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안경시장, 중국산 위조품이 장악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동현
  • 2015-07-15
  • 출처 : KOTRA

 

베트남 안경시장, 중국산 위조품이 장악

- 의료적 필요와 패션에 대한 수요를 소득증가가 뒷받침해 시장이 급성장 중 -

- 중국산 위조품이 장악하는 안경시장에서 신뢰도 확보 전략이 급선무 -

 

 

 

□ 베트남 안경시장 성장: 의료적 필요, 트렌디한 패션에 대한 수요를 소득 증가가 뒷받침

 

 ○ 경제성장에 힘입은 가처분 소득의 빠른 증가와 생활수준 상승,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 도시화에 따른 외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등으로 베트남 안경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일례로, 2014년 안경 수입액이 2009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음.

 

  

 ○ 컨터시 안과병원에서 2015년 5월에 컨터시의 한 중학교의 6학년 9학급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45.3%가 시력교정을 위한 안경이 필요하다고 조사됨.

  - 시력문제가 있는 학생들의 79%가 근시, 난시가 17.9%, 원시가 2.6%로 집계됐음.

  - 시력 교정을 위한 의료적 측면에서 그 수요는 크다고 파악됨.

 

 ○ 시력교정뿐 아니라, 안경은 오염된 환경과 강한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품으로 베트남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베트남의 도심 도로는 오토바이로 인해 매연이 많은데, 많은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안경을 착용하고 있음. 또한 베트남의 강한 햇빛 역시 안경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함.

 

 ○ 위와 같은 실용적인 목적 이외에도 점차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착용하는 사람들 역시 증가하고 있음.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안경에 대한 수요는 증가 추세임.

  - 현재 베트남은 인구의 57% 이상이 35세 이하의 젊은 층으로 구성돼 있음. 이들은 향후 수십 년에 걸쳐 베트남 안경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임

  - 이 젊은 소비자들은 유행에 민감할 뿐 아니라 패션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트렌드에 개방적인 자세를 보임.

 

□ 소비자의 선호 분석

 

 ○ 베트남의 소비자들은 수입제품을 선호함.

  - 특히, 젊은 소비자들이 수입품 선호를 선도하고 있음. 이들은 외국 문화와 패션 트렌드에 대한 노출도가 높기 때문임.

  - 그 외에도 수입제품의 품질 안전성과 국산제품에 대한 신뢰 부족 역시 수입제품 선호도를 부추기는 주요 이유임.

 

 ○ 대부분의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경은 컬러풀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에 매연과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해줄 수 있는 모델임.

  - 또한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안경을 일상적인 아이템이라기보다는 중요한 날 착용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함.

  - 이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은 캣아이, 큰사이즈(oversized), 파일럿용 모양(aviator glasses with mirrored technology or polarized technology), 기하학적 모양의 안경 등임.

 

□ 소매유통구조

 

 ○ 경제 성장과 소득 수준 증가와 함께 성장하는 베트남 안경 유통시장에 서서히 현대적 유통체인망이 형성돼 가고 있음.

  - 신규 진입 또는 유통망 확장기업들은 호치민시와 하노이 등 주요 경제 중심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도매 및 소매 체인을 구축하고 있음.

  - 사실 대부분의 안경 매장은 개인 및 소규모 단일 매장이 주를 이루고 있음. 현재 베트남 내 2만 개 이상의 안경 매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전문 유통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대형 매장들은 Eye Wear Hut/Eye Wear Plaza(25개), JESS Optics(10개), I-Megane(2개), Evita Peroni(7개), Vina Optic(4개), Saigon Optic(3개), Viet Tin Optic(4개), Mat Viet(10개) 등으로 아직까지는 전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못함.

 

 ○ 일반적으로 정품 안경들은 몇몇 주요 독점 및 공식 대리점을 통해 수입되며, 그들 브랜드의 소매 체인 혹은 전문 매장에서 판매될 뿐 아니라 대리점을 통해 일반 소매상으로 유통됨.

  - 소매점 증가와 함께 중국·이탈리아·한국·홍콩·싱가포르산의 다양한 제품이 베트남에서 유통됨.

     

 

 ○ 수입제품들은 디자인, 가격, 품질에 기초해 크게 정품 안경과 위조 안경,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음.

  - 정품 안경은 Safilo, Marcolin, Luxottica, Charriol, De Rigo 및 Charmant 등 유명 회사에서 수입하고, 정식 대리점을 통해 유통됨.

  - 반면, 위조품의 경우 중국, 대만 등의 국가에서 핸드캐리와 밀수를 통해 불법으로 베트남으로 수입됨. 베트남 국내에서 거래되는 안경의 80% 이상이 위조품으로 추정됨.

  - 소비자들은 점점 제품 보장, 제품수리, 검안 서비스 등의 여러 부가서비스가 제공되는 정식 대리점을 통한 안경 구입을 선호하기 시작했음. 또한 소비자들은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 신뢰도, A/S를 고려하기 때문임.

  - 위조품의 경우 상당한 양이 시장에서 거래되지만 A/S가 매우 제한적임.

 

 ○ 베트남 현지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은 매우 낮으나, 베트남 소득 수준에 적합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는 등 시장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 중임.

