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프리미엄화 되는 싱가포르 애완용품 시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임정연
  • 2015-07-14
  • 출처 : KOTRA

 

프리미엄화 되는 싱가포르 애완용품 시장

- 2014년 전년대비 2.4% 성장, 2009년 대비 21.3% 성장 -

- 애완용품의 프리미엄화 트렌드로 지속 성장 전망 -

 

 

 

□ 애완용품 시장, 안정적 성장세 지속

 

 ○ 애완용품 시장, 지난 5년간 평균 4% 성장

  - 시장규모 변동이 없는 ‘기타 사료’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 성장

  - 2014년, 2009년 대비 고양이 화장실 모래 33.8%, 건강관리 제품 26.2%, 개∙고양이 사료 25.3%, 다이어트 보조제 22.7%, 기타 애완용품 15.0%, 기타 사료 0.6% 성장

 

 ○ 2014년 대비 2019년까지 8.4% 성장 예측

  - ‘기타 사료’ 시장은 -7.7%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다른 카테고리는 성장 예상. 특히, 다이어트 보조제 및 개∙고양이 사료는 각 12.7%, 11.4%의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일 전망

 

애완용품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용품 시장 성장 배경

 

 ○ 인구통계학적 변화

  - 고령화, 출산율 저하, 가족의 소규모화 등의 인구통계학적 변화로 인해 애완동물에 대해 애착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짐.

 

 ○ 프리미엄화

  -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의 일부로 여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에게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게 됨.

  - 이에 좀 더 비싸더라도 더 좋은 프리미엄 상품 구매 행태가 늘어남.

 

 ○ 그루밍에 대한 수요 증가

  - 애완동물을 가꾸고 보살피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짐.

  - 털 손질, 스타일링 등 그루밍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유기농 샴푸 등 프리미엄 그루밍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

 

□ 싱가포르 사료시장 주요 인기제품 현황

 

 ○ 유명 글로벌 기업 제품 인기

  - 글로벌 기업인 Mars Food, Hill’s Pet Nutrition, Nestlé 등이 전체 사료시장의 약 45%를 차지하고 있음.

  - 일본 기업 Marukan, 대만 기업 Hai Feng Feeds, 독일 기업 Vitakraft 등의 글로벌 기업이 싱가포르 사료 시장 내 기타 경쟁자들이며, 싱가포르 기업 Qian Hu Corp.도 2013년 기준 시장점유율 7위를 차지함.

  - 한국 기업 Bow Wow Korea사는 2013년 기준 시장점유율 1.6%로 12위를 차지하며, 점유율을 조금씩 늘려가며 선전하고 있음.

 

 ○ 시장점유율 1위, Mars Food

  - 중저가 브랜드 Pedigree 및 Whiskas, 프리미엄 브랜드 Cesar 및 Royal Canin 등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 프리미엄 사료가 성장함에 따라 Royal Canin 브랜드의 제품군을 확장시키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

 

싱가포르 사료 시장 주요 경쟁업체

업체명

Mars Food

Hill’s Pet Nutrition

Nestlé Singapore

시장점유율

(2013년)

20.7%(1위)

12.5%(2위)

12.3%(3위)

특이점

펫케어, 초콜릿, 식품, 음료 등 다양한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 미국 글로벌회사 Mars Food는 현재 싱가포르에서 개 사료 전문 Pedigree, 고양이 사료 전문 Whiskas 등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미국 Colagate-Palmolive사의 자회사. 설립자인 Morris박사의 애완동물 영양학 분야의 선구자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가며 전문성 강조. Hill’s Science Diet 브랜드는 단일 브랜드 시장 점유율 1위임.

스낵, 음료, 사료 등 다양한 식품을 제조하는 스위스 글로벌 기업. Nestlé의 펫케어 전문 자회사 Purina는 개 사료 전문 Purina Alpo, 고양이 사료 전문 Purina Friskies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주요 상품

자료원: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 유통 채널 특성

 

 ○ 애완용품점 선호

  - 유통채널 내 애완용품점의 비중은 2013년 기준 66.3%로 가장 영향력이 큰 유통채널로 꼽힘.

  - 소비자들은 애완용품점 직원을 애완동물 전문가로 인지하고 있어, 직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이들로부터 본인의 애완동물에 대해 배우고,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는 것을 선호함.

  - 대표적인 애완용품점인 Pet Lovers Centre, Pet Station 등은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상품군을 제공해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슈퍼마켓 선호도 하락 추세

  - 유통채널 내 슈퍼마켓의 비중은 2013년 기준 15.5%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보였으나,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임.

  - 주로 중저가 제품을 취급하는 슈퍼마켓은 소비자들로부터 저렴한 제품만 파는 곳으로 인지됨. 애완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프리미엄 제품 구매가 늘어나는 현 추세 하에서 슈퍼마켓의 선호도와 경쟁력은 약화되고 있음.

 

애완용품 시장 유통 채널 비중(2013년 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동물 관련 규제 현황

 

 ○ 싱가포르 농식품 수의청(AVA), 애완동물 판매 규제

  - 2014년 1월, 싱가포르 농식품 수의청(AVA)은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16세 이하 청소년에게 애완동물 판매를 제한하는 규제를 발표함.

  - 또한, 애완동물 판매자는 판매 전 구매 희망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애완동물을 보살필 수 있을지 애완동물 소유주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해야 함.

  - 이는 애완동물 충동구매 및 유기를 방지하기 위함임.

 

 ○ 기타 동물 보호를 위한 규제

  - 2014년 2월부터 애완동물 면허료(licensing fee) 최대 20싱가포르달러 인상. 소유하고 있는 애완동물 수, 불임수술 여부 등에 따라 인상률은 다름.

  - 동물학대 처벌 강화 예정. 현 규정 하에서 동물학대로 유죄 판결을 받을 시, 최대 1만 싱가포르달러의 벌금 또는/그리고 최대 1년의 징역형을 선고 받음. 최근 동물학대 신고건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려 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안정적 성장 지속될 것으로 전망

  - 2014년부터 새로 도입된 애완동물 판매 규제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전체 애완동물 수가 줄어 애완용품 시장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애완동물 소유주들이 더 책임감을 가지고 애완동물을 보살필 것을 권고하는 규제의 특성상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 동반자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 트렌드도 애완용품 시장 성장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보임.

 

 ○ 프리미엄 시장 공략 기회

  - 유기농 사료, 샴푸 등 프리미엄 제품을 이용한 싱가포르 애완용품 시장 공략 기회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애완용품 구매를 본인의 애완동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로도 활용하므로, 전문성 어필 및 긴밀한 관계 형성 필요

  - 싱가포르는 한국으로부터의 육류 수입을 제한하므로 육류가 포함된 사료는 싱가포르 내 판매가 어려움.

 

 

자료원: The Straits Times, Yahoo Singapore, Agri-Food and Veterinary Authority(AVA), 유로모니터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프리미엄화 되는 싱가포르 애완용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