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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은 내가 지킨다, 중국 호신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3-09
  • 출처 : KOTRA

 

중국 호신용품 시장 동향

- 인터넷 쇼핑몰로 쉽게 만나는 호신용품 -

- 호신용품 시장에 들어서려면 디자인, 창의성, 타깃 설정이 중요 -

 

 

 

□ 높아지는 중국 범죄율

 

 ○ 중국 내 범죄율 현황

 

1978~2011년 중국 범죄율 현황

(단위: 범죄 횟수/만 명)

자료원: 보란자료연구분석(博覽資訊分析)

 

  - 중국의 범죄율이 1981년도에 약 9%를 차지했고, 2011년에는 약 43%를 차지함.

  - 중국 범죄율은 30년 사이 약 5배 증가함.

  - 보란자료연구분석에 따르면 그 원인은 도시화와 지나친 스트레스, 인터넷의 보편화 등을 들 수 있음.

 

□ 시장 현황

2012~2015 중국 타오바오 사이트 내 호신용품 검색 현황

(단위: 검색 횟수)

자료원: 타오바오 지수

 

  - 타오바오 지수에 따르면 하루 평균 검색 3000건 이상을 기록하고, 특히 2014년 3월의 판매지수가 약 2500에서 1만8000으로 급증함.

  - 그 이유는 곤명 3.1 폭력 테러사건 발생 후 광저우와 심천의 보안단계가 상승함.

  - 이에 따라 타오바오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18위안짜리 경보기의 3월 판매량은 3만1000건이 넘음.

  - 타오바오 측에 따르면, 6㎜ 길이의 경보기는 여성이나 아동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긴급한 상황에서 차량 클랙슨 소리와 같은 경보음을 울려 위기의 순간을 모면하는 데 도움이 됨.

  - 타오바오 지수에 따르면, 2014년 9월 6일 호신용품의 판매량이 6600%로 작년 대비 15배 증가.

  - 샤먼망(厦門□)에 따르면 2014년 8월 이후 국내 폭력·여성 실종 피해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여성들의 안전 문제가 대두됨.

  - 일반적인 호신용품은 스프레이, 반지, 손전등, 경보기 등이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중국 호신용품 주요 소비자 비율

자료원: 타오바오지수

 

  - 타오바오 지수에 따르면, 2014~2015년 1년간 호신용품 구매자 성비가 남성 72%, 여성 28%임.

  - 바이두 지수에 따르면, 2014~2015년 1년간의 호신용품 구매자 성비는 남성 85%, 여성 15%로 더 심한 차이를 보임.

 

중국 호신용품 주요 소비자 연령 분포

(단위: %)

  

자료원: 타오바오 지수

 

  - 구매자들의 연령대는, 25~29세가 27.9%로 제일 많고, 18~24세가 25.6%로 그 다음을 차지함.

  - 전반적으로 10대, 20대가 전체 구매의 약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이에 따라 목표 소비자는 20대로 해야 함.

 

 ○ 지역별 소비자 분석

 

 

  - 2014~2015년 1년간 광둥지역에서 호신용품 소비가 11.93%로 제일 활발함.

  - 광둥지역 중에서, 광저우시 2.86%, 선전시 2.58%, 동완시 1.1% 순으로 호신용품 소비가 이루어짐.

 

□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HS Code 85131010은 LED 호신 손전등을 말함.

  - HS Code 93040000은 칼을 제외한 공기총, 호신봉 등의 호신용품을 말함.

 

중국 HS Code 85131010 수입 동향

            (단위 : 백 만원, %)

순위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점유율

13'/'14

증감률

2012년

2013년

2014년

 

총계

11995

9015

10311

100

100

100

 

1

중국

9091

7381

7492

75.79

81.87

72.66

1.51

2

영국

1351

504

1171

11.26

5.59

11.36

132.57

3

미국

776

534

815

6.47

5.92

7.9

52.63

4

독일

173

248

494

1.44

2.75

4.79

99.5

5

체코

0

4

80

0

0.04

0.78

1930.03

6

싱가포르

30

10

62

0.25

0.11

0.6

519.18

7

타이완

49

87

50

0.41

0.97

0.48

-42.87

8

일본

83

90

49

0.69

0.99

0.47

-45.59

9

대한민국

42

23

32

0.35

0.26

0.31

36.39

10

인도네시아

4

15

22

0.03

0.17

0.21

40.67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HS Code 8513101000은 LED 호신 손전등을 일컬으며, 2014년 수입구조를 보면 중국이 72.66%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이 제일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영국이 11.36%로 약 61%의 차이를 보이며 2위를 차지함.

