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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어마무시한 온라인 쇼핑시장의 잠재력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4-12-08
  • 출처 : KOTRA

 

대만, 어마무시한 온라인 쇼핑시장의 잠재력

-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저력, 14억 중화권 시장을 품 안에 -

- 섣부른 독립형 쇼핑몰 개설보다 오픈마켓 입점으로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

 

 

 

□ 대만 온라인 쇼핑시장, 얼마나 알고 있나?

 

 ○ 2015년 대만의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가 1조 신타이완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의 보급과 LTE 서비스의 상용화를 바탕으로 모바일 쇼핑시장도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어 모바일 쇼핑시장을 아우르는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세는 두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갈 것으로 보임.

 

 ○ 또한 온라인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는 성공 사례가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대만은 화교와 중국을 아우르는 인구 14억의 중화권시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 대만 온라인 쇼핑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시점임.

 

□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 2015년도에 1조 신타이완달러 돌파

 

 ○ 대만 정보산업협회 산업정보연구소에 따르면 대만의 2014년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8796억 신타이완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1조 신타이완달러(한화 36조 원 상당)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대만의 온라인 쇼핑시장은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 시장규모를 압도적으로 상회함.

  - 2012년 매출액 기준 대만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우 백화점이 2800억 신타이완달러, 편의점이 2677억 신타이완달러, 슈퍼마켓이 1516억 신타이완달러에 그친 것에 반해 온라인 쇼핑시장의 경우 6605억 신타이완달러의 성과를 거둠.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 내년에 1조 돌파

(단위: NT$ 억, %)

자료원: 대만 정보산업협회 산업정보연구원(MIC)

 

□ 대만의 온라인 쇼핑시장 트렌드

 

 ○ 대만 소비자의 연간 인터넷 쇼핑 빈도 및 구매액

  - 2013년도 대만 전자상거래 연감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의 연평균 온라인 쇼핑 횟수는 12번으로 한 달에 1번은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입함.

  - 대만의 소비자의 연간 온라인 쇼핑액은 1만~1만9999신타이완달러로 비중(16.4%)이 가장 높게 나타남.

 

 ○ 대만 온라인시장의 주력 소비층

  - 대만의 온라인 쇼핑시장의 소비자 연령층은 20~30대가 77.2%를 차지하는 가운데 특히 25~34세 소비자의 비중이 43.4%를 차지함.

  - 남녀 구성비는 여성 소비자의 비중이 62%를 차지하며 기혼자에 비해 미혼 소비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형성됨.(미혼자 비중: 69.2%)

  - 지역별로는 대만의 수도(타이베이)가 위치해 있는 북부지역 거주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비중이 과반수를 넘음.

  - 따라서 일정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부양가족이 없고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높으며 수도권에 인접한 북부지역에 주거하는 20대 중반~30대 초반의 미혼 여성의 온라인시장 구매력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음.

  - 한편, 인터넷 이용이 결코 서툴지 않은 40~50대의 중장년층 여성 소비자도 청년층보다 넉넉한 재력을 바탕으로 온라인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삶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으로 어필하는 전략이 필요함.

 

20~30대 미혼 직장 여성, 우리가 바로 대만 온라인 시장의 주역

자료원: 대만 구글

 

 ○ 대만 소비자의 주요 인터넷 구매 아이템

  - 대만 소비자의 주요 인터넷 구매 아이템은 생활용품과 의류 및 패션잡화의 비중이 가장 높음.(생활용품: 46.2%, 의류 및 패션잡화: 41.4%)

  - 다음으로 문구 및 도서가 32.2%, 컴퓨터 등과 같은 각종 IT제품이 31.3%를 차지함.

 

□ 대만에서 온라인 매장 개설하기

 

 ○ 온라인 쇼핑몰 형태별 개념 이해하기

  - 쇼핑몰(B2C): 기업과 개인 간 거래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 개념으로 대표적인 국내 B2C 사이트로는 ‘GS홈쇼핑’, ‘현대 H몰’, ‘CJ몰’ 등이 있음.

