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자동차시장서 한국車 점유율 하락세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주영
  • 2015-07-08
  • 출처 : KOTRA

  

칠레 자동차시장서 한국車 점유율 하락세

- 2015년 1분기 자동차 점유율 반토막, 빨간불! -

- 타깃구매층 확대로 점유율 사수 -

 

 

 

□ 칠레 자동차 시장 축소

 

 ○ 칠레 자동차 시장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으로 판매 기록을 갱신하며 호황을 누렸으나 2014년 들어 성장세가 꺽인 상황

 

 ○ 2014년 승용차의 연간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10.7% 하락했으며, 화물자동차는 13.8%, 버스는 무려  30.7% 하락해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으로 축소됐음을 보여줌.

 

 ○ 2015년 1분기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3%, 버스는 43.6%로 자동차 시장침체가 장기화될 조짐 을 나타냈으며, 화물자동차는 3.8%로 비교적 축소폭이 작음.

 

 ○ 칠레 자동차 시장 축소는 경기하락으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 감소에서 기인한 것으로, 주요 산업인 광업과  건설업 경기불황에 따른 산업수요 감소 및 환율하락에 따른 물가상승, 환경세 도입으로 인한 가계부담 증 가 등이 주요인으로 분석됨.

 

3개년(2012~2014년) 칠레 승용차 판매 실적

 

3개년(2012~2014년) 칠레 화물자동차 판매 실적

 

3개년(2012~2014년) 칠레 버스 판매 실적

 

 

□ 한국산 자동차 점유율 변화

 

 ○ 2014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을 보면 현대와 기아자동차가 나란히 2, 3위를 차지. 1위 Chevrolet의 경 우도 한국산 차량이 다수인 점을 고려할 때 한국산 자동차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음.

  - 수입액 기준, 한국산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28.9%로 대칠레 1위 수출국으로 나타남.

  - 한국산 자동차의 주요 경쟁사로는 일본 자동차사로 10위권 안에 무려 5개(TOYOTA, SUZUKI,   NISSAN, MITSUBISHI, MAZDA)가 포함됨.

 

 ○ 트럭 및 버스 시장에서는 미국 및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한국산으로는 현대자동차가 유 일, 전체 시장에서 4.5% 점유율 차지

 

2014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

                        (단위: 대, %)

 

브랜드

승용차, SUV

상용차

합계

점유율

판매대수

점유율

판매대수

점유율

1

CHEVROLET

40,044

15.6

7,010

8.6

47,054

13.9

2

HYUNDAI

29,772

11.6

2,985

3.7

32,757

9.7

3

KIA

28,213

11.0

3,264

4.0

31,477

9.3

4

TOYOTA

16,934

6.6

6,249

7.7

23,183

6.9

5

SUZUKI

21,405

8.4

318

0.4

21,723

6.4

6

NISSAN

13,499

5.3

7,200

8.8

20,699

6.1

7

MITSUBISHI

3,723

1.5

10,437

12.8

14,160

4.2

8

FORD

8,746

3.4

4,860

6.0

13,606

4.0

9

PEUGEOT

6,917

2.7

4,747

5.8

11,664

3.5

10

MAZDA

9,698

3.8

1,706

2.1

11,404

3.4

11

SSANGYONG

3,128

1.2

6,463

7.9

9,591

2.8

12

GRUPO CHRYSLER

6,645

2.6

848

1.0

7,493

2.2

13

GREAT WALL

4,809

1.9

2,210

2.7

7,019

2.1

14

RENAULT

5,278

2.1

759

0.9

6,037

1.8

15

SUBARU

5,792

2.3

1

0.0

5,793

1.7

16

MAHINDRA

2,930

1.1

2,817

3.5

5,747

1.7

17

VOLKSWAGEN

3,30

1.3

2,436

3.0

5,746

1.7

18

FIAT

1,802

0.7

3,568

4.4

5,370

1.6

19

MERCEDES BENZ

3,514

1.4

1,791

2.2

5,305

1.6

20

CITROEN

3,397

1.3

1,748

2.1

5,145

1.5

 

 

2014년 트럭 및 버스 브랜드별 판매실적

                        (단위: 대, %)

 

브랜드

트럭

버스

합계

점유율

판매대수

점유율

판매대수

점유율

1

MERCEDES BENZ

1,445

11.4

1,413

43.9

2,858

17.9

2

CHEVROLET

1,265

10.0

 -

0.0

1,265

7.9

3

FREIGHTLINER

1,113

8.8

 -

0.0

1,113

7.0

4

VOLVO

818

6.4

291

9.0

1,109

7.0

5

HINO

929

7.3

1

0.0

930

5.8

6

SCANIA

579

4.6

216

6.7

795

5.0

7

JAC

729

5.7

42

1.3

771

4.8

8

FORD

769

6.1

 -

0.0

769

4.8

9

VOLKSWAGEN

596

4.7

155

4.8

751

4.7

10

FUSO

523

4.1

210

6.5

733

4.6

11

HYUNDAI

622

4.9

98

3.0

720

4.5

12

INTERNATIONAL

585

4.6

 -

0.0

585

3.7

13

JMC

507

4.0

 -

0.0

507

3.2

14

MACK

435

3.4

 -

0.0

435

2.7

15

FOTON

335

2.6

 -

0.0

335

2.1

16

DONG FENG

255

2.0

75

2.3

330

2.1

17

MAN

209

1.6

12

0.4

221

1.4

18

IVECO

159

1.3

45

1.4

204

1.3

19

KENWORTH

140

1.1

 -

0.0

140

0.9

20

KING LONG

-

0.0

115

3.6

115

0.7

 