  - 대한민국은 9위를 차지하였으나, 0.31%로 적은 비중을 나타냄.

  - 그러나 2013년 대비 2014년 증가율은 전체 수입 비중의 1위인 중국의 1.51%를 훨씬 넘는 36.39%로 성장세를 보임.

  - 특히 체코가 2013년 대비 2014년도 수입량이 약 20배 증가하면서 그 비중 또한 1930.03%로 제일 높은 수치를 기록함.

 

중국 HS Code 93040000 수입 동향

            (단위: 백 만원, %)

순위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점유율

2013/2014 증감률

2012년

2013년

2014년

 

총계

2636

1864

2055

100

100

100

10.27

1

독일

1692

1180

896

64.21

63.32

43.61

-24.06

2

미국

23

15

475

0.88

0.78

23.10

3148.64

3

스위스

408

399

397

15.48

21.43

19.30

-0.66

4

오스트리아

470

242

244

17.83

12.98

11.88

0.94

5

체코

10

26

34

0.39

1.41

1.65

29.43

6

이탈리아

10

0

7

0.36

0

0.32

 

7

대한민국

7

0

3

0.28

0

0.14

 

8

대만

0

0

0

0.00

0.00

0.00

 

9

뉴질랜드

0

1

0

0.00

0.03

0.00

-100.00

10

일본

15

0

0

0.56

0.01

0.00

-100.00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HS Code 93040000은 칼종류를 제외한 공기총, 호신봉 등의 호신용품을 일컬음.

  - 2014년 독일이 43.61%의 비중으로 중국 수입 1위, 미국이 23.10%로 2위를 차지함.

  - LED 호신 손전등에서 중국 수입의 1위를 차지한 중국은 11위를 차지함.

  - 대한민국은 2014년에 0.14%로 7위를 차지함.

  - LED 호신 손전등 보다는 높은 순위지만, 비중으로 비교했을 때, 0.31%로 낮은 수치로 기록됨.

                               

□ 관세율 및 인증제도

 

 ○ 관세율

 

  HS Code 별 관세율 비교

기준

HS Code 85131010

HS Code 93040000

제품 이름

LED 호신 손전등

호신용품-공기총, 경찰봉 등

(칼종류 제외)

기본세율

100%

80%

우대세율

15%

13%

아시아태평양무역협정(APTA) 세율

13.2%

대상품목 아님

증치세

17%

17%

소비세

0%

0%

보조단위

자루

규제 제도

국가강제인증제도(CCC)

없음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중국강제인증제도): 2003년 8월부터 시행된 중국의 품질안전 인증 제도로 가전제품, 자동차, 의료기기 등 11개 품목은 반드시 CCC 인증을 받아야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함.

 

CCC 인증 로고

자료원: CCC 자료

 

  ○ CCC 세칙 주요 내용

  - 인증은 기업품질보장능력과 제품 일치성 검사 후 형식 테스트를 진행하고, 인증 획득 후에 추적 심사를 진행함.

  -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산기업 분류별로 인증 획득 제품과 생산 기업을 대상으로 추적테스트, 샘플링 테스트 증 감독관리를 시행함.

  - 가전제품의 경우 CCC 인증을 받아야 중국 내 유통이 가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중국으로 제품 수출이 불가함.

  - CCC 코리아(http://www.ccckorea.com)를 통해 인증항목 확인, 인증서 양식, 자문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음.

 

□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주요 제품의 수입과 유통은 보안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에서 하고, 때로는 운동기구 판매업체에서 유통하는 경우도 있음.