  - 오픈마켓(B2B2C): 기업과 기업 간 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결합한 전자상거래를 지칭함. 온라인 매장 개설 사이트에서 온라인 입점 기업을 모집해 소비자와 연결해 주고 해당 기업에 중개 대가(수수료)를 받는 구조로 판매자가 온라인상에 직접 상품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뜻함. 대표적인 국내 사이트로는 ‘G마켓’, ‘옥션’, ‘11번가’ 등이 있음.

  - 개인 간 직거래(C2C): 소비자와 소비자 간 직접거래형태를 지칭하며 신제품을 비롯 중고품의 매매가 활발함. 국내 유사 사이트로는 ‘헬로마켓’, ‘벼룩시장’ 등이 있음.

 

 ○ 대만 소비자가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 형태

  - 대만 소비자는 쇼핑몰(B2C)과 오픈마켓(B2B2C)을 통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쇼핑몰과 오픈마켓 이용 비중: 79.8%)

  - 개인 간 직거래 사이트(C2C)의 경우 쇼핑몰과 오픈마켓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용 비중이 48.3%에 달함.

  - 해외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이왕이면 더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소비자 경향에 따라 해외 직구 사이트 및 국내 공동구매 사이트의 이용 비중도 2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온라인시장의 대표 주자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대만 인기 온라인 쇼핑 사이트

  - 대만 전자상거래 수치데이터 분석업체 Eagleeye에 따르면 대만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자 수 비중은 야후 계열 쇼핑몰과 PChome 계열 쇼핑몰이 선두를 다투고 있음.

  - 이 밖에도 momo TV홈쇼핑 산하 온라인 쇼핑몰과 일본계 오픈마켓 라쿠텐을 비롯, 편의점 ‘세븐일레븐’ 산하의 7net, 대만 메이저 언론사 聯合報 산하의 udn買東西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이 각축을 벌임.

 

대만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일람

쇼핑몰 명칭

웹주소

비고

Yahoo奇摩購物中心

tw.buy.yahoo.com

B2C 쇼핑몰

Yahoo奇摩拍賣

tw.bid.yahoo.com

개인간 직거래

Yahoo奇摩超級商城

tw.mall.yahoo.com

오픈마켓

PChome線上購物

shopping.pchome.com.tw

B2C 쇼핑몰

露天拍賣

www.ruten.com.tw

PChome 산하 개인간 직거래 사이트

PChome商店街

www.pcstore.com.tw

오픈마켓

momo購物網

www.momoshop.com.tw

momo TV홈쇼핑 산하 온라인 쇼핑몰

樂天市場購物網

www.rakuten.com.tw

일본계 오픈마켓

Gohappy快樂購物網

www.gohappy.com.tw

B2C 쇼핑몰

udn買東西

shopping.udn.com

대만 메이저 언론사 ‘聯合報’ 산하 쇼핑몰

7net

www.7net.com.tw

편의점 ‘세븐일레븐’ 산하 쇼핑몰

森森購物網

www.u-mall.com.tw

U-life(森森百貨) TV홈쇼핑 산하 쇼핑몰

Et Mall東森購物網

www.etmall.com.tw

東森購物 TV홈쇼핑   산하 쇼핑몰

博客來

www.books.com.tw

대만 최대 인터넷 서점(도서 외에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도 판매)

PayEasy

www.payeasy.com.tw

여성 전문 쇼핑몰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정리

 

 ○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 진출 시, 먼저 형태별 비용과 장단점을 파악해 자사와의 적합도를 평가해야 함.

  - B2C 형태의 쇼핑몰의 경우 기업체에서 쇼핑몰 운영업체에 납품해 판매되는 방식으로 판매 수수료가 높음. 따라서 일반적으로 B2C형 쇼핑몰 활용 목적은 상품의 실질적인 매출을 증대하기 위함이 아닌 노출빈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수단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음.

  - 또한 C2C 개인간 직거래 사이트는 일종의 소상인을 중심으로 형성된 종합 시장으로 이러한 C2C 형태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대체로 가격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높으므로 가격 경쟁이 치열한 특성을 보임.

  - 따라서 일반적으로 비용 절감과 시장 반응 테스트 및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 축적 차원에서 독립형 온라인 쇼핑몰 개설 전단계로 오픈마켓 입점이 선호됨.

