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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특장차 냉동기기 수요, 소득수준 상승에 맞춰 성장 중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보현
  • 2015-09-25
  • 출처 : KOTRA

 

스리랑카 특장차 냉동기기 수요, 소득수준 상승에 맞춰 성장 중

-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통한 진출 유망 품목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스리랑카 연평균 기온은 28~31도, 습도는 66%의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냉동식품 보관 및 운송에 있어 철저한 관리가 요구됨. 이에 따라 매해 특장차 냉동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 해당 산업 관계자에 의하면, 매년 약 6000개의 냉동기기가 유통·물류 차량에 부착되며 그 중 50% 이상이 8~10ft 용량 트럭에 해당됨.

  - 주 수요처는 배달·운송 전문 업체이며 대개 인도산 트럭에 냉동기기를 조립해 사용하고 있음.

 

 ○ 사용 제품

  - 현지에서 일반 8~16ft 트럭을 주로 냉동차량으로 개조해 사용함.

  - 인도 브랜드(Tata, Mahendra)가 주 수입품이며, 14.5~16ft 트럭은 현지 물류업체에서 사용됨.

  - 현지에서 인기 있는 주요 브랜드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제품 원산지

Topre

다수

일본

Thermo King

Frostaire

미국

Mitsubishi

다수

일본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 시장 전망

 

 ○ 수요 증가 요인

  - 냉동식품 운송에 따른 수요 증대

   · 가공식품(고기류 및 인스턴트 식품 등) 운송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 주로 Dimo, Tata 등 인도산 소형 차량에 운반하고 있음.

  - 냉동탑차에 대한 높은 관세

   · 스리랑카 내 트럭 수입 시 에어컨, DVD 플레이어, 내비게이션, 냉동기기 등 차량에 장착된 부가적인 사양에 대해 추가 관세가 적용됨. 이에 따라 대다수 업체들이 특수 냉동탑차가 아닌 일반 트럭을 수입해 현지에서 냉동기기를 부착하는 형식으로 사용함.

   · 상업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10~12ft 기준, 특수 냉동탑차 및 일반 트럭 수입에 있어 약 50만~100만 루피의 관세 차이가 남.

  - 유제품 운송 증가에 따른 수요 증대

   · 스리랑카 정부의 ‘유제품 생산 증가 및 수입 감축 계획(2025)’에 따라 특히 축냉시스템(Eutectic sytem) 기기에 대한 수요 증대 예상

  - 냉동기기 및 냉동탑에 대한 현지 제조업체 전무

   · 현재 스리랑카 내 냉동트럭 개발 계획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냉동기기의 경우 전량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 및 부착함.

   · 또한, 교체 및 수리에 따른 예비 부품도 전량 수입에 의존

  - 스리랑카 보건부 및 통상부의 식품 운송 안전성에 대한 검열 강화 추세로 냉동기기 수요 증가

 

 ○ 수요 감소 요인

  - 일본 브랜드 선호 경향

   · 일본산 중고 제품에 대해 저렴한 가격 및 높은 내구성으로 가장 수요가 높음.

   · 냉동탑 및 냉동기기 세트의 평균 가격은 약 50만 루피, 새 제품의 경우 약 80만 루피 이상임.

  - 새로운 에이전트 구축이 어려움

   · 현지 냉동기기 수입업체가 소수로 한정돼 있으며, 이미 특정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판매함.

   · 이에 따라 현지 시장 내 새로운 독점 에이전트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수입동향

 

 ○ 스리랑카 냉동기기 수입량(HS Code 8418.69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8,599

5

9,167

6.15

10,224

11.52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 스리랑카 국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8,599

100

9,167

100

10,224

100

1

중국

3,154

36.68

4,277

46.66

3,870

37.86

2

네덜란드

100

0.12

202

2.20

1,644

16.08

3

인도

1,145

13.32

554

6.05

1,546

15.12

4

이탈리아

1,140

13.25

1,000

10.91

878

8.59

5

싱가포르

679

7.90

238

2.59

549

5.3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중국 수입점유율이 최근 3년간 약 40%로 가장 높음. 이는 중국산뿐 아니라 일본산 냉동기기가 현재 중국에서 제조됨에 따라 수입 점유율 확대

  - 대중국 수입품은 8ft 이하 용량의 트럭에 적합한 기기이며, 대일본 수입품은 현지에서 상업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ft 이상 용량의 트럭에 적합한 냉동기기임.

