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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떠오르는 요식업 O2O 서비스 및 배달 앱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5-06-18
  • 출처 : KOTRA

 

中, 떠오르는 요식업 O2O 서비스 및 배달 앱

- 2017년, 요식업 O2O 시장규모 2000억 위안 돌파 전망 -

- 각종 할인혜택 가능한 ‘배달 앱’, 어디까지 성장할까? –

 

 

 

자료원: 和讯网

 

O2O(Online to offline)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

 

□ 중국 요식업 O2O시장 발전 배경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7% 상승한 2조7860억 위안을 기록함. 2010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요식업계는 앞으로도 10%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임.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

 

 ○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루이(艾瑞)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5억6000만 명에 육박함.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2013년부터 요식업체들이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공동구매티켓이나 쿠폰을 발행해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인 O2O마케팅을 도입함.

 

  다중뎬핑왕(大眾點評網), 메이퇀왕(美團網), 누어미왕(糯米網) 등의 온라인 플랫폼은 식당 예약서비스, 각종 할인 쿠폰 및 혜택, 평판 등을 소비자들에게 사전에 제공해 온라인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보다 손쉽게 유치할 수 있게 됨.

 

 중국 요식업 O2O시장, 어디까지 성장하나?

 

 ○ 중국 시장조사기관 핀투왕(品途)은 O2O시장을 심층 분석한 《2014년 중국 요식업계 O2O 발전보고》를 발표함. 2013년 요식업 O2O 이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41.8% 증가한 1억3900만 명에 달함. 2010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올해에는 O2O 이용자가 약 2억4000만 명, 2017년에는 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핀투왕(品途)

 

 ○ 요식업 O2O 시장 규모는 2013년 전년 동기 대비 61.2% 상승한 622억 위안, 2014년 전년 대비 51.5% 상승한 943억 위안에 달함. 급성장 바람에 따라 2017년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자료원: 핀투왕(品途)

 

 ○ 중국 전체 요식업 시장규모 대비 O2O 요식업 시장규모는 2012년 1.7%, 2013년 2.4% 2014년 3.5%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 현재 O2O 요식업 시장은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향후 성장잠재력이 풍부하다고 판단됨.

 

□ 새롭게 떠오르는 요식업 O2O 배달 앱

 

 ○ 요식업 O2O 배달시장 규모 및 현황

  - 아이루이(艾瑞)가 발표한 《2015년 중국 요식업 배달 O2O시장 발전보고》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전체 배달시장 규모는 1600억 위안, 요식업 O2O 배달시장 규모는 95억 위안을 돌파함.

  - 중국 B2C 시장조사기관인 이관쯔쿠(易)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요식업 O2O 배달시장 주문량은 3억7000여 건이며, 2014년 4분기에만 2억 건에 육박하는 주문량을 기록함.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

 

 ○ 스마트해진 요식업계 O2O 배달 플랫폼

  - 중국 요식업계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KFC, 피자헛, 맥도날드 등 대형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직접 운영∙관리하는 자체개발 앱과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음식들을 주문할 수 있는 앱으로 나뉨.

 

KFC

어러머(饿)

 자료원: 商店

 

  - 업계 내 선두 플랫폼으로는 어러머(饿), 메이퇀와이마이(美), 타오뎬뎬(淘点点) 등이 있음. 메이퇀와이마이(美), 타오뎬뎬(淘点点)는 2013년 말 후발주자로 시장 진입에 성공해 빠르게 발전 중

  - 대부분의 요식업 배달 앱은 회원가입과 주소 등록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첫 이용자에게는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업체들이 설정한 최소 금액을 넘어야만 주문 가능함.

 

중국 요식업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

자료원: 아이루이쯔쉰(艾瑞咨)

 

  - 2014년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O2O 플랫폼들이 잇따라 요식업계 배달서비스 시장으로 뛰어들어 플랫폼들간 경쟁이 심화됐으나 2015년 시장 경쟁구도가 안정세에 접어듦. 이에 요식업계 내 O2O 배달 앱 1위인 어러머(饿)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선두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주요 O2O 배달서비스 플랫폼 및 특징

구분

2014년

시장점유율

결제방식

특징

어러머(饿)

30.58%

 - 업계 내 최대 시장점유율 보유

 - 2014년 350%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

 - 260개 도시, 총 사용자 2만 명, 가맹업체 20만 개, 주문건수 200만 건

메이퇀와이마이

(美)

27.61%

 - 1년간의 사업확장을 통해 가맹업체를 250개 도시로 대폭 늘림. 한식, 일식, 양식 등 도시락 및 디저트, 음료 배달 서비스 제공

자료원: 易

 

□ 시장 전망 및 활용방안

 

 ○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확대

  - 어러머(饿)는 다중뎬핑왕(大眾點評網), 징동(京), 텐센트(腾讯)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배달시장 판로를 확보하고 자체 물류시스템을 설립해 가맹업체와 소비자들 간의 신뢰도를 높임. 또한, 중국 대형 커피전문점인 COSTA와 합작관계를 맺어 음식뿐만 아니라 음료 배달 시장까지 확보할 계획임.

 

 ○ 2017년 요식업 O2O 플랫폼을 통한 배달 매출액은 4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중국에 진출한 요식업체들은 O2O 마케팅 및 배달 서비스를 경영 주요 방식 중 하나로 삼고 폭 넓은 메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 소비층은 물론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해야 함.

 

 ○ 요식업체들은 배달 앱 활용 시 수수료 또는 고정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적은 비용으로 수익성 향상과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음.

 

 

자료원: 易, 艾瑞咨, 国际线, 科技, 商店,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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