  - 이런 업체는 경보기, 호신봉 등의 제품과 제품내에 내장되는 시스템을 유통하고, 유통업체들은 대부분 개인 사업자나 소수로 운영되는 제조사인 경우가 많음.

  - 유통업체는 주로 타오바오(淘□), 바이두(百度)와 같은 쇼핑몰을 통해 판매함.

 

□ 경쟁동향

 

 ○ 제품 분석

                        (단위: 위안, 개)

제품

제품 분류

브랜드

국가

가격

월 판매량 평균

경보기

소마가 (小馬哥)

중국

20

5078

반지

CIMA

중국

35

921

호신봉

승평 (昇平)

중국

7.9

1278

용수철봉

승평 (昇平)

중국

50

655

자료원: 타오바오 홈페이지 (광저우지역)

 

□ 마케팅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 대하망(大河□) 기사에 따르면 날카로운 용품이 비교적 잘 팔리고 주로 남자친구가 여자친구한테, 남편이      부인에게 사주는 소비자가 많음.

  - 타오바오지수에 따르면, 2012년 6월에 호신용품이 급등했는데 소비자의 52%가 남성임.

  -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호신용품은 현재 보안 및 안전이라는 고유의 용도 이외에 고급소지품으로서의 용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그러므로 더욱 창조적이고 기능이 많은 모델을 생산이 필요함.

 

 ○ 트렌드 동향

  - 마케팅 측면: 실생활에 쓰이는 물건에 탑재. 예를 들어, 립스틱 안에 페퍼 스프레이 장착, 신발 윗부분에 송곳 장착, 야구방망이의 위력을 가진 우산, 호신용 머리핀 등

  - 디자인 측면: 같은 제품이더라도 디자인에 따라 수요가 달라질 수 있음.

  - 타깃 소비자 측면: 10, 20대의 남성을 주 타깃으로 잡아야 함. 10, 20대 소비자가 53% 이상의 비율로 호신용품 소비를 차지함.

 

 ○ 고려사항

  - 허베이의 경덕(敬德)변호사 말에 따르면, 알림을 알리는 호신용품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함.

  - 인신 침해 시 어떤 용품이든 정당방위가 될 수 있으나 필요 이상의 방위를 할 경우 형사 책임을 져야 함.

  - 강간, 강도 등의 심각한 피해에 대한 신변보호는 정당방위의 한도가 없으나 보통의 외상과 같은 경우는 그 한도가 존재해 처벌받게 됨.

 

□ 시사점

 

 ○ 시사점

  - 중국의 범죄율 1998년에 약 15%에서 2008년에 약 35%로 10년 사이 두 배 이상이 증가하는 걸로 보아, 범죄에 대한 보호방책인 호신용품의 시장 또한 성행할 것으로 예상됨.

  - 타오바오 지수에 따르면, 2014년 3월에 있었던 폭력 테러사건에 따라 호신용품 판매량 또한 증가됨을 알 수 있고, 범죄와 호신용품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음.

  - 현재 호신용품은 그저 무기의 역할을 넘어 생활용품에 그 기능이 첨가되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디자인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따라서 더 창조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이며, 기능이 추가된 기능성 용품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

  - 강철봉, 호신봉과 같은 호신용품은 독일, 미국, 스위스, 오스트리아가 2014년도 전체 수입량의 약 97%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한국이 호신용품 시장에 진출하려면 많은 차별화가 필요함.

  - 중국의 호신용품 시장은 점차 실용성과 디자인의 패션화가 이뤄지고 있음.

  - 따라서 실생활 소지시 불편함이 없어야 하며 하나의 패션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인의 미적 취향도 고려해야 함.

  - 주 소비자는 남성으로서 여자친구나 여성에게 선물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를 하며, 그들을 타깃으로 잡으려면 여성이 반드시 소지해야함을 강조해야 함.

 

 

자료원: 브라질 전자보안장비협회(ABESE), 타오바오, CCC 자료, GTA(Global Trade Atlas), 타오바오 지수, 보란자료연구 분석(博覽資訊分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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