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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증가하는 은 시장 수요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4-27
  • 출처 : KOTRA

 

중국 증가하는 은 시장 수요

- 산업용 은 및 보석 시장의 성장 -

- 고급화 마케팅을 통해 신뢰도를 구축할 필요 -

 

 

 

□ 중국 은 시장 구조

 

 ○ 중국의 은 시장 현황

  -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큰 은 제작국이고 생산국임. 세계 전체 수요량의 17%, 공급량의 14%를차지함.

  - 2001년까진 은 생산이 내수시장에서의 은 수요를 충족해 흑자였지만, 2002년부터 내부시장에서의 생산 부족으로 수입을 시작함.

  -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산업자재와 소비재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10%의 성장률을 유지함. 중국 산업용 은 가공이 계속 매년 11%의 성장률로 꾸준히 성장 중

  - 중국의 은에 관련한 투자 시장 역시 많은 발전을 겪고 있음. 2006년의 Shanghai Gold Exchange의 개최로 시작해 2009년 People’s Bank of China(PBOC)의 개인 투자자들의 은 투자가 가능해지면서 급격히 성장함.

 

 ○ 중국 내 은의 용도

 

자료원: Thomson Reuters GFMS

 

 ○ 중국 은 시장의 미래 전망

  - 급속한 중국의 은 시장 발전에도 여전히 은의 수요와 공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최근 은 수요는 기타 공업응용제품의 수요 증가량보다 높음. 계속된 현대화 작업과 인프라 건설로 인해 원금속 및 은의 수입은 계속될 것임. 광산의 생산량이 외에도 은 공급은 금의 높은 가격과 각종 환경 규제, 은의 가격 경쟁력때문에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소매 투자 수요는 단기 또는 중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더 많은 사람의 은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문서상 거래가 늘어나고 극적인 새로운 연합과 합병이 생길 것이라고 예상됨. 이에 따라 금보다 비교적 더 많은 투자자가 흥미를 가지는 중임.

 

 ○ 중국 내 전체 은 공급과 수요

 

자료원: Thomson Reuters GFMS

 

□ 떠오르는 보석으로서 은

 

 ○ 증가하는 은의 수요

 

자료원: Thomson Reuters GFMS

 

  - 중국의 은 보석 가공은 최근 큰 변형을 겪음. 지난 10년 동안 아시아에서 세계의 가장 큰 가공자로, 평균 GDP 10%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내 소비의 은 보석은 급격히 증가함. 다양해진 투자는 중국의 은 가공 기술발전을 유도함. 이와 함께 수출 증대, 낮은 비용부담 촉진, 재무적 이득 등을 야기함.

  - 'World Silver Survey 2012'에서 중국 은 시장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킴. 특히 보석과 실버웨어에 대한 관심 증가

  - 이전 중국의 소비는 기본 디자인과 대부분 주요 행사에서만 쓰이는 전통적 상품이었음. 은 보석과 실버웨어는 중국에서 오랜 전통이 있었지만, 은의 주 구매처는 가난한 지역이었음. 도심에서는 은보다는 금과 백금의 보석류를 크게 선호했음.

  - 2001~2005년 매년 중국의 은 보석 가공 성장은 평균 21%를 유지함. 광저우의 판위(广州番禺)가공센터는 급장한 성장의 결과 많은 가공자들의 중심인 제조 허브가 됨. 이에 따라 판위에는 큰 도매시장도 생김.

  - 2006~2011년 매년 평균 13%의 성장률의 발전을 계속함. 2006년 미국으로의 수출이 정점이었으나 이후 거의 30%가 하락함. 이는 은 가격 상승과 다른 낮은 가격의 생산재와의 경쟁, 미국의 경기 침체 때문임. 하지만 다른 금과 백금에 비해 낮은 진입장벽 덕에 중국 내부에서의 소비가 증가함.

  - 그 이후 중국 경제 성장과 도시화는 소비의 증가와 소매 아웃렛 증가로 17%의 연간 성장률을 야기함. 은이 비싼 보석들의 대체제로 여겨지면서 프로모션이 집중된 곳에서의 생겼던 반응과 젊은이들의 관심이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됨.

  - 특성화와 체계화된 마케팅은 특히 젊은 인구가 집중된 대도시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일으킬 것이며, 상품의 브랜드화가 요구됨. 또 낮은 가격의 패션 주얼리의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서양 경제의 회복으로 수출 주문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주얼리 은 수출입

 

자료원: KITA

 

  - 국제 최대 시장인 중국은 국제 제2의 시장인 한국과의 교류가 굉장한 부분을 차지함.

