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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노인 인구, 중국의 실버산업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5-05-06
  • 출처 : KOTRA

 

세계 최대 노인 인구, 중국의 실버산업을 공략하라

- 중국 정부, 고령화 부작용 최소화 위한 노력 -

- 한국 기업, 매장 선점으로 시장 내 한류 구축 필요 -

 

 

 

□ 중국 고령화 현황

 

 ○ 2013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약 1억3000만 명으로 총 인구의 9.7%를 차지

  - 중국의 법정 은퇴연령 감안 시 사실상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약 2억 명으로 총인구의 14.9 %를 차지

  - 푸젠성의 경우 2013년 기준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전체의 약 12.6%를 여성의 법정 은퇴연령(55세)을 고려한 비경제활동인구는 약 15.46%를 차지. 이는 전년 대비 0.35%, 13년 전 대비 4.52% 증가한 수치임.

 

 ○ UN은 2030년,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미국의 총 인구(약 3억5000만 명)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

  - 중국 사회과학원은 2022년 이후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아동인구를 추월하고 2050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3을 넘을 것으로 추정

 

자료원: UN Statistics Division

 

 ○ WHO가 2013년 발표한 중국 평균수명(홍콩 제외)은 76세를 기록해 지속 증가 중

  - 50년대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와 산아제한정책으로 인한 출산율 감소가 맞물리면서 고령화 추세는 심화될 전망

 

 ○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대비 없이 급속하게 고령화 현상을 맞이함.

  - 未富先老(부를 쌓기 전에 늙다), 空巢老人(고령자 부부 혹은 독거노인) 등의 문제 발생

  - 물가대비 노인연금(養老金)은 상당히 낮아 올해 국무원에서는 양로금과 퇴직금을 상향조정하기로 결정함.

  - 3월 개최된 양회에서는 기존의 법정 은퇴연령 재조정과 노인연금 납부기간을 연장시키는 방안을 검토함.

  - 자식은 부모에게 정신적·물질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노인권익보장법(일명 효도법) 2013년 발효

 

□ 실버산업 현황

 

 ○ 현재 중국은 실버산업 초기단계

  - 2011년 국무원은 중국노령화사업발전 12·5규획(中國老齡事業發展“十一五”規)을 발표해 노인복지와 실버산업에 필요한 제반 시스템 건설 추진

  - 공적양로보험제도 확대, 양로시설 및 종사자 확대 목표

 

노령화 관련 주요 정부정책

정책

주요 내용

중국노령화사업발전 12.5 규획

양로설비건설에 대한 투자 가속화

정보 서비스, 인재양성 등 사회 중개기구의 발전 장려

양로 서비스 및 온라인 시스템의 발전 장려

양로서비스업 가속발전에 관한 의견

사회복지사업, 사회양로 서비스기구, 홈케어서비스업무,

요양간호, 호스피스 및 노인용품시장의 발전

중앙중공, 국무원

노령업무 강화에 관한 결정

양로 서비스업에 대한 지도사항

사구(社區)를 통한 노인서비스업 발전

양로 서비스업의 사회화, 산업화

노인소비시장의 육성 및 발전

자료원: KOTRA 샤먼 무역관 정리

 

 ○ 중국의 실버산업은 실버금융, 양로 부동산, 노인생활용품, 양로 서비스, 양로여가산업, 양로의료보건으로 나뉨.

  - 실버금융서비스는 규모는 최대일 것으로 예상되나, 외국기업은 진출에 애로사항이 많은 것이 단점

  - 현재 중국정부와 사기업들은 주로 양로부동산에 집중 투자한 상태

  - 노인용품과 양로 서비스는 그에 비해 개발이 미미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제품들 또한 저가형이거나 범주가 넓지 않음.

  - 그러나 최근 중국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독자적인 양로 서비스 법인설립을 장려하기로 결정

  

 ○ 노인용품의 경우 저가에서 고가, 각종 보조기구부터 가구까지 시장의 스펙트럼이 넓은 것이 특징

  - 타오바오에 따르면 주요 선호고객은 35~50세로, 사용자가 직접 구매하기 보다는 보호자가 대신 구매함.

  - 하지만 온라인의 경우 주로 보온용품, 노인의류가 품목의 대다수를 차지. 제품의 질이 천차만별이고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 노인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노인가구, 화장품 등 노인의 편의를 밀접하게 고려한 제품은 부족함.

 

노인용품에 대한 연령별 선호도

자료원: 타오바오지수

 

  -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생활에 대한 개념이 바뀌어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평생교육, 오락·휴식, 여행 등의 여가시간 활용을 희망하는 수요도 증가함.

 

 ○ 앞의 산업군 외에도 의료, 제약, 건강식품산업은 실버산업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음.

  - 의료·제약 산업은 사회안전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노인 인구의 소비 자극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됨.

  - 개인소득 증가와 의료보장제도의 확대로 의료·제약 수요가 실질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림.

  - 최근 인터넷식품약물경영관리감독법(互聯食品藥品經營監督管理辦法) 개정 중으로, 인터넷을 통한 처방약 판매 가능성이 높아짐.

  - 중·노년층이 주소비자인 건강식품산업 또한 호황을 맞아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음.

  - 중국 정부의 건강식품관련 관리가 강화돼 수입상품의 경우 국가약품식품관리국에 등록과 보증을 해야 함.

 

□ 시사점

 

 ○ 중국의 실버산업은 발전 초기단계

  -GDP와 경제규모에 비해 실버산업의 발전 폭은 높지 않음.

  -기존의 국가주도의 실버산업으로 인한 부작용 극복을 위해 민간자본의 진출을 장려하기 시작

 

 ○ 고령화인구의 증가에 따라 소득별로 다양한 상품군 설계가 가능함.

  - 경제력 차이에 따른 다양한 노인 인구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함.

    

 ○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 필수

  -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실버산업의 특성상 통신, 금융, 관광, 문화 등 기타 산업군과의 시너지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음.

 

 ○ 한국 기업의 진출은 중산층과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고급화 전략 필요

  - 현지의 저가형 상품들과 차별을 두고 늘어나는 노인 인구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함.

  - 단체급식, 임플란트 등 한국이 품질 노하우를 지닌 의료용품, 의료서비스 등 각종 분야에 진출할 필요

  - 현지 요양부동산과 관계된 노인용 가구의 경우 맹목적인 고급화보다는 가격 대비 성능을 끌어올려 실용성과 공간 활용성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

 

 ○ 중국 내 인터넷 쇼핑몰이 발달한 점을 이용, B2C 상호 개설

  -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판매점을 통한 전통적인 홍보 필요

  - 거동이 불편하고 각종 신문물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 인구에 대한 교육, 대리서비스가 유망

  - 실버산업 관련 엄격한 관리제도는 중국 내에서 비교적 좋은 이미지를 지닌 한국 기업이 서비스 품질을 증명받을 기회가 될 것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中華人民共和國國家統計局), 푸젠성 통계국(福建省統計局), 중국신문망(中國新聞), 인민망(人民), 중상정보망(中商情報), 제일재경(第一财经), 타오바오지수(淘指數), UN Statistics Division,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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