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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영유아 분유 수요 지속 증가
- 트렌드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5-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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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영유아 분유 수요 지속 증가
□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매년 증가하는 출생률을 따라 유야용품 및 분유 수요도 증가세를 보임.
- 몽골은 몇 년 전만 해도 가축 생유를 먹여왔으나 서구 문물이 유입되면서 분유를 이용하기 시작
- 몽골의 영유아 분유 수입액은 2014년 기준 193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1% 성장함.
□ 수입, 수요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몽골은 작년부터 경기가 악화돼 전체적인 수입률은 하락했는데 분유 수입은 증가세를 보임. 그만큼 분유가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됐다는 것을 통계자료에서 볼 수 있음.
- 또한 몽골에서는 분유 생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수입이 필수적임.
- 올해 몽골 경제가 점차 회복되고 있어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분유를 100% 수입하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수입돼 품질면에서 문제가 생겨 관련 브랜드 제품의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전망
- 여성들이 몸매 관리 또는 바쁜 생활 때문에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려는 경향임. 그러므로 분유 수요가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출생률에 따라 분유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산층 이상 인구 150만 명 정도가 유효수요로 추정되며, 이 수요층의 분유 수요는 식생활 현대화에 따라 점차 서구화되고 있어 수입품을 선호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구매력이 약한 소비자들은 가격 위주로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저렴한 제품을 주로 찾고 있음.
- 저소득층 이상의 소비계층은 사망, 식중독 사고가 빈발하는 중국산 및 저렴한 제품을 기피하고 한국과 일본 제품을 선호함.
□ 수입동향
○ HS Code 04022110에 해당되는 분유의 최근 3년간 국별 수입통계는 아래와 같음.
- 위의 자료에서 뉴질랜드는 1위를 차지하며 그 다음은 한국이 차지하고 있음.
□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 몽골은 2005년에 영유아 분유 관련 법을 개정했으며 해당 법률에 의해 제품의 안전성과 생산, 포장, 수입자의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함.
- 분유 생산, 수입, 판매, 홍보 시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함.
㉠ 포장용기 위에 제조일자, 회사명, 제품번호, 성분 또는 보관 방법 및 기간이 표기해야 함.
㉡ 포장용기에는 분유가 모유와 동일하다는 의미를 을 담은 사진 및 설명서가 없어야 함.
㉢ 포장용기에는 아기의 성장을 보여주는 사진 및 그림이 없어야 함.
㉣ 의사 및 그 외 전문가의 허락 하에 분유를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포장용기에 표기해야 함.
㉤ 분유의 사용설명 및 부작용에 대해 표기해야 함
㉥ 분유의 품질 및 위생 검사를 하고 안전성 및 적합성에 대해 몽골 감독원 결과를 받고 이를 표시해야 함.
㉦ 소독 방법을 표기해야 함.
㉧ 다양한 상황에 대한 주의사항이 표기돼야 하며 이에 대해 보건부에서 확인받아야 함.
㉨ 위의 정보들을 몽골어로 표기해야 함.
- 분유 생산자, 수입자, 판매자들은 아래 활동을 금지
㉠ 분유 생산 및 판매를 위해 기부하는 활동
㉡ 판촉 행사
㉢ 의료기관 및 의료원에게 뇌물 지급
· 분유 사용 관련 강의 및 광고 또는 전시회 주최 금지
- 법을 위반할 경우, 일반 국민에게 3~5만 투그릭, 공무원에게 4~6만 투그릭, 법인에게 20~25만 투그릭의 벌금 부과
□ 관세율
○ 관세율
- 분유 관세율은 5%, 부과세는 10%이며 총 15.5% 세금을 납부해야 함.
- 통관 시 관세는 물론 부가가치세 10%를 동시에 납부해야 통관이 가능함.
□ 주요 유통채널
○ 영유야 분유는 현지 대형 유통망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를 통해 수입 및 납품돼 유통되며 소규모 업체들은 온라인을 통해 소매하는 경우가 많음.
○ 소매점
- 창고형 할인매장, 대형 소매점, 슈퍼마켓 체인점 또는 딜러샵으로 나눌 수 있음.
- Nomin은 최대 유통업체로 창고형 할인매장을 운영하고 식품,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을 주로 취급함.
- Home plaza, Sky 등 대형 소매업체들은 내부에 슈퍼마켓을 별도로 두고 판매하고 있음.
- Orgil, Mini 등 슈퍼마켓 체인점에서도 분유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소매점들은 회사별 카테고리별 구매담당이 있으며 이 담당자들이 제품 수입 여부를 결정해 직접 소싱하는 형태로 구매하고 있음.
□ 경쟁동향
○ 경쟁제품
브랜드명
원산지(수출국)
HAI HAI, GVN GVN
일본
HUMANA
독일
NUTRILON
러시아
APTAMIL(900gr)
독일
임페리얼XO
한국
Enfamil
미국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중산층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특히, 품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한국산을 선호함.
○ 선호 브랜드
- 한국의 임페리얼XO 브랜드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음. 이는 유럽 브랜드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운송 기간이 짧아 안전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임.
□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을 중시하며 나머지는 품질, 맛 등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물류 경로를 고려해야 함. 한국에서 몽골로 제품 수출 시 주로 해상으로 톈진항까지 운반한 다음 톈진에서 몽골 국경까지 철로로 운송한 후, 국경에서 몽골 기차로 환적해 울란바토르까지 운송되기 떄문에 물류 비용이 높으며(20피트 컨테이너 기준 2500달러 정도) 기간도 길게는 한 달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함.
- 수입물량이 작음을 고려해야 함. 작은 시장에 많은 수의 바이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거래 물량이 작은 경우가 많으므로 최초 거래 시 향후 거래물량에 대한 확대를 고려해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음.
- 대금 지급에 안전장치를 강구한 후 거래를 진행해야 함. 아직도 사회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바이어가 많아 약속된 기일에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시간을 지키지 않음에 유념. 대부분 유목민적 기질이 남아 있어 시간약속을 하고 늦거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의한 결정보다는 즉흥적인 감정에 의해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음.
자료원: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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