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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한국 라면에 빠져들다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5-08-25
  • 출처 : KOTRA

 

파키스탄, 한국 라면에 빠져들다

- 전년대비 대한 수입규모 3배로 급증 –

-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인증 취득 등 사전준비 필요 –

 

 

 

□ 시장 현황

 

 ○ 시장 수요

  - 파키스탄 라면(인스턴트 면류) 시장은 최근 꾸준한 성장국면에 있음. 2억 명에 육박하는 인구에 비해 소비량이 많은 편은 아니나 2010년 소비량이 1억1000만 봉지를 돌파한 이후 완만한 성장세를 거듭해 2014년에는 1억5000만 봉지를 기록함.

  - 이는 도시화에 따른 인스턴트 식품 수요 증가로 분석되며, 주요 소비자층은 5~15세 어린이, 청소년으로 나타남.

 

파키스탄 인스턴트 면류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봉지)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시장수요

110

120

130

130

150

자료원: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 파키스탄 식품협회(Pakistan Food Association)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서 다국적 식품기업들이 수요의 대부분을 점유함. Unilever는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얻는 Knorr 브랜드를 바탕으로 전체 시장의 35%를 차지하며, Nestle 역시 Maggi 브랜드를 필두로 선전 중임.

 

현지 라면시장 주요 브랜드

  

자료원: Unilever Pakistan, Hyper Star

 

 ○ 수입 동향

  - 수입시장에서는 최근 프랑스산 면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해 22.18%로 최대 비중을 차지함(라면, 파스타 등 국수류 전반을 포함한 통계임.).

  - 또한 한국(5.63%)과 일본(18.66%) 역시 지난 3년간 수입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함. 한국제품 수입은 2014/15 회계연도에 전년대비 189.6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중국 역시 5위권 내에 순위를 올리고 있어 파키스탄 소비자들이 라면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파키스탄 인스턴트 면류 수입현황(HS Code 1902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2012/2013

2013/2014

2014/2015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프랑스

388

4,265

100,006

2244.95

22.18

2

일본

9,032

-

84,115

-

18.66

3

한국

7,365

8,769

25,400

189.67

5.63

4

UAE

11,362

14,271

23,297

63.25

5.17

5

중국

6,028

17,020

17,301

1.65

3.84

6

이집트

-

-

13,076

-

2.90

7

말레이시아

66

4,501

10,939

143.05

2.43

8

사우디아라비아

-

5,985

10,923

82.52

2.42

9

이탈리아

121,089

117,415

9,705

-91.73

2.15

10

영국

10,278

2,378

8,200

244.86

1.82

 

총계

309,450

298,676

450,837

50.95

100.00

주: 파키스탄 회계연도에 따르면 2013/14년은 2013년 7월~2014년 6월에 해당함.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바이어 인터뷰

 

 ○ Stock Point / Mr. Sohail Meer(Director)

  - 이 회사는 한국 N사의 현지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음. 현재 파키스탄에서 N사 봉지라면, 컵라면 모두 판매 중이며 매운맛, 해산물, 김치라면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이 회사는 2013년 파키스탄 시장에 한국 라면을 도입한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 향후 수입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함. 또한 온라인몰을 통한 판매도 고려하고 있음.

  - 현지산 라면에 비해 다소 가격대가 높아 중산층 가정의 자녀를 타깃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Hyper Star 등 현지 대형마트에도 N사 제품을 공급 중임.

 

현지 시장에서 판매 중인 한국 라면

   

 

        

자료원: Stock Point

 

□ 시사점

 

 ○ 현지 시장 맞춤형 준비 필요

  - 파키스탄 식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Halal 인증 취득이 필수적임. 이를 위해 국제 인증기관 및 한국 이슬람교중앙회 등을 접촉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음.

  -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기호를 고려해 지나치게 매운 맛의 제품은 배제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 라면시장에서는 어린이들이 주요 고객이라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함.

  - 또한 식품 구매 시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파키스탄인의 소비성향을 감안해 가격 책정 시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옥외광고, M &A 등의 진출전략 고려

  - 현지 시장 진출 초기에는 인지도 향상을 위해 온라인 및 옥외광고를 활용하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식품 광고판은 도로변, 중심가 등지에서 손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파키스탄에서는 보편화된 광고 수단임.

  - 아울러 현지 식품기업 인수를 통한 시장 진출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음. 2011년 파키스탄 기업 콜손을 지분 인수한  이후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롯데제과의 사례와 같이 M &A를 통해 현지화를 추진하는 전략도 가능할 것임.

 

 

자료원: Business Recorder, Euro monitor Research Centre, Hyper Star, Stock Point, Unilever Pakistan, Federal Board of Revenue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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