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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유통업계 지각변동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임정연
  • 2015-08-1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유통업계 지각변동

- 변화하고 있는 싱가포르 상권 -

- 둔화되고 있는 점포 기반 유통시장 성장세 -

 

 

 

□ 변화하고 있는 싱가포르 유통업계

 

 ○ 상권의 변화

  - 싱가포르 외곽 지역의 개발이 지속되면서 시내 중심 상권의 영향력이 점점 분산되고 있음.

 

 ○ 점포 기반 유통시장 성장세 주춤

  - 경색된 노동시장, 점포 확장의 어려움, 온라인∙모바일 시장의 성장 등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

 

싱가포르 유통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상권변동

 

 ○ 핫(hot)했던 오차드 지역

  - 오차드 로드는 싱가포르 시내 중심에 위치한 무려 2.2㎞의 쇼핑 스트리트로 6개의 백화점, 40개 이상의 몰로 구성돼 있으며 5000개 이상의 상점 및 레스토랑이 있음. 전 세계의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으며, 싱가포르 방문 여행자들이 꼭 들르는 유명 관광지이기도 함.

  - 싱가포르 내 쇼핑 중심지의 대명사인 오차드 로드이지만, 오차드 로드 내에서 가장 최근 개발된 Orchard Gateway(2014년 4월 오픈)는 지하철 역과 맞닿아 있는 좋은 입지 조건에도 불구하고 쇼핑객이 없어 벌써 대여섯 개의 상점이 문을 닫는 등 고전하고 있음.

  - 이에 오차드 로드의 영향력이 위축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음.

 

오차드 로드(Orchard Road)

자료원: Straits Times

 

 ○ 교외 상권의 부상

  - 교외 거주지역 개발이 계속되면서 최근 몇 년간 교외지역에 다양한 쇼핑몰이 오픈했고, 추가로 개발 중인 쇼핑몰도 많음.

  - 오차드 로드 내 입점돼 있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영향력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외 몰에 입점하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인파로 붐비는 시내 중심가까지 굳이 쇼핑을 하러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교외 쇼핑몰 목록(최근 오픈 및 오픈 예정)

쇼핑몰 이름

위치

오픈 시기

면적(sq.f)

West Gate

Boon Lay Way

2013년 12월

410,000

Bedok Mall

New Upper Changi Road

2013년 12월

220,000

East Village Shopping Mall

Upper Changi Road

2014년 06월

18,700

Kallang Wave Mall

1 Stadium Place

2014년 06월

441,320

HillV2

Hillview Rise

2014년 10월

55,500

Seletar Mall

Sengkang West Avenue

2014년 11월

188,000

One KM Shopping Mall

Tanjong Katong

2014년 11월

204,000

Big Box

Jurong East

2015년 01월

400,000

Hillion Mall

Bukit Panjang

2015년(예정)

168,000(예상)

Waterway Point

Punggol Central

2017년(예정)

370,000(예상)

Marina One

Marina Way

2017년(예정)

119,000(예상)

자료원: 각 웹사이트

 

 ○ 높은 임대 비용

  - 글로벌 부동산 회사 Colliers International의 2014 Global Retail Highlights Report에 의하면, 싱가포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18개 주요 중심상업지구 중 7번째로 임대 비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오차드 로드의 임대료 수준은 평방피트(sq.f, square feet)당 1년에 약 348.09달러로 서울 명동의 약 15배 수준임.

  - 신규 브랜드와 같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 오차드 로드 내 입점 효과를 누리기 위해 오픈했다가 높은 임대료로 인해 오래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아시아∙태평양 주요 상업지구 임대료

(단위: US$ per sq.f a year)

순위

국가

도시

상업지구

임대료

1

중국

홍콩

Queen’s Road Central, Central

2,073.05

2

중국

홍콩

Canton Road, Tsim Sha Tsui

2,011.17

3

중국

홍콩

Causeway Bay

1,103.05

4

일본

도쿄

Ginza-Chuo Street

572.64

5

중국

상하이

West Nanjing Road

406.24

6

중국

베이징

Wangfujing

360.71

7

싱가포르

싱가포르

Orchard Road

348.09

16

한국

서울

Myeongdong(명동)

23.18

자료원: Colliers International

 

 ○ 경쟁 치열

  - 이미 수많은 상점이 몰려있는 오차드 로드 내에는 비슷한 브랜드들이 많음.

  - 최근 오픈한 Orchard Gateway 외에도 268 Orchard Road 몰이 곧 새로 오픈할 계획이라 향후 경쟁이 계속 심화될 것으로 보임.

 

□ 점포 기반 유통시장 성장세 주춤

 

 ○ 성장세 둔화

  - 점포 기반 유통시장은 최근 3년간 5.9%(2012년), 4.8%(2013년), 3.2%(2015년)의 둔화되는 성장세를 보여옴. 유로모니터는 향후 약 5년간 점포 기반 유통시장이 약 1% 후반대의 미미한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고 있음.

 

점포 기반 유통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색된 노동시장

  - 싱가포르 정부는 자국민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최근 해외 인력 채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실시해오고 있음.

  - 2014년 싱가포르의 실업률은 2%로 노동시장이 매우 경색돼 있음.

  - 이로 인해 유통업과 같이 노동집약적인 산업은 인력 채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쉽게 일을 그만두면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직원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점포 확장 어려움

  - 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 상태에 다다랐고, 국토 면적이 작은 싱가포르의 특성상 점포 수 확장을 통한 성장 기회가 제한적임.

 

 ○ 온라인∙모바일 시장의 성장

  - 자본력이 약한 중소 상인들도 Qoo10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진출 기회의 폭이 넓어지면서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들이 다양해지고 있음.

  - 기존 점포 기반 유통 강자들도 멀티채널(multi-channel) 전략을 실시하며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구축하고 있음.

  - 더 다양한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온라인∙모바일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임.

  - 유로모니터는 온라인∙모바일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커머스의 경우 향후 5년간 약 20%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무점포 기반 유통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 오차드 로드, 싱가포르 쇼핑의 중심지

  - 오차드 로드의 상권이 예전보다 영향력이 작아지는 조짐을 보이고는 있지만, 여전히 싱가포르 쇼핑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 또한, 한 달에 한 번씩 ‘차 없는 거리’ 시행 등 오차드 로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수많은 브랜드들이 입점해있는 오차드 로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색 있는 상품 어필 필요함.

  - 또한 교외 쇼핑몰과 차별화되는 상품 런칭 등을 통해 오차드 로드 내 매장만의 독특한 매력 조성 필요

 

 ○ 온라인을 통한 싱가포르 시장 진출 가능성

  - 싱가포르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처음부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진입하는 것보다 온라인을 통해 먼저 싱가포르 소비자들과 접촉해보는 것이 큰 기회가 될 수 있음.

  - 일례로 싱가포르 내 최대 온라인 의류 쇼핑몰 중 하나인 ZALORA는 온라인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등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주목을 받은 후 오프라인 매장을 구축해 멀티채널(multi-channel)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음.

 

 

자료원: The Straits Times, Business Times, Asia One, 유로모니터, Colliers International,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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