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해외직구①] 온라인 소비 주력군, 하이타오족은 누구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정진우
  • 2015-05-19

 

[중국 해외직구①] 중국 온라인 소비의 주력군, 하이타오족(海淘族)은 누구

- 연령: 26~35세 위주의 80/90 젊은 소비층 -

- 학력: 일정한 경제력을 갖춘 대졸자 -

- 지역: 베이징, 상하이 등 경제발달지역에 거주 -

 

 

 

- 본 보고서는 IT 관련 중국의 대표 컨설팅 기업 i-Research에서 네티즌 52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중국 온라인 해외직구 사용자 연구보고’ 및 CNNIC에서 발간한 ‘2014년 중국 인터넷 백서’, KOTRA 베이징 무역관의 중국 온라인 쇼핑몰 MD 면담결과를 바탕으로 작성

- 보고서는 1) 중국 해외직구 주요 소비자군, 2) 해외직구 소비패턴, 3) 결제방식 및 운송 등 총 세 부분으로 나누어 게재

 

□ 中 인터넷 사용인구 10년 전보다 10배 증가, 사용률은 아직 50% 미만으로 발전 여지 커

 

 ○ 2014년 중국 네티즌 인구는 6억5000만 명에 육박, 최근 10년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2014년 중국 네티즌은 2005년의 1억1000만 명에서 6배가 늘어난 수준으로 매년마다 꾸준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인터넷 보급률 또한 2005년의 8.5%에서 2014년의 47.9%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아직 50%에 이르지 못하는 상황으로, 추후 발전 여지가 충분한 것으로 분석됨.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추이

자료원: CNNIC

 

 ○ 중국 인터넷 보급률의 상승은 직접적으로 온라인 소비자의 급증으로 이어졌지만 중국 해외직구족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 IT 컨설팅 기업 i-Research(艾瑞諮詢)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유저 중 온라인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92%

  - 그중 해외직구족인 '하이타오족'은 15.3%로 비교적 낮은 비중을 차지

  - 이는 중국 네티즌의 해외직구에 대한 이해가 아직 부족하고 해외직구 사이트가 언어, 물품 선택, 배송기간 등에서 아직 불편한 부분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중국 네티즌의 온라인 쇼핑, 해외직구 상황

자료원: i-Research

 

□ 중국 온라인 쇼핑의 선두그룹 ‘하이타오족’은 누구

 

 - 하이타오족(海淘族): ‘해외’를 지칭하는 ‘하이’(海)와 ‘(상품을) 고르다’는 뜻의 ‘타오’(淘)가 합쳐진 어휘로,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중국의 해외직구족을 의미

 

 ○ (성별) 일반 온라인 쇼핑과는 달리 남성 비중이 여성보다 소폭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조사 결과 하이타오족의 남성 비율은 51.4%, 여성 48.6%로 남성 구매자 비중이 여성보다 소폭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남성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해외 온라인 구매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과 일부 매니아 층의 해외 제품 소비 등에 따른 결과로 파악됨.

 

하이타오족 성별 비율(2014년)

자료원: i-Research

 

 ○ (나이) 연령대로 살펴보면 하이타오족 중 26~35세 연령대가 65.3%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 26~35세 이용자는 새로운 상품을 접촉할 기회도 많고 외국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아 적극적인 구매를 하는 연령층

  - 특히 이 연령대는 최근 중국 소비 주축인 G2(80后, 90后 세대)그룹으로, 온·오프라인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소비성향도 가장 높은 세대임.

  - 한편 19~25세와 36~45세의 하이타오족은 전체의 각각 13.1%와 17.7%를 차지

 

하이타오족 연령대별 비중(2014년)

자료원: i-Research

 

 ○ (소득수준) 하이타오족은 새로운 소비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젊은 소비층이면서 일정 소득수준을 갖춘 소비자군

  - 중국 하이타오족 중 월 소득수준이 5000 위안을 초과하는 비중이 60%를 초과

  - 그중 월 소득이 1만 위안 이상인 하이타오족도 20% 이상을 차지

 

하이타오족 소득(월)수준별 비중(2014년 기준)

자료원: i-Research

 

 ○ (학력) 새로운 소비문화를 쉽게 받아들이고 일정한 소득수준을 유지하는 ‘하이타오족’은 대부분이 대졸자

  - 대졸자가 57.3%, 석사 이상 학력이 15.2%로, 대졸 이상 학력을 갖춘 소비자가 전체의 7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하이타오족 학력 수준(2014년 기준)

자료원: i-Research

 

 ○ (지역분포) 하이타오족들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1선 도시와 경제발전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연해지역에 집중돼 있음.

  - 상하이에 거주하는 하이타오족이 가장 큰 비중인 14.3%, 베이징에 거주하는 비중이 10.5%로 거의 1/4의 하이타오족이 베이징, 상하이 중국 2대 메가시티에 거주

  - 이외 광둥, 장쑤 등 경제발전수준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비중이 가장 높음.

  - 이는 중국 해외직구가 일정한 소득수준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반증하는 동시에 물류 시스템이 비교적 발달한 지역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을 입증

 

하이타오족의 지역적 분포 TOP 10

자료원: i-Research

 

 

자료원: i-Rsearch, CNNIC,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해외직구①] 온라인 소비 주력군, 하이타오족은 누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