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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플라스틱 금형시장 지속적 상승세 전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심재호
  • 2015-04-23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플라스틱 금형시장 지속적 상승세 전망

-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라 탄소섬유 등 플라스틱 신소재 사용 증가 -

- 향상된 기술과 우수한 가격의 중국산 제품과 대결 불가피 -

 

 

 

□ 미국 자동차, 체중 감량 위해 성형 수술 중

 

 ○ 철강 소재에서 경량화 위해 탄소섬유 등 플라스틱 소재로 대체 중

  -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의 탄소섬유 사용률을 2020년까지 2014년의 3배로 증가할 계획

  - 철 무게의1/4, 철의 강도의 10배 강도, 7배의 탄성을 자랑하는 탄소섬유는 새로운 자동차 소재로 적합하다는 평가

  - 일본의 토레이(Toray)사가 탄소섬유 시장의 글로벌 선두 업체임.

  - 가격은 알루미늄의 4배, 철강의 9배로 고가이기 때문에 BMW 등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나 항공기와 같은 고비용 제품에 주로 사용

  - 원료물질에 따라 Pan계, Pitch계, Rayon계로 나누어지는데, 플로필렌으로부터 추출한 PAN계가 시장의 90%을 장악하고 있음. 가격이 우수한 Pitch계가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생산량이 증가해 자동차 산업에 추가적으로 도입될 전망

  - 전 세계 자동차산업에 도입되는 탄소섬유는 2013년의 3400메트릭톤에서 2030년에 9800메트릭톤으로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자동차에 사용되는 특수 화학제품 사용량 - 지속 증가

  - 자동차산업에 사용되는 특수 화학제품 생산량은 전 세계 기준 2014년 약 250억 달러 규모에서 2023년까지 39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

 

 ○ 자동차 체중 감량, 아직도 갈 길 멀어

  - 美 정부는 평균 연비기준을 2016년도까지 갤런당 35.5마일, 2025년에는 54.5마일로 높여 자동차 완성업체 및 부품사들의 지속적 연비 개선이 요구됨.

  - 연비 향상을 위한 솔루션의 일환으로,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등의 비철 금속류를 주로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플라스틱 재질 일반 고분자 재료와 적절히 강도가 보강된 고분자 복합재료를 사용

  - 일반 고분자 재료의 사용처는 핸들 류, 커버 류, 탱크, Instrument Panel, Fascia 등 주로 내외장재에 사용되고, 고분자 복합재료는 Hood, door, Trunk Lid, Roof 등 차체외판에 쓰임.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플라스틱 제품 사용처

자료원: IHS Automotive

 

□ 자동차의 플라스틱 소재 사용량 증가에 따른 플라스틱 금형시장 호조 전망

 

 ○ 미국 금형산업의 주된 수요처는 자동차산업으로, 전체 수요의 41% 비중. 주로 자동차 부품의 1차, 2차 벤더업체가 수요 대부분을 차지

  - 자동차 부품용 플라스틱 제품은 약 80%가 플라스틱 사출금형(Plastic Injection Mold)을 이용해 생산

 

 ○ 미국 플라스틱 금형시장 규모는 세계 최고지만 미국 내 제조시장 규모 감소 추세

  - 미국의 금형산업이 기술과 디자인은 세계 최고 수준이나 외국회사의 도전과 자국 내 비싼 인건비로 인해 고전 중. 그 결과 시장의 규모가 감소 추세

  - 미국의 금형 업체들은 북미업체들로부터 주문이 감소하고 있음을 피력. 그 이유는 수입 자동차 부품의 증가와 중국 부품 수입의 급격한 증가 등임.

  -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이 아니라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 미국 금형 제조협회(American Mold Builder Association: AMBA)에 의하면 미국의 금형업체들은 4000 여 개이나 외국산 금형업체의 미국 진출로 인해 심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회사들이 다수. 현재 미국의 규모 있는 금형 제조업체수는 실질적으로 2500~3000개

  - AMBA(www.amba.org)는 1973년에 설립된 협회로 300여 개의 금형회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미 전역 31개주에 12지부가 운영 중

  - 미국의 금형산업은 제조업이 발달한 중서부지역인 오하이오 주, 미시건 주, 일리노이 주, 인디애나 주, 위스콘신 주, 미네소타 주, 펜실베니아 주에서 집중 발달

 

□ 경쟁동향

 

 ○ 북미지역의 플라스틱 사출 및 금형기업 현황

  - 북미 플라스틱 사출 금형산업 주요 업체는 캐나다 온타리오와 미국 미시건 주에 대부분 소재

 

 북미 주요 플라스틱 사출금형기업(2014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기업명

소재지

매출액

1

Husky Injection Molding System

온타리오, 캐나다

125

2

Concours Mold Inc.

온타리오, 캐나다

85

3

Integrity Tool & Mold Inc.

온타리오, 캐나다

84

4

Omega Tool Corp.

