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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유아교육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3-30
  • 출처 : KOTRA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유아교육시장을 주목하라

- 중국 ‘두 자녀 정책’으로 유아교육시장 더욱 확산 -

 

 

 

□ 중국 유아 교육 정보

 

 ○ 중국에서의 유아교육은 대상인 0~6세의 성장기 특성인 생리 또는 심리상 민감도에 맞는 음악, 예술, 언어 교육, 선행 교육 등이 중심임.

 

 ○ 중국은 21세기의 인재를 배양하기 위해 지·덕·체·미의 발달을 목적으로 함.

 

 ○ 중국의 유치원 교육영역은 건강생활, 언어생활, 사회생활, 과학생활, 예술생활 5개 영역으로 나뉨.

 

□ 중국 유아교육 시장

 

 ○시장 규모

  - 유아교육 대상이라 할 수 있는 0~6세 인구만 1억 명 이상

  - 2014년 정부의 교육비 예산은 4133억5500만 위안으로 9.1% 증가함.

  -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유아교육 시장 규모는 820억 위안으로 2013년 990억 위안을 넘었으며, 2014년 중국 유아시장 규모는 약 180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함.

  - 0-6세의 조기 교육 시장 규모는 약 320억 위안임.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1000억 위안으로 연평균 17.6% 증가할 전망

 

 ○시장 전망

  - 중국 국민 가처분 소득이 1인당 2만167위안으로 2013년에 비해 10.1% 증가함. 1, 2선 도시민의 경우 1인당 가처분 소득이 2만8844위안으로 2013년 대비 9.0% 증가했고, 그 외의 지역인 농민의 경우 전년 대비 1만489위안으로 전년 대비 11.2%의 성장세를 보임. 도시민의 경우 소비 지출이 1만9968 위안으로 2013년에 비해 8.0% 증가했고, 농민의 경우 8383 위안으로 10.0% 성장함.

  - 중국 정부는 ‘국가 중장기교육개혁과 발전계획(2010~2020년)’에서 4~6세 아동의 유치원 입학률을 2009년 기준 50.9%에서 2020년엔 75%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를 가짐. 이러한 정부의 목표를 감안하면 향후 유아교육 수요는 대폭 높아질 전망

  - 소득 증가로 세대 수입이 많아지고 ‘한 자녀 정책을 폐지’하면서, 새로운 베이비붐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중국에서 0~6세 유아교육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유아 교육비 부담 상황

  - ‘2014년 조기 교육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74.7%가 월 평균 500~1000위안을 자녀 교육비로 소비하고 있고, 10.09%가 매월 1000위안 이상을 소비하고 있음.

  - ‘2014 중국 조기 교육 인지와 현황 조사’에 따르면 도시민(베이징·상하이·광저우·청두·선전 5대 도시)은 연평균 자녀 교육비로 8754.4원을 소비하며, 총지출의 35.1%에 달함.

 

 ○ 유아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 전문가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성장이 교육서비스의 요구를 늘릴 것이라고 예측함.

  - 아동용 애플리케이션은 취학 이전과 초등 저학년을 타깃으로 생활습관교정, 회화, 영어 학습, 지식습득, 지능개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오락과 교육을 겸비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유치원 시장

  - 2013년 유치원 수는 총 1986만 곳으로, 2010년에 비해 32% 증가함.

  - 2013년 유치원생 수는 총 3895만 명으로, 2010년에 비해 31% 증가

  - 초등학교 입학 전 유치원 진학률은 67.5%로 2010년에 비해 10.9% 증가함.

 

 ○ 유아교육용품 시장

  - 아동 교육용 기기는 서점, 마트, 온라인, 전문매장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며 한 매대당 매달 60대가 넘는 전자교구가 판매됨.

  - 중국 부모는 ‘소황제’를 위해 200~400위안의 참고서, 1000위안이 넘는 전자교구를 구매하며 전자교구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온라인 교육 시장

  - 2013년 중국 온라인교육시장 규모는 839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9% 성장함.

