 아시아 기업 또한 적극 진출하고 있는 추세임.

 

 ○ UAE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먼저 UAE의 인구구성과 현지 식생활, 쇼핑 문화를 고려해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

  - 외식과 쇼핑은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해, UAE 진출 시 쇼핑몰에 입점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홍보하는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음. 아울러 현지인을 타깃으로 할 경우, 까다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한다면 잠재력이 큰 UAE 외식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UAE는 투자법상 외국인 단독투자가 불가능한 관계로 프랜차이즈 설립을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스폰서)와 합작투자의 형태 또는 현지의 상업 대리인를 통해 진출해야 함. 이 때 현지 파트너의 자금 및 네트워크 능력이 현지 시장의 초기 진출뿐만 아니라 향후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파트너 선정 시 신중을 기하는 자세가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Emirates NBD, Dubai Chamber, Al tamimi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진출로 노려볼 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