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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현지 렌털 비즈니스 연구해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05-27
  • 출처 : KOTRA

 

美 현지 렌털 비즈니스 연구해야

- 소유보다 사용 개념 확산, 렌털 거부감 줄어 -

- 고가제품, 계절사용 제품, 행사용품 등 가능성 높아 -

 

 

 

바이어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수출은 바이어의 소싱전략이 변경되면 수출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돼 매년 바이어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함. 한편, 미국에 진출해 소매상을 통해 판매하는 방법은 많은 마케팅 비용이 필요하고, 소매상의 눈치를 보게 됨. 따라서 미국 현지에 진출할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로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렌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연구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돼 이 보고서를 작성함.

 

□ 소유보다 사용 개념 확산으로 렌털시장 성장해

 

 ○ 미국 소비자, 렌털이 생활 습관화 돼

  - 미국 장비 렌털시장 2011년 280억 달러에서 2016년 500억 달러로 15% 이상 성장 전망

  - Men's Wearhouse로 대변되는 남성 턱시도 렌털시장 9억7300만 달러 규모

  - 여성 웨딩드레스 가격 상승으로 렌털 추세 급속히 진행돼

 

미국 장비 렌털시장 규모 전망

 자료원: Statistica

 

 ○ 젊은 소비층, 럭셔리 브랜드 가격 상승과 소유 욕구 차이에서 렌털 개념 확산

  - 소유보다 사용 개념 더욱 확산돼 일상용품 렌털에 거부감 적어져

  - 너무 비싸 구입할 수 없는 고가제품, 단기간 사용할 제품은 구입보다 렌털 선호

  - 사회 경쟁 심화로 젊은층 외모 중요해져 럭셔리 브랜드와 고급제품 렌털 증가

 

 미국에서 각광받는 렌털 비즈니스 사례

 

 ○ Rent the Chicken 닭 대여

  - 미국 전역의 11개 도시와 캐나다에서 사업 중

  - 550달러에 알 낳는 닭 2마리, 닭장, 모이, 물 접시 등 배달해 제공

  - 매일 신선한 계란을 먹을 수 있으며, 자녀들에게 닭이 알을 낳는다는 것을 교육

  - 렌털은 5월부터 11월까지만 하고 있으며, 반경 50마일에만 빌려주고 있음.

  - 홈페이지: www.rentthechicken.com

 

 

 

 ○ Ba ○ Borrow or Steal 디자이너 액세서리 대여

  - 2008년 유명한 드라마인 Sex in the City를 통해서 유명해짐.

  - 중산층 소비자들에게 부자같고 유명하게 보이는 핸드백과 주얼리를 빌려줌.

  - 회원 가입제가 아니라서 언제든지 필요할 때 제품을 빌릴 수 있으며 배송비까지 일체 청구함.

  - 35달러에 275달러짜리 디자이너 귀걸이, 600달러에 1만6500달러 가방을 한 달 사용 가능

  - 사용 후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아울러 자신의 핸드백을 동사에 판매할 수도 있음.

  - 홈페이지: www.bagborroworsteal.com

 

 

 

 ○ Rent the Runway 디자이너 의류·액세서리 대여

  - 1개월 99달러로 3가지 제품 받아 렌털하고 싶은 기간 내내 사용할 수 있음.

  - 언제든지 다른 제품과 교환 가능. 반환 개수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배송비도 무료

  - 드레스, 액세서리, 바지류 등 모든 의류와 핸드백, 주얼리 등 렌털 가능

  - 마음에 드는 제품은 구입 가능, 제품의 작은 손상은 고객이 책임지지 않음.

  - 홈페이지: www.renttherunway.com

 

 

 

 ○ Alexandria's Formal Gown Rental 웨딩드레스 대여

  - 새 웨딩드레스 구입하려면 최소 800달러에서 2400달러까지 지불해야 함

  - 신부 렌털 패키지 가입 시 300달러에 드레스, 액세서리, 세탁, 수선 등 모두 포함

  - 마음에 드는 드레스는 사용 후 구입 가능

  - 홈페이지: www.alexandriasformal.com

 

 

 

 ○ Chegg Textbooks 대학 교과서 대여

  - 2001년 Craiglist에서 온라인 cheggpost.com 광고 사이트로 시작

  - 교과서 구입비용 2002년에서 2012년에 82% 상승, 평균 권당 252달러 이상

  - 렌털 시 교과서 구입비 90% 절약할 수 있어, 교과서 반납은 무료

  - 100만 명 이상이 이 서비스를 사용. 취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중고 교과서를 사이트에 판매할 경우 소매가격의 90%까지 받을 수 있음.

  - 이 회사는 2013년 주식을 공개할 정도로 성장. 공개 시 시장가격은 11억 달러였음.

  - 홈페이지: www.chegg.com

 

 

 

 ○ Casket 장례용 관 대여

  - 많은 장례식장에서 관을 대여, 화장할 경우 관을 렌털하는 경우 많음.

  - 관 구입 시 나무제품은 최소 2000달러에서 럭셔리제품은 1만 달러까지 다양

  - 렌털 시 1000달러 안팎 소요, 장례에 관한 사전 사후 모든 서비스 제공받을 수 있음.

  - 홈페이지: www.everplans.com

 

 

 

 ○ Neck Tie 넥타이 대여

  - 실버(20달러), 골드(35달러) 플래티넘(55달러) 3가지 회원제로 운영

  - 회원별로 디자이너 차별화. 넥타이 3개를 빌릴 수 있으며 1~3일 내로 배달

  - 언제든지 반환하고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 가능, 구입 시 소매가격의 20~60%에 구입 가능

  - Tie Society사는 개수별 월 비용 청구 1개(10.95달러), 3개(19.95달러), 5개(29.95달러) 등

  - 홈페이지: www.freshneck.com  또는 www.tiesociety.com

 

 

 

□ 시사점

 

 ○ 바이어에게 판매(수출)하는 것에만 매달리지 말고 직접 소비자 상대 가능

  - 미국 소매가격은 수출가격의 6배 이상 가격으로 책정됨. 소매상 마진이 소매가격의 절반

  - 바이어 소싱전략 변경되면 수출 길 막히고 바이어에게 매여있어 벗어나기 힘듦.

  - 온라인을 통해 미국 소비자와 직접 접촉이 가능해지면서 렌털 비즈니스 기회 생겨남.

 

 ○ 새로운 아이디어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으면 렌털 비즈니스 가능성 커

  - 매일 필요한 넥타이도 렌털할 정도로 렌털 개념 보편화됨.

  - 상기 사례 외에도 파티복, 운동기구, 캠핑장비, 건설장비, 악기 등 렌털 가능

  - 자사제품이 고가제품, 계절사용 제품, 행사용품이라면 렌털 가능성 연구해봐야 함.

 

 ○ 기존 렌털업체 제품을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면 렌털 협력 가능성 타진

  - 자체적으로 제품을 렌털하기 어려울 경우 기존 미국 업체와의 협력 관계 타진 필요. 예를 들어 고급 액세서리의 경우 웨딩드레스 렌털업체와의 협력 가능성 있음.

  - 미국 소비자에게 렌털 통해 사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판매 기회 가능성 만들 수 있음.

 

 

자료원: Entrepreneur, TIME, Inc. Business News Daily, Fortune, WSJ, 업체 홈페이지 등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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