 ○ 2015년 상반기(1~4월) 판매량 기준 칠레 자동차 시장은 2월에 잠시 주춤했지만, 다시 증가해 연초 판매량을 회복. 한국산 자동차 전체 판매량은 더디게 회복 중

  - 현대자동차의 2015년 상반기 시장점유율은 무려 8.6% 가량 하락, 전반적인 칠레 자동차 시장 회복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

  - 기아자동차는 ‘COPA AMRICA’ 공식지정 지원차량 선정 및 프로모션의 영향으로 시장점유율 2위로 상승,  판매량은 크게 변화없음.

  - 한국산 화물자동차 및 버스 판매량 및 점유율은 크게 변화없음.

 

2015년 1~4월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1월

판매량

점유율

2월

판매량

점유율

3월

판매량

점유율

4월

판매량

점유율

     

전체

23,891

100

18,233

100

21,469

100

23,084

100

1

HYUNDAI

3,485

14.6

1,387

7.6

1,533

7.1

1,383

6

2

CHEVROLET

3,024

12.7

3,393

18.6

3,415

15.9

3,268

14.2

3

KIA

2,418

10.1

2,006

11

2,196

10.2

2,426

7.6

4

SUZUKI

1,701

7.1

1,622

8.9

1,801

8.4

1,762

7

5

NISSAN

1,425

6.0

1,273

7

2,233

10.4

1,905

3.2

6

TOYOTA

1,297

5.4

1,092

6

1,267

5.9

1,614

6.9

7

MITSUBISHI

1,137

4.8

622

3.4

1,253

5.8

1,452

3.9

8

FORD

894

3.7

635

3.5

659

3.1

729

2.5

9

MAZDA

846

3.5

652

3.6

506

2.4

1,185

1.3

10

MAHINDRA

804

3.4

170

0.9

191

0.9

141

1.8

11

SSANYONG

694

2.9

454

2.5

462

2.2

527

1.4

12

PEUGEOT

684

2.9

608

3.3

492

2.3

905

3.9

13

GRUPO CHRYLSER

590

2.5

351

1.9

366

1.7

350

1.5

14

SUBARU

394

1.6

308

1.7

437

2

567

2.5

15

RENAULT

389

1.6

332

1.8

492

2.3

763

3.3

16

CITRON

386

1.6

165

0.9

290

1.4

302

1.3

17

VOLKSWAGEN

322

1.3

302

1.7

267

1.2

300

1.3

18

MERCEDES BENZ

310

1.3

302

1.7

280

1.3

414

1.8

19

BMW

309

1.3

126

0.7

184

0.9

190

0.8

20

FIAT

298

1.2

219

2.1

379

1.8

334

1.4

 

2015년 1~4월 화물자동차, 버스 브랜드별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1월

판매량

점유율

2월

판매량

점유율

3월

판매량

점유율

4월

판매량

점유율

     

전체

1,233

100

1,030

100

1,302

100

1,257

100

1

MERCEDES BENZ

245

8.9

183

17.8

181

13

223

17.7

2

CHEVROLET

110

8.4

81

7.9

111

8.5

136

10.8

3

VOLVO

103

6.2

80

7.8

41

3.1

73

5.8

4

HINO

77

6.1

70

6.8

86

6.6

72

5.7

5

FREIGHTLINER

75

5.1

59

5.7

80

6.1

129

10.3

6

SCANIA

65

2.0

58

5.6

89

6.8

84

6.7

7

VOLKSWAGEN

63

4.1

54

5.2

56

4.3

60

4.8

8

JAC

62

4.1

53

5.1

38

2.9

53

4.2

9

FORD

51

4.0

46

4.5

47

3.6

54

4.3

10

INTERNATIONAL

50

3.6

41

4.0

33

2.5

39

3.1

11

HYUNDAI

49

2.4

39

3.8

46

3.5

47

3.7

 

 ○ TOYOTA, MITSUBISHI, MAZDA, PEUGEOT, PIAT 등 일본 및 프랑스산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 증가세

  - 엔저의 영향으로 일본산 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강화되면서 판매량 증가

  - MITSUBISHI, SUZUKI의 경우 최근 신모델 발표. NISSAN은 일부 모델에 대해 무이자 할부 등 대대적으로  프로모션 진행 중

  - 일부 브랜드에 집중된 구매패턴에서 점차 변화, 선호하는 브랜드 범위가 확대됨.

 

 ○ 2014년의 경우 일부 중국 자동차 브랜드(GREAT WALL 등)가 시장점유율 20권 내로 진입하는 등 약진했  으나 현재 주춤한 상태

 

 

□ 시사점

 

 ○ 2015 칠레 자동차 판매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한국 자동차 점유율이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보아 중저가 자 동차 시장의 경쟁구도가 심화될 것으로 평가됨.

 

 ○ 전년대비 중국산 자동차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높은 가격경쟁력, 품질 및 디자인 개선에  따른 인지도 상승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 유지는 갈수록 취약해질 것으로 예상됨.

 

 ○ 한국산 자동차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고급자동차 홍보를 강화해 구매층의 범위를 다양화해야 할 시점으로 판단됨.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자동차시장서 한국車 점유율 하락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