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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안경•콘택트렌즈 시장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5-03-09
  • 출처 : KOTRA

 

태국 안경·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안경제품(Eyewear) 수요가 지속 증가 전망 -

- 패션제품으로 신소재, 디자인 등을 강조한 틈새시장 공략 필요 -

 

 

 

□ 태국 안경, 안경테,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 스마트폰·태블릿 등 전자기기 사용과 디지털 화면 시청시간 증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근시 및 원시 인구가 늘어났고, 태국 사회가 노령화 사회(Ageing Society)가 되면서 안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 소득 수준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패션 소품으로 안경·콘택트렌즈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

  - 태국 공중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of Thailand)에 따르면, 컴퓨터 및 스마트기기 사용시간 증가 등으로 1400만 명이 넘는 태국 사람이 근시, 원시 등 눈과 관련된 문제를 겪고 있다고 함.

 

Sales of Eyewear by Category: Volume 2008-2013

                        (단위: 천 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Contact Lenses

22,206.0

24,790.1

27,623.3

31,125.9

35,293.2

40,593.0

Spectacles

5,147.2

5,654.3

6,179.6

6,742.1

7,352.7

8,020.7

Eyewear

27,353.2

30,444.4

33,803.0

37,868.0

42,645.9

48,613.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Sales of Eyewear by Category: Value 2008-2013

                        (단위: 백만 밧)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Contact Lenses

1,946.2

2,126.0

2,328.3

2,571.6

2,865.0

3,256.3

Spectacles

4,651.8

5,081.5

5,581.8

6,153.1

6,825.3

7,653.1

Eyewear

6,598.0

7,207.5

7,910.2

8,724.7

9,690.3

10,909.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태국에 불어온 한류는 안경·안경테·콘택트렌즈 등 한국 상품 수요를 확대하는데 기여함.

  - 태국에서 컬러렌즈는 2006년 이후 젊은 층 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으며, 드라마에 나오는 한국 스타의 모습을 보고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개성이 있고 눈동자도 커 보여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 주로 구입

  - 최근 컬러렌즈는 중국산 저가품의 유입과 한국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물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개당 단가는 많이 낮아짐.

  - 안경테(HS Code 9003)는 2000년 58만6000달러에서 2014년 240만 달러로 4배가량 증가했으며, 안경렌즈(HS Code 900150)는 2000년 23만 달러에서 2014년 570만 달러로 24배가량 늘어남.

 

태국 안경·콘텍트렌즈 수출통계

                        (단위: 달러)

연도

안경테

(HS Code 9003)

안경렌즈

(HS Code 900150)

콘택트렌즈

(HS Code 900130)

총계

2000

586,307

231,133

42,176

859,616.0

2006

270,838

1,069,136

301,216

1,641,190.0

2010

323,235

3,666,722

6,984,757

10,974,714.0

2014

2,436,023

5,662,367

13,691,029

21,789,419.0

자료원: KITA

 

□ 시장구조 및 유통채널

 

 ○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는 안경 및 콘택트렌즈 시장에서 가격을 무기로 한 Moo Eyewear, Yuckube, OMFG 등 현지 브랜드가 꾸준히 명맥을 이어가고 있음.

  - 콘택트렌즈는 Bausch&Lomb, Acuvue(존슨앤존슨) 등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음.

  - 안경테나 선글라스 분야는 현지 브랜드의 성장이 가장 돋보이는 분야로, 2011~2012년에 시작한 Moo Eyewear, Yuckube, OMFG, MiGlaz 등이 현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디자인과 가격을 무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임.

  - 현지 브랜드 제품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등을 통한 온라인과 스타마케팅 등 오프라인 마케팅을 결합해 브랜드 인지도를 단기간에 성장시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Hoya Vision Care(일본)사는 태국 현지법인을 통해 안경 렌즈 현지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 안경렌즈 시장점유율 32%의 1위 업체. 그 다음으로 THAI OPTICAL GROUP PCL 등이 현지 안경렌즈 주요 생산업체임.

 

 ○ 태국 소비자가 안경·안경테·렌즈 제품을 가장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안경점으로 2013년 전체 안경제품(Eyewear)의 63.4%가 안경점을 통해 유통됐으며, 다음으로 백화점(18.8%), 드러그스토어(4.5%) 등이 주요 유통채널이었음.

  - 시력검사, 전문가 상담, 제품 추천,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원스톱 채널로 받을 수 있어 안경점이 가장 선호되는 유통채널이며, Beautiful Optical(300개 매장), Top Charoen Optical(1700개 매장), KT Optic(200개 매장), Better Vision(130개 매장) 등 프랜차이즈 안경점(Chained optical specialist retailers)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안경점은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려운 구조

 

TOP Charoen Optical 매장 사진

 

Beautiful Optical 매장 전경

자료원: 유로모니터 보고서 및 홈페이지

 

□ 시사점

 

 ○ 태국이 갈수록 고령화사회가 되고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근시 및 원시 인구가 증가하면서 안경제품(Eyewear)에 대한 수요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한국 업체는 태국시장의 타깃 고객군을 정해 그에 맞는 프로모션, 마케팅, 유통채널 확보 등을 추진해야 함.

  - 가격이 8000밧 이상인 프리미엄분야(High)가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하며, 백화점·커뮤니티몰 등이 주요 유통채널로 주로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에서 수입된 제품이 대부분

  - 가격이 4000밧에서 8000밧 사이인 중가(Middle) 제품은 전체 시장의 50%를 차지하며, 안경점이 주요 유통채널로 일본, 한국, 태국 현지 브랜드 제품이 다수임.

  - 가격이 4000밧 미만인 저가(Low) 제품은 전체 시장의 20%를 차지하며, 안경점 외에 개인 영세사업자 등을 통해 유통되며 중국 또는 태국산 제품이 대부분임.

 

주: 가격기준 구분 High(8000밧 이상), Middle(4000~8000밧), Low(4000밧 미만)

자료원: Prachachat News(현지 신문)

 

 ○ 안경제품(Eyewear)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이 지배하는 시장이지만, 태국에 부는 한류 열풍을 활용해 디자인이 강조된 패션안경, 컬러렌즈와 같은 새로운 수요에 맞는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함.

  - 아이웨어가 패션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으면서 신소재,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만들어지는 만큼 현지 트렌드에 대한 연구가 필요

  - 한국 드라마 등 한류를 통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편이므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

 

 

자료원: Bangkok Post, the Automotive Industry Club, Federation of Thai Industries,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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