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7-13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

- 시장규모는 2014년 5% 성장해 1300만 달러를 기록 -

- 유통채널 증가와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구매가 쉬워지며 시장이 확대 -

- 단백질 보충제가 독보적 위치 차지 -

 

 

 

자료원: Google images

 

□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 현황

 

 ○ 2014년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은 소비자들의 시장 인지도 상승에도 틈새시장 수준을 유지

  - 스포츠 영양보충제 수입과 광고에 대한 정부의 규제, 제품 다양성의 부족은 해당 시장의 성장을 저해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쇼핑과 전자상거래, 국내제품 구입 가능성의 증가는 2014년 5%의 성장률을 달성하는데 일조함.

 

 ○ 제품 다양성의 부족은 해당 시장이 다른 제품 시장에 비해 낮은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는 가장 큰 요인

  - 단백질 보충제에만 국한된 영양 보충제 시장과 높아지는 영양보충제 가격은 성장을 저해해 빠른 성장을 보이는 남성 피트니스 클럽의 성장에 따라가지 못함.

  - 하지만 브로드밴드 TV의 홈쇼핑과 전자상거래는 기존 유통채널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높은 가격 경쟁력을 보이며 시장 성장을 주도함.

 

 ○ 모든 연령층에서의 과체중과 비만인구의 증가추세를 보이지만 이들은 스포츠 영양보충제를 건강과 체중 관리를 위한 필수적이지 않은 제품이라는 생각

  - 게다가 여성 피트니스 클럽의 부족과 주기적인 참석의 어려움은 여성들의 해당 제품 수요도 감소시킴.

  - 이러한 이유로 젊은 성인 남성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가장 강한 수요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

 

 ○ 유통채널 측면에서는 2014년 건강제품 판매점이 69%의 점유율을 보이며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약국은 20%의 점유율을 유지

  - 이러한 유통채널들은 전문적인 조언이 가능해 판매를 촉진함.

  - 전자상거래는 단백질 보충제의 성장을 끌어올림.

  - 소비자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 세계 사이트를 검색하며 가격을 비교할 수 있어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케 함.

  - 이는 전자상거래의 거래가 크게 증가하게 된 가장 주요한 요인임.

 

2009~2014년 단백질 보충제 가치 측면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은 7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Optimum Nutrition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다국적 기업에 의해 점유

  - 해당 기업은 강한 브랜드 충성도와 인터넷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덕분에 해당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함.

  - General Nutrition Inc(GNC)는 17%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함.

  - 두 기업 모두 좋은 제품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므로 높은 점유율을 달성함.

 

 ○ 2014년 상위 두 개 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전년대비 1%의 점유율 하락을 보이며 12%의 점유율을 기록

  - 이것은 전자상거래의 증가로 인한 선도적인 다국적 기업의 점유율 상승에 기인한 것임.

 

2010~2014년 스포츠 영양보충제 제조기업 점유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s

 

□ 전망

 

 ○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은 전반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해당 시장에 대한 규제를 완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능한 성장치임.

  - 게다가 소비자들은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를 품질과 효율의 보증이라 생각하기에 해당 기업의 제품 성장은 더욱 빨라질 것임.

  -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높은 시장가격을 유지하는 해당 제품으로 인해 가격 비교를 통해 저렴하고 다양한 제품을 살 수 있는 전자상거래가 늘어날 것임.

 

 ○ 사우디아라비아 내 남성 피트니스 클럽의 증가로 인해 해당 제품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판매량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사회 전반에 퍼지는 서양화(Westernization)는 좋은 몸매와 행복, 성공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남성들로 하여금 외모에 관심을 갖게 함.

  - 이러한 점은 젊은 남성들이 피트니스에 관심을 갖게 하고 자연스럽게 고소득, 중간소득을 영위하는 고객들의 해당 제품 구매가 늘어날 것임.

  - 그러므로 단백질 보충제는 남성 소비자들 덕분에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아라비아 스포츠 영양보충제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