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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자상거래②] 춘추전국시대에 들어선 中 온라인 쇼핑몰들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5-07-02
  • 출처 : KOTRA

 

[中 전자상거래②] 춘추전국시대에 들어선 中 온라인 쇼핑몰들

- 파격적인 할인행사로 고객 유치 -

-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은 물류시스템 완비 정도에 있어 -

- 새로운 격전지는 글로벌 구매사이트 개설 -

 

 

 

□ 中 온라인 쇼핑몰들의 불붙은 프로모션 전쟁

 

 ○ 알리바바의 솔로데이(11월 11일) 쇼핑 페스티벌에 이어 또 하나의 전자상거래 거두 징둥(京東, JD닷컴)의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벌이며 중국 현지 전자상거래업체들의 치열한 경쟁현황을 반영했음.

  - 중국 유통업계 전쟁을 방불케 하는 6월 18일은 중국 2위 인터넷몰 징둥의 창립기념일로 매년 파격적 할인행사를 벌여왔음.

  - 이날 징둥은 주방가전 50% 할인행사를 하는 등 가전, IT제품을 10~30% 할인된 가격에 내놨으며 아이폰6도 시중 최저가보다 10% 정도 싸게 내놓음.

  - 2015년 6월 18일 당일 징둥 오더량은 1500만 건, 2014년의 700만 건과 비교해볼 때 2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선보였음.

 

 ○ 징둥 프로모션에 고객이탈을 염려한 알리바바의 타오바오(淘寶)와 톈마오(天猫)도 ‘6.18 대전’에 가세했음.

  - 톈마오는 샤오미(小米) 신제품 독점행사를 실시해 인기를 끌었는데 스마트 스탠드와 인터넷 공유기 등 샤오미가 이날 출시한 제품들은 판매 개시 10분 만에 완판

 

 ○ 그러나 2015년 ‘6.18’ 대전에서의 소비 적극성이 예전보다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중국 전문가들은 분석

  -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차오레이(曺磊) 주임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이성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음.

  - 차오 주임은 중국 전자상거래업체들이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서비스 수준 향상 등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분석했음.

 

 ○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을 다져온 현지 전자상거래업체들은 10여 년의 발전을 거쳐 1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거물들로 발전했음.

  - 그중 가장 대표적인 중국 B2C 종합몰 톈마오, 징둥, 가전업체의 온라인 매장에서 종합 쇼핑몰로 발전한 쑤닝이거우, ‘온라인 특판’을 특징으로 내세운 웨이핀후이 등이 있음.

 

□ 중국 B2C 시장 60% 이상을 점유한 톈마오

 

톈마오 홈페이지

 

 ○ 톈마오는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 그룹 산하의 B2C 온라인 쇼핑업체임.

  - 2014년 기준으로 톈마오는 중국의 B2C 시장에서 61.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iResearch)

  - 현재 약 4억 명에 달하는 소비자가 이용하며, 5만여 기업이 7만여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톈마오는 지난 2009년부터 솔로데이(光棍節, 11월 11일) 판촉행사를 진행하는데, 2014년에는 솔로데이 당일 매출액이 571억1000만 위안을 기록했음.

 

텐마오 개황

회사명

톈마오(天猫, Tmall)

본사 소재지

저장성 항저우(浙江省 杭州)

설립일

2003년 5월 10일

홈페이지

www.tmall.com

영업 형태

B2C(오픈마켓)

매출액

9284억 위안

운영 현황

4억여 명의 이용자, 5만여 개의 기업, 7만여 개의 브랜드

주요 품목

의류, 화장품, 잡화, 가전, 식품 등 모든 품목

비고

뉴욕증권거래소 상장(2014년 9월), 한국 상품 전용관(한국관) 운영,

해외직구를 위한 톈마오 인터내셔널(天猫國際)(2014.2.19.) 정식 오픈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2014년 2월 톈마오 인터내셔널(天猫國際)을 정식 개설하고 중국 내 소비자에게 해외 제품을 직접 공급하고 있음.

  - Costco(미), 안나수이(미), Kenko(일), Nissen(일), Ansgo(호주), Bluenile(미)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입주해 있음.

 

톈마오 인터내셔널(해외직구)

 

□ 텐마오를 바짝 추격하는 징둥

 

징둥 홈페이지

   

 ○ 징둥은 중국 최대의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온라인 쇼핑업체임.

  - 징둥은 2014년 기준으로 중국의 전체 B2C 시장에서 18.6%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립쇼핑몰 시장에서는 49.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약 4740만 명에 달하는 소비자가 이용하며, 3150만여 개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징둥 개황

회사명

징둥(京東商城, JD.COM)

본사 소재지

베이징

설립일

2004년 1월

홈페이지

www.jd.com

영업 형태

B2C(독립쇼핑몰)

매출액

2602억 위안(2014년)

운영 현황

이용자 4740만 명(2013년), 4000만여 개 품목

주요 품목

IT제품, 가전, 의류, 화장품, 잡화, 가구, 식품 등 모든 품목

비고

미국 나스닥(NASDAQ) 상장(2014년 5월),

한국 상품 전용관(한국관) 운영, 해외 구매 서비스 제공(JD Worldwide)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징둥은 중국 온라인 쇼핑업체 중에서 최대 규모의 물류 창고시설을 보유하고 있음.