  - 네덜란드산 기기의 경우 주로 현지 대형 물류회사에서 수입함.

  - 인도산 기기의 경우, 스리랑카-인도 FTA 체결에 따른 세금인하 혜택으로 인해 수요 증가 추세이며 주요 수입제품은 중국과 동일한 8ft 이하 트럭용 기기임.

  - 한국은 현지 시장 내 낮은 인지도로 인해 수입이 매우 저조함. 그러나 바이어 인터뷰 결과 한국산 냉동기기 중 특히 축냉시스템에 대해 관심이 높다고 함.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신형 브랜드 냉동기기 수입 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 중고기기 수입 시 스리랑카 환경부(Ministry of Environment) 산하의 오존 관리부(National Ozon Unit)로부터 허가 및 승인 필요

 

 ○ 관세율

 

HS Code

통관세

부가가치세(VAT)

항공항만세(PAL)

국가재건세(NBT)

8418.69.10

15%

12%

5%

2%

8418.69.20

15%

12%

5%

2%

8418.69.30

무료

면제

5%

2%

8418.69.40

무료

12%

5%

2%

8418.69.50

무료

면제

5%

2%

8418.69.60

무료

면제

5%

2%

8418.69.70

무료

12%

5%

2%

8418.69.90

무료

12%

5%

2%

자료원: 스리랑카 세관

 

□ 경쟁동향

 

 ○ 주요 경쟁사

  - Thermal Master

주요 제품

14.5ft, 16ft 상업용 트럭 냉동기기

주요 고객

물류 회사

기타

현지 2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를 기록함. 주로 대형 물류 업체의 수요 담당

 

  - Topre

주요 제품

8ft, 14.5ft 트럭 냉동기기

주요 고객

채소, 닭고기, 과일 등 운송업체

기타

4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시장 주도 기업. 주로 중고 냉동기기에 높은 수요를 보유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경로

  - 제조업체 → 수입업체(현지 엔지니어링 회사) → 고객

 

 ○ 유통방식

  - 해당 기기의 수입업체는 현지 주요 에어컨 엔지니어링 업체로, 기기 조립 및 장착 또한 담당

  - 정기적 수리 시 필요한 예비 부품에 대해서는 다수의 현지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되고 있으며, 냉동기기 및 에어컨 수리점에서 사용됨.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olombo Motor Show

국가/ 장소

Colombo BMICH, Sri Lanka

전시분야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등

개최기간

2014.10.17.~19.(3일간)

참가업체 수

150개사(참관객 수 7만 명)

연혁

7번째 개최

관련 사이트

colombomotorshow.lk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현지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타입은 10ft 운송 트럭이며, 이 기기의 가격은 35만 루피부터 시작함.

  - 또한 현지 가장 인기 있는 일본 브랜드로는 Toyota Diana, Isuzu Reward, Mitsubishi Canter이며, 인도 브랜드로는 Tata, Mahendra가 유명함.

  - 일본산 고품질의 중고 냉동기기 및 냉동탑의 경우 약 50만 루피이며, 사용기간이 5년으로 내구성 면에서 선호됨.

  - 현재 현지 유제품 운송업체가 한국산 축냉시스템 기기에 대한 관심을 드러냄.

  - 냉동탑의 경우 현지 제조업체는 전무하며 주로 태국 및 대만으로부터 저렴한 가격에 수입함.

 

□ 시사점

 

  기계류 전반에 걸쳐 한국산 제품으로의 거래선 전환 분위기 감지

 

  빈번한 제품 노출과 유력한 에이젼트 선정이 중요

 

  에어콘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장악을 한 Abans-LG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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