온타리오, 캐나다

65

5

Active Burgess Mould & Design

온타리오, 캐나다

63

6

Hi-Tech Mold & Engineering Inc

미시건 주, 미국

62

7

H.S. Die & Engineering Inc.

미시건 주, 미국

60

8

Proper Group International Inc.

미시건 주, 미국

60

9

StackTeck System Ltd.

온타리오, 캐나다

52

10

NyproMold Inc.

매사추세츠주, 미국

51

자료원: PlasticNews.com

 

북미 주요 플라스틱 사출 제품 제조 기업(2014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기업명

소재지

매출액

1

Magna International Inc

온타리오, 캐나다

1,831

2

IAC

미시건 주, 미국

1,596

3

Berry Plastics Corp.

인디애나 주, 미국

1,542

4

SRG Global Inc

미시건 주, 미국

995

5

Newell Rubbermaid Inc

조지아 주, 미국

710

6

AptarGroup Inc.

일리노이 주, 미국

700

7

Nypro Inc.

매사추세츠 주, 미국

665

8

BWay Corp.

일리노이 주, 미국

585

9

Lacks Enterprises Inc.

미시건 주, 미국

500

10

Closure Systems International

인디애나 주, 미국

460

자료원: PlasticNews.com

 

 ○ 미국에 수입되는 금형제품은 지리적으로 다른 경쟁국에 비해 미국 시장에 접근이 유리한 캐나다산이 약 40%의 시장점유율로 1위 수출국

  - 2013년에는 전년대비 34%의 증가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의 전반적인 경기 향상에 따른 생산량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2014년에는 4.8% 감소율을 보여 다소 수입이 감소

  - 한국산은 2012년 전년동기대비 23.5% 비율로 감소했고 점유율은 3.6%를 기록.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산 제품의 수입 증가에 따른 결과로 분석됐으나, 2014년에는 52.4%의 큰 증가율을 보이며 전년 대비 호조를 보였고 시장점유율은 5.3%를 기록하며 대미 수출 5위 기록

 

 

□ 플라스틱 금형제품, 미국시장에서 살아날 길은

 

 ○ 향상된 기술과 우수한 가격의 중국산과 경쟁 불가피

  - 지난 3월 11일 한국에서 개최된 INTERMOLD 행사에 바이어 업체로 참여했던 북미 자동차 부품 1위 업체 Magna Interiors & Exteriors의 아시아 지역 소싱 바이어를 인터뷰한 결과, "플라스틱 금형업체는 중국 내 이미 규모와 기술이 매우 우수한 업체가 포진돼 많은 미국 업체가 중국산 제품에 만족해 하고 있다"고 함.

  - 세계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로 인해 중국 업체들에게 구매를 하고 있는 실정으로, 품질은 우수하지만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한국산의 선호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의견

 

 ○ 새로운 기술투자 및 마케팅 요구

  - 기존의 일반 플라스틱 금형제품은 경쟁력에서 차별화되기 어려워 아직까지 미개척 분야인 다공정(Multi-Process)사출 또는 다단 사출성형(Multi Shot Molding) 등에 기술투자 및 마케팅 전략 필요

  - 다공정 사출은 열가소성 플라스틱 사출성형에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다른 공정과 재료를 1대의 기계나 금형에서 성형하는 기술. 성형품의 표면이 매끄럽고 디자인 및 색상 구현에 용이하며 무게 및 제조원가도 궁극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장점

  - 다공정 사출 및 기술은 유럽 자동차시장에서는 활발히 진행되지만 아직까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많은 부분에 적용되지 않은 블루 오션임.

  - 고객사가 소재한 곳에 미국의 Tool Shop 업체와의 협업으로 금형의 디자인 변경, 수선 등이 단기간에 진행돼야 함.

 

 ○ 주요 플라스틱 전시회

  - NPE2015(www.npe.org)는 3년마다 개최되는 국제 플라스틱 박람회로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 있는 오렌지카운티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됨.

  - 2000여 공급업체의 신제품이 전시돼 신기술과 신소재, 혁신적인 제품을 볼 수 있고 2만 개 이상이 구매업체에서 참가해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교환 가능

 

□ 시사점 및 전망

 

 ○ 친환경 자동차 제조의 일환으로 연비 절감에 따른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라 플라스틱 소재 부품이 증가하는 추세. 따라서 플라스틱 사출금형시장도 호조현상을 보일 전망이나 향상된 기술과 우수한 가격의 중국산과의 극심한 경쟁이 예상됨.

 

 ○ 플라스틱 사출금형 관련 미국 시장은 제품의 성능, 신뢰도, 부품 조달의 편의성 등이 구매의 최우선 요건이므로 가격은 물론 바이어의 요청 사항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기동성있는 영업전략 필요

 

 ○ 한국 기업은 다공정 사출 또는 다단 사출성형 등 차별화된 기술을 특화시켜 가격경쟁력을 높여야 함. 유망 분야를 내세워 플라스틱 틈새시장을 공략할 경우 미국시장 진출이 더욱 용이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IHS, 플라스틱 뉴스, 플라스틱산업학회, 인터뷰 등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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