  - 2015년 3월 기준으로 전국에 7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43개 도시에 143개의 창고시설을 보유하고 있음.

  - 전국적으로 3539개의 배송 거점을 갖추고 1961개 현(縣) 지역에 익일 배송, 야간 배송, 3시간 내 배송, 가전제품 배송 설치 등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징둥도 텐마오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구매(京東全球購, JD Worldwide)를 개설하고, 소비자를 위해 해외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징둥 월드와이드(해외직구) 홈페이지

 

□ 중국의 종합몰 ③: 가전유통업체가 개설한 쑤닝이거우(蘇寧易購, SUNING)

 

쑤닝이거우 홈페이지

 

 ○ 쑤닝이거우는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온라인 쇼핑업체임.

  - 2014년 기준으로 중국의 전체 B2C 시장에서 3.2%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하고, 독립쇼핑몰 시장에서는 8.5%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함.

  -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유통업체인 쑤닝(蘇寧)의 자회사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브랜드 우위를 발휘해 3C(가전, 컴퓨터, 통신기기)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그밖에 식품, 도서, 의류, 잡화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운영하고 있음.

  - 홈페이지에 글로벌 구매(全球閃購)를 개설하고 소비자를 위해 해외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쑤닝이거우 개황

회사명

쑤닝(蘇寧雲商集團, SUNING)

본사 소재지

장쑤성 난징(江蘇省 南京)

설립일

2005년

홈페이지

www.suning.com

영업 형태

B2C(독립쇼핑몰)

매출액

284억 위안(2013년), 2020년 3000억 위안 목표

운영 현황

-

주요 품목

전통가전, 컴퓨터, 통신기기, 잡화 등

비고

-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중국의 종합몰 ④: 온라인 특판이 특징인 웨이핀후이(唯品會, VIP)

 

웨이핀후이 홈페이지

   

 ○ 웨이핀후이는 온라인 특판을 특징으로 내세운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온라인 쇼핑업체임.

  - 2014년 기준으로 웨이핀후이는 중국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시장에서 7.7%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함.

  - 현재 약 1억 명에 달하는 회원수를 보유하고 의류, 화장품, 가방, 액세서리 등을 위주로 한 1만1000여 개의 브랜드와 제휴를 맺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웨이핀후이는 글로벌 구매(全球特賣) 코너를 개설하고 해외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웨이핀후이 개황

회사명

웨이핀후이(唯品會, VIP)

본사 소재지

광둥성 광저우(廣東省 廣州)

설립일

2008년 12월

홈페이지

www.vip.com

영업 형태

B2C(독립쇼핑몰)

매출액

영업이익 8억8000만 달러(2014년 3Q)

운영 현황

회원수 약 9000만 명(2014년), 1일 평균 주문건수 50만 건

주요 품목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가방, 향수 등

비고

뉴욕증권거래소 상장(2012년 3월)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 특정 시간, 특정 브랜드에 한정된 할인판매를 실시하는 것이 웨이핀후이의 가장 큰 특징임.

  - 오전 10시, 저녁 8시 등 특정 시간에 브랜드 의류와 패션잡화를 중심으로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 ‘명품 브랜드+큰 폭의 할인+한정 수량’의 특별 판매라는 독특한 영업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임.

 

□ 중국의 종합몰 ⑤ 이하오뎬(1號店, yhd)

 

이하오뎬 홈페이지

 

 ○ 이하오뎬은 월마트(Wal-Mart)가 최대 주주로 전체 지분의 51%를 보유한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온라인 쇼핑업체임.

  - 이하오뎬은 중국 독립쇼핑몰 형태의 B2C 시장에서 3.9%의 점유율로 5위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최초로 온라인 슈퍼마켓을 표방하며 설립됐으며, 현재 약 9000만 명에 달하는 회원수를 보유

  - 총 매출액의 40%가 식품에서 나올 만큼 식품에 특화된 온라인 쇼핑몰이며, 음료, 주류, 신선식품, 수입식품 등 식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음.

  - 전국 40여 개 도시에 자체적인 배송 및 물류시스템을 갖춤.

  - 이하오뎬은 수입·해외직구 독립코너를 정식으로 개통, 보세수입과 국제우편 배송방식의 2가지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해외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음.

 

이하오뎬 개황

회사명

1號店(上海益實多電子商務有限公司)

본사 소재지

상하이

설립일

2008년 7월

홈페이지

www.yhd.com

영업 형태

B2C(독립쇼핑몰)

매출액

115억4000만 위안(2013년)

운영 현황

회원수 약 9000만 명, 그중 모바일 회원 3600만 명(2014년)

주요 품목

음류, 주류, 수입식품, 주방용품, 잡화 등

비고

-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등에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자료원: iResearch,  CNNIC,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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