  - 베트남 최고의 안경 유통그룹인 Anh Rang Group은 Readers, Essentials, Jubilant, El camino, Puppy 등의 안전성, 품질, 디자인을 모두 갖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중산층을 타깃으로 20만 동 이하의 저렴한 제품부터 100만 동에 이르는 고가제품까지 베트남 시장에 적합한 제품 라인업을 완비하고,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음.

 

 ○ 참고로, 과거 호찌민 보건당국 통계에 따르면 호찌민시에는 813개의 안과 처방 안경 판매가능 매장 있으나, 이중 219개 매장만이 적절한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 및 시력측정 관련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나머지 매장들은 전문가 및 관련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운영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음. 현재에도 전체의 약 3/4은 관련된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운영되는 것으로 추정됨.

  - 안경점에서 사용되는 전자 굴절계 장치(the electronic refractometer device)는 주로  일본, 한국, 중국 등의 제품들이 주로 사용됨.

  - 전문병원의 안경 공정과정의 경우, 전문가가 측정 결과에 기초해 제작하고, 렌즈 중앙의 적절한 높이와 동공의 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해 제작하나, 일반 안경매장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유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해당 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함.

 

 ○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예시는 아래와 같음. 일반적인 시력 교정용 안경의 경우, 대략 150만~200만 동(70~100달러 상당) 사이의 가격대에서 판매되며, 이는 렌즈비용이 포함된 가격임.

 

베트남 주요 판매 브랜드

가격

주요 브랜드

구분

이미지 예시

500만 동 이상

MiuMiu, Ray-Ban, Dolce & Gabbana, Charmant Z, Dior

프리미엄

브랜드

(안경테)

 

2,00만~500만 동

DKNY, Gucci, Ray-ban, Police, Prada, Vogue, Emporio Armani

명품

브랜드

(안경테)

100만~200만 동

Boxx, Polaroid, Goldsun, Espirit, Levi’s, Dakota Smith, Armani Exchange

패션

브랜드

(안경테)

 

100만 동 이하

Jubilant, BeBe, ALDO,   Crocodile, River Island, Parim, Polarone

일반

브랜드

(안경테)

150만 동 이하

Excelite

Dagas

Essilor

Bevis

렌즈

 - Excelite (Thailand)

 - Dagas (Korea)

 - Essilor (France)

 - Bevis (Korea)

70만~300만 동

Hoya (Nulux, Stellify)

Seiko

렌즈

 - Hoya, Seiko (Japan)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중국산 위조품이 시장을 장악

     

 ○ 베트남의 안경시장은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모조품이 시장에 만연해 있다는 점이 시장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소비자들은 모조품을 진품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점을 걱정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은 제품의 진위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지식도 부족하고, 신뢰할 수 있을만한 안경 매장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상황임

     

 ○ 2014년 Ho Chi Minh City Women Union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안경의 80%가 중국, 대만 및 베트남 내 생산 기지에서 생산되는 위조품임.

  - 특히, 중국에서 생산되는 위조 광학렌즈는 베트남에서 정확한 생산지 정보 없이 공개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또한 안경매장 운영자 중 약 10%만 전문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이나 지식이 없음.

  - 2013년 호치민시 시장관리국은 안경 제품과 관련된 27건의 불법 사례를 적발해, 1만5191개를 압수한 바 있음. 그 중 23건이 중국산 안경을 밀수한 것으로, 샤넬, 구찌 등 같은 유명 브랜드의 위조품들이었음.

 

 ○ 시장관리국의 불시점검 결과, 많은 안경매장에서 중국산 제품을 일본과 한국제품처럼 포장해 판매하는 것으로 밝혀짐. 규정에 따라 안경 렌즈과 콘텍츠 렌즈는 광학정보를 포장재 위에 표기해야 하지만 시장에서 판매되는 대부분 제품에서 표기돼 있지 않았음.

  - 이러한 모조품들은 세수 감소, 국민 건강 악화, 현지 공급자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하락 등 베트남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이에 AR Group은 2014년에 소비자들에게 제품보증서를 발급하는 정책을 발표했음.

  - 이미 다른 여러 국가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보증서를 발급하고 있었으나, 베트남에서는 시행되지 않았던 소비자 정책이었음.

  - AR Group 회장 Ngo Thi Thu Thuy는 많은 매장들이 정품과 위조품을 함께 판매하고 있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의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보증서 발급 정책 시행을 통해 시장에서 유통되는 모조품 수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한 바 있음. 유통업체로부터 발행되는 보증서는 모조품의 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경제 성장에 따라 베트남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음. 이들의 신뢰도 있는 제품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베트남 안경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입 전망은 밝음.

  - 한국 제품의 주요 소비지역은 베트남 대도시 및 근교일 것이며, 소비자와 유통업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보증서 발급을 통한 보증정책을 도입할 것을 추천함.

     

 ○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은 패션 트렌드에 민감하며, 특히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거나 베트남 연예인들을 통해 알려진 안경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한국 기업들은 이런 점들을 활용한 트렌디한 제품을 적기에 공급한다면,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Trademap.org, Tuio Tre, thanhniennew.com, Anh Rang Group 및 각종 신문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안경시장, 중국산 위조품이 장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