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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발전하는 식사 대용품 시장을 노려라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이혜련
  • 2015-05-13

 

페루, 발전하는 식사 대용품 시장을 노려라

- 현대 페루인의 생활양식에 따른 식사 대용품 시장의 성장 -

- 소비자 취향 예측과 냉장 가공품 포장 최소화에 집중된 판매전략 -

 

 

 

□ 바쁜 현대 일상 속 식사 대용품 판매 증가

 

품목별 식사 대용품 판매 성장률

                        (단위: %)

 

2013/2014 성장률

2009~2014 연평균 성장률

2009/14 전체 성장률

레토르트 식품

5.8

5.7

32.1

통조림 식품

7.6

11.2

69.8

냉동 가공식품

6.1

6.2

35.3

디저트 믹스

3.0

3.5

18.5

냉 가공 식품

4.5

4.2

23.0

소스, 드레싱, 조미료

6.7

6.8

39.2

수프

14.7

13.8

91.2

식사 대용품

6.4

7.6

44.2

자료원: Euromonitor

 

 ○ 식사 대용품은 2014년 6%의 연평균 성장률을 가짐.

 

 ○ 페루 소비자들은 점점 바쁜 생활방식으로 살고 있으며, 그로 인해 외식산업과 식사 대용품 산업이 성장하고 있음.

  - 이에 비해 페루 내 외식산업과 식사 대용품 산업은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상황임.

 

□ 페루 내 식사 대용품 현황

 

네슬레(Nestlé)사의 수프 제품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식사 대용품의 평균 단가는 2014년 4% 성장함.

 

 ○ 수프는 2014년까지 18%의 성장률을 보임.

  - 주로 건조 수프로 판매되며, 높은 성장률에 비해 아직 시장은 개발 중인 상황임. 시장 개발공간은 충분함.

  - 다국적 기업인 네슬레(Nestlé)는 넓은 유통망과 매장 내 프로모션, 다양한 종류의 맛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내 점유율이 높음.

 

 ○ 디저트 믹스는 2014년 내 5%의 성장을 기록함.

  - 건강에 유해하다는 인식으로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소비가 미약함.

 

 ○ 영세 자영업 식료품상은 생선통조림, 해물통조림, 냉 가공육, 소스, 드레싱, 조미료 등 인기제품의 유통을 통해 2014년에도 식사 대용품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식사 대용품은 주로 통조림캔과 비닐포장으로 포장됨.

 

□ 현지 기업인 GW Yichang & Cia S.A 社와 Alicorp S.A.A. 시장 내 강세

 

페루 식사 대용품 시장 내 기업 점유율

                        (단위: %)

 

2010

2011

2012

2013

2014

GW Yichang & Cia S.A

13.19

13.80

14.22

14.26

14.64

Alicorp S.A.A

10.66

10.49

10.52

10.71

10.41

Molitalia SA

8.29

8.59

9.03

9.24

9.41

Laive SA

9.36

9.01

8.92

8.68

8.50

Nestlé Perú SA

5.89

6.06

6.29

6.41

6.50

etc

52.61

52.05

51.02

50.7

50.54

자료원: Euromonitor

 

 ○ GW Yichang & Cia S.A와  Alicorp S.A.A는 2014년 각각 15%, 10%의 공유가치를 지니면서 페루 식사 대용품 업계 내 주요 회사로 세워짐.

  - 두 회사 모두 넓은 유통 네트워크와 양질의 제품으로 인기가 높음.

  - GW Yichang & Cia S.A 는 생선통조림, 해물통조림, 과일 통조림으로 유명하며, Alicorp S.A.A는 소스, 드레싱. 조미료가 주력상품임.

 

 ○ 국내 식사 대용품 기업의 주 판매전략은 페루 소비자 입맛에 맞춘 제품과 냉 가공육과 냉동 가공품 판매에 있어 포장을 최소화하는 것임.

  - 기업들은 전통 페루 음식이나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을 내놓는 추세임.

  - Redondos S.A 社는 클래식 스타일, 크레올레 스타일, 아시안 스타일의 3가지 양념으로 요리된 닭 가공품을 내놓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끔.

 

 ○ 고급 브랜드는 제품의 질과 포장의 정교함으로, 표준 브랜드들은 매장 내 프로모션과 할인으로, 저가 브랜드들은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인함.

 

 ○ 다국적 기업은 주로 유통채널 강화와 마케팅 전략을 통한 판매전략을 기획함.

 

 ○ 페루 내 식사 대용품 업체들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음.

  - 식사 가공품이 영세시장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인해 각 회사 내 광고 투자 비중은 작은 편이며, 주로 대형 매장 내 시식코너나 소형 매장 내 포스터로 홍보를 실시함.

 

GW Yichang & Cia S.A  제품들

자료원: 구글 이미지

 

□ 페루 내 식사 대용품 시장의 한계

 

 ○ 냉장, 냉동 시설이 낙후된 지역에서는 판매가 이루어지기 힘듦.

 

 ○ 전통방식으로 유통하는 식품업자들은 세일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음.

 

 ○ 식사 대용품이 신선한 음식보다 영양가가 낮다는 인식이 깔려있음.

  - 이로 인해 몇몇 회사들은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을 내놓고 있음.

 

 ○ 식사 대용품의 단가가 높아 소비자 선택의 폭이 좁아짐.

  -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제품 단가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페루 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식사 대용품의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임. 그러나 추세에 비해 시장의 형성이 아직 부족하므로 식사 대용품 판매에 있어 많은 가능성이 있으리라 판단됨.

 

 ○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식사 대용품의 단가 인상이 판매에 있어 장애가 될 가능성이 큼. 따라서 더 많은 판매를 위한 가격 동결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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