  - 유아 교육과 초·중등 온라인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약 1억 명의  취학 전 아동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중국 조기교육 관련 기업

 

기업명

로고

소개

짐보리(金貝)

미국 기업으로 0~5세의 아이에게 음악과 예술적 분야의 흥미를 유도하는 학습 과정을 지니고 있음.

홍황란(紅黃藍)

2~6세 아이에 맞는 언어, 음악, 감각기관 발달, 수학 등의 교육 과정

동방아이사랑

(東方愛)

5대 운동 능력(동작, 언어, 인지 사회, 정서, 행동)의 균형 발전에 도움을 주는 교육을 바탕으로 함.

천재아기

(天才)

창의력과 독창성에 발전에 도움을 주는 교육 과정

서덕탐지학당

(瑞德探知學堂)

의학과 과학적 이론을 이용해, 아이의 인지능력, 운동능력의 발전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식을 지님.

창의적 아기

(创艺)

2~7세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 교육 업체

 

 ○ 조기 교육 기업 시장 점유율

 

자료원: 199it, KOTRA 광저우 무역관 수정

 

□ 사교육 종류

 

 ○ 중국 사교육의 종류에는 외국어, IT관련, 자격증 관련, 예술, 스포츠 등이 있는데, 그 중 유아 교육에는 유아의 건전한 육성 및 소학교 준비 교육이 있음.

 

사교육

주요 내용

외국어

시험 대비, 유학, 취미(영어, 일본어 등)

IT관련

취업, 자격 취득 등

자격증 관련

취업, 승진 등

유아교육(0~6세)

유아의 건전한 육성, 소학교 준비 교육 등

기숙학원

진학, 성적 향상

비즈니스 관련

기업 업적 및 종업원 능력 향상, 승진 등

예술, 스포츠

자격 취득, 취미, 교양 등

기타

취업, 취미 등

자료원: 한경business, KOTRA 광저우 무역관 수정

 

□ 중국 유아교육 분야별 분포도

 

 ○ 중국의 유아 영어교육 시장 규모는 약 245억 위안으로 유아교육 시장의 52%를 차지할만큼 압도적이고, 그 다음 발레 등의 댄스 교육이 20.0%, 스포츠 교육이 11.0%를 차지함.

 

 

자료원: 한경business, KOTRA 광저우 무역관 수정

 

□ 한국 교육 업체 진출 현황

 

 ○ 중국 교육시장에도 한류가 일면서, 성장 가능성이 큰 유아교육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교육업체도 증가하고 있음.

 

 ○ 현재 재능, 대교 등 대형 학습지 업체가 중국에 진출해 높은 성과를 얻고 있으며 유아교육프로그램도 중국 언론에 소개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 가장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벌이는 학습지 업체 중 하나인 재능교육은 현재 전체 회원 중 한족이 차지하는 비율이 90%에 달함.

 

□ 시사점

 

 ○ 급격하게 늘어나는 시장 수요를 위해 기업은 보다 전문적이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인기 높은 분야인 외국어 교육은 개인 각자에게 특화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세분화된 방법이 필요

 

 ○ 중국의 온라인 교육사업 시장도 점점 발전하고 있는데, 한국의 온라인 교육사업 경험을 활용한 좀 더 짜임새있고, 전문적인 진출 전략이 필요함.

 

 ○ 자녀의 교육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한국 부모와 한국만큼이나 학구열이 높은 중국 부모는 공통점이 많으므로, 이 부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져 있는 상태임. 한류 열풍과 한국 부모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중국 부모를 잘 이해한 상황에서 한류 프리미엄을 잘 활용한다면 고급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아동, 청소년 관련 영어, 피아노, 무용, 미술 등 사설교육은 이제 막 형성되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참신한 차별성이 있다면 외국 교육기관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봄.

 

 ○ 중국은 교육용품 관련한 다양한 완구류는 넘쳐나지만, 전통적인 미취학 아동 대상의 서적, 학습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를 보완해줄 필요가 있음.

 

 ○ 영유아 제품은 중국산 제품보다 수입제품을 선호하므로 교육용 기기 또한 안전한 해외제품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바이두, 논문, 한경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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