  - 중국은 주로 페루, 멕시코, 볼리비아에서 은을 수입하며, 홍콩·한국 등으로 수출을 많이 함. 한국의 가장 큰 수출시장은 중국임.

 

 ○ 중국 내 강화된 은 검증과 조건미달의 상품

  - 윈난성질량기술감독국(云南省質量技術監督局)이 밝히길, 은장식추출조사감독실기규범(銀飾品質量監督抽査實施規范)에 의해 상품의 재료, 함량, 규격, 상표, 날인을 검증하기 시작했고, 샘플링과정, 검증과정, 판단과정 모두 엄격히 처리를 시작함.

  - 조사 결과 실질 질량의 조건미달 은장식품이 50.75%에 달함. 상표표시 요건 미달은 68.89%임.

  - 주요 조건미달 이유는 은 순도의 질량 요구조건 미달 및 브랜드, 날인의 표준조건 미달이었음.

 

 ○ 중국의 은 가공기지

  - 현재 중국은 은 가공산업의 특징은 군집화 현상이 생기고 있으며, 이는 세계 주요 가공기지 중 하나가 됨. 한국의 가공 현상은 주로 광둥(广東)과 푸젠(福建) 두 성에 및 다리(大理), 리장(麗江), 디칭(迪慶) 등 몇 지역에 집중됨.

  - 위 두 성의 가공 점유율은 전국의 90% 이상이며. 그중 선전은 가공 및 도매 중심이며 가공률이 전국의 반을 넘음.

  - 대부분의 산업은 주문을 넘겨받아 생산 및 가공하는 형태임. 직접 주문생산하는 규모화된 기업은 거의 없음.

 

 ○ 최근 은 시장수요 동향

  - 최근 독립적인 연구개발, 디자인 수준을 올리기 위한 전문가들을 모집하며 개발에 집중함. 많은 은 가공기업이 기술개발 투자를 증가해 설계, 가공 수준이 상당히 발전 중

  - 산업집중도가 증가하면서 시장 상황이 선전(深), 허난(河南), 멍샹(夢祥) 쪽에 많은 우수한 기업들이 모이게 됨. 기업의 기술력과 브랜드 명성 등이 시장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침.

  - 선전의 선전시지엔멍액세서리회사(深市簡夢飾品有限公司)는 현재 스카프, 모자, 선글라스 우산, 시계, 액세서리 등 다양한 것을 다루지만 기반은 은 장식이었음.

 

 ○ 경쟁 보석 브랜드

 

브랜드명

사진

설명

Tiffany

(蒂芙尼)

미국 브랜드

화려한 디자인으로 귀족 주얼리의 상징

700~3000위안

 

Love&Love

 

중국 브랜드

중국 최초 인문학을 담은 보석 브랜드

하이따오추엔

(海盜船)

중국 브랜드

중국 북방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

제품의 개성이 뛰어난 편

100~400위안

랑만싀지에

(浪漫飾界)

중국 브랜드

최근 몇 년간 가맹점 발전이

가장 빠른 은 브랜드로,

디자인과 가격이 적절함.

J.estina

한국 브랜드

450~1000위안

 

  - 한국의 보석 브랜드 중 인지도가 높은 것은 많지 않음. 그중, J.estina는 다른 보석브랜드보다 비교적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가 높은 편임. 이외의 한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음. 이외 진출한 소규모 한국 브랜드로는 젬브로스, 코아주얼리, 극동GNS 등이 있음.

 

□ 시사점

 

 ○ 은 시장의 계속되는 수요 증가

  - 현재 중국의 은 수요는 계속적으로 발전 중. 산업재뿐만 아니라 보석시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태국, 이탈리아, 인도 등 기존의 은 사용 대국의 수요가 최초로 초과되기도 함.

 

 ○ 높아지는 수요에 맞춰 체계화된 마케팅 및 가공 필요

  - 높아지는 수요와 소득수준에 맞게 브랜드화된 은 제품으로 신뢰와 인지도를 얻는 것이 필요함.

 

 ○ 강화된 규격에 맞는 높은 품질의 브랜드와 상품 필요

  - 상하이 등 각 지역에서 주얼리의 규격검사 규정을 재정비하면서 높아지는 품질 요구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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