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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집밥’보다 외식 선택하는 소비자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5-08-28
  • 출처 : KOTRA

 

대만, ‘집밥’보다 외식 선택하는 소비자

- 매주 1회 이상 밖에서 식사 보편화 -

- 건강하고 고급화된 음식점 증가 추세-

 

 

 

자료원: 중앙사(中央社)

 

□ 외식시장 동향

 

 ○ 불황을 모르는 외식시장

  - 글로벌 경제 악화에 따른 수출 감소(1분기▼7.71%)에도 민간소비 소폭 증가(▲2.85%)

  - 특히 요식업은 2015년 상반기 기준 2.2%의 성장을, 그중 식당업은 2.2%, 음료업은 2.0%, 기타 음식업(학교나 회사 구내매점 포함)은 1.9%의 증가세를 보임.

 

 ○ ‘집밥’보다 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

  - 연달아 터진 불량식품 사건에도 여성의 사회 진출 보편화, 소가족화, 1인 가족 증가 등의 원인으로 인해 68%의 인구가 외식에 의존

 

 ○ 또한, 최근 깨끗하고 건강한 입맛의 음식점과 해외 유명 브랜드 음식점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2014년 기준 대만 외식업체 현황

(단위: 억 신타이완달러, %)

 

외식업

식당업

음료업

기타 외식업

영업액

증감률

영업액

증감률

영업액

증감률

영업액

증감률

2012

3.945

3.6

3,360

3.7

416

3.0

169

2.3

2013

4.007

1.6

3,384

0.7

450

8.0

174

2.9

2014

4.129

3.1

3,492

3.2

459

2.0

179

2.8

2015(1~6월)

2,129

2.2

1,811

2.2

231

2.0

88

1.9

주: 2015년 7월 기준, NT$1=1147원

자료원: 2015 대만 프랜차이즈연감(대만 주계처 통계)

 

□ 집밥보다 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

 

 ○ 식품 시장, 1980년대부터 끊임없이 불량식품 관련 사건 발생

  - 2014년 11월, 235개 업체 연루된 비교적 큰 규모의 '저질 식용유 사건' 발생

  - 그 결과 관련 상품 수백 톤 리콜 실시, 당시 위생부 장관 사직, 관련 법 개정 등의 여파가 있었음.

  - 2015년 방부제 과다 함유 두부, 농약 잔류 찻잎을 이용한 음료 문제, 공업성분 염료 사용 등 여전히 식품 관련 사건 발생

 

 ○ 반면, 외식에 대한 경계심이 증가하긴 했으나 여전히 선호

  - 2014년 대만 산업정보연구소(ITIS)에서 20세 이상 소비자 중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47%가 식품안전 문제에 대해 신경은 쓰이지만 계속 외식소비를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식품 안전문제가 외식 소비에 주는 영향

자료원: 대만 산업정보연구소(ITIS)

 

□ 최신 시장 트렌드

 

 ○ 건강한 재료와 맛을 추구하는 건강 식단 열풍

  - 식품 안전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높아져 식재료의 원산지, 식품 성분표기 및 인증마크 등을 확인하는 소비자 증가

  - 웰빙, 무첨가물, 천연 및 유기농 등 양질의 식품에 눈을 돌리며 소비습관이 점점 변화하는 추세임.

  - 또한 최근 운동, 다이어트 열풍으로 건강하게 먹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해 관련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업체가 생겨나는 중

 

건강식 배달 도시락 및 음식점

다이어트 식단 배달업체

건강 식단 음식점

자료원: fitme페이스북 페이지, ooh cha cha 홈페이지

 

 ○ 특색 있고 스토리 갖춘 음식점 인기

  - 오래된 건물을 리모델링해 음식점으로 활용하거나 음식점 내 문화상품들을 배치해 함께 판매하는 등 젊은 층들의 소비를 이끌어내기 위한 음식점들이 꾸준히 오픈 중

  

창작 음식점 RAW

대만식 캐주얼 음식점 하우치우(好丘)

자료원: pixnet

 

 ○ 미슐랭 가이드에 수록된 해외 고급식당 진출 이어져

  - 일본식 고급요리 전문점 ‘류긴(祥雲龍吟)’, 홍콩 음식전문점 ‘팀호완(添好運)’, 베이징 궁중요리 전문점 ‘리  찌아차이(厲家菜)’ 등이 타이베이 내 분점을 오픈함.

  - 특히 현지 보도에 따르면 ‘팀호완’은 대만 내 총 4개 지점을 오픈했으며, 타이중(台中)점은 36시간 동안 줄을 서가며 먹는 등 높은 인기

 

일본 음식점 류긴

홍콩 팀호완

베이징 요리 리찌아차이

자료원: 류긴 홈페이지, 중국시보

 

□ 우리 기업 진출 방안

 

 ○ 대만 외식시장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보편화된 외식문화

 - 여성의 높은 사회 진출

 - 소가족, 1인 가구 증가

 - 외국음식에 대한 높은 포용성

 - 업체 간 경쟁 심화

 - 낮은 브랜드 충성도

 - 유행에 쉽게 흔들리는 소비자

Opportunities(기회)

Threa (위협)

 - 한류 효과로 긍정적인 한식 이미지 제고

 - 한국 브랜드 선호도 상승

 - 잦은 식품파동으로 조심스러운 외식 분위기

 - 해외 유명 브랜드 진출 붐

 

 ○ 한식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우리 기업 진출 적기로 판단됨.

  - 최근 한국 드라마와 버라이어티의 높은 인기로 인해 한국 브랜드 및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

  - 반면, 한류 초창기와 달리 소비자의 한국 여행 증가 등으로 음식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높아진 만큼 기대치도 커지는 편임.

  - 향후 진출 시 꼼꼼한 시장조사와 준비가 마련돼야 할 것임.

 

 

자료원: ITIS 2014 대만 외식소비 행위분석 보고서, 2015 대만 프랜차이즈 연감, 대만 주계처, fitme 페이스북 페이지, ooh cha cha홈페이지, pixnet, 류긴 홈페이지, 중국시보, 중앙사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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