 

형태별 온라인 매장 개설 비용

개설형태 선택

주요 플랫폼 사이트

개설 비용 따져보기

강점 파악하기

독립형 온라인

쇼핑몰

www.shop123.com.tw

(대만 현지 주요

온라인 쇼핑몰 제작업체)

- 시스템 이용 비용임차:NT$ 1만~50만/년

매입: NT$ 100만~5,000만

- 부가 서비스 이용 시 별도 추가 비용 발생

- 맞춤형 주문 제작

- 자체 회원관리가능

쇼핑몰

(B2C)

http://shopping.pchome.com.tw

- 판매 수수료 20~30%(아이템별로 상이) 발생

- 판촉 이벤트 진행 시 별도비용 발생

- 별도 시스템 관리 불필요

- 집객력이 높으므로 노출 빈도 제고 가능

오픈마켓

(B2B2C)

www.rakuten.com.tw

- 최초 개설비용 NT$ 15,000~37,800, 매달 관리비, 판매 수수료 2% 이상의 비용 발생

- 별도의 시스템 관리 불필요

- 집객력이 높으므로 노출 빈도 제고 가능

개인 간 직거래

(C2C)

tw.bid.yahoo.com

www.ruten.com.tw

단일상품 등재 비용 발생

집객력은 높으나, 판매자 간 경쟁 치열

자료원: Business Weekly Editorial(2014.5.)

 

 ○ 오픈마켓 입점은 독립형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는 전단계로 각광받으며 대만 내 주요 오픈마켓 플랫폼으로는 Yahoo奇摩超級商城을 비롯 PChome商店街, 일본계 대만 라쿠텐이 있음.

  - 대만 라쿠텐과 야후의 경우 대기업 위주로 가상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반면 PChome 오픈마켓은 중소기업의 입점 비중이 큼.

 

대만 주요 오픈마켓의 입점 조건 비교표

업체명

Yahoo奇摩超級商城

PChome 商店街

樂天市場

사이트 주소

tw.mall.yahoo.com

pcstore.com.tw

www.rakuten.com.tw

입점 매장수

2,600여 개

약 13,000개

약 2,000개

신청 자격

자본금

NT$ 100만 이하

자본금

NT$ 100만 초과

기업체

기업체/개인

개설비용

(1회 지급)

NT$ 15,000

NT$ 15,000

NT$ 37,800

NT$ 27,000

관리비

NT$ 1,000/월

NT$ 3,000/월

NT$ 10,500/년

NT$ 36,000/년

물품등록제한

기본 5,000개(별도 신청 시 최다 400만 개)

무제한

2,000개

판매 수수료

현재, 전자제품 2.5%, 기타 5% 2014년 5월부터 수수료 인상, 전자제품 3.2%, 기타 5.7%

아이템마다 다소 상이, 전자제품 3% 이하, 기타 3~5%

5%

배송 방식

- 판매자 배송/환불

- 편의점(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수취/결제 가능

판매자 배송/환불

- 판매자 배송/환불

- 편의점(세븐일레븐) 수취/결제 가능

결제방식

- 편의점 결제 대행

-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2%)

- 신용카드 할부 결제

- ATM 이체

- 편의점 결제 대행

-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2%)

- 신용카드 할부 결제

- ATM 이체

- 편의점 수취/결제(비용: NT$ 40/회)

-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2%)

- 후불 결제

- 편의점 키오스크(세븐일레븐 iBon) 결제(수수료 2%)

- ATM 이체

광고 마케팅

없음

- 1일 메인등재

- 개점 축하 회원 뉴스레터 발송(20만 부)

회원 뉴스레터 발송

- 메인 등재

- 모바일 앱/SNS마케팅

- 회원 뉴스레터발송

- 특정일 판촉이벤트

웹디자인

- 기본 레이아웃 및 디자인 제공, 색상은 자유 선택 가능

- HTML을 이용해 부분적으로 직접 디자인 수정 가능함.

- 기본 레이아웃, 디자인 제공, 색상은 자유선택 가능

- HTML 이용해 부분적으로 직접 디자인 수정 가능함.

간편한 웹 편집기를 이용해 상품 사진 및 설명 등재

자료원: Business Weekly Editorial(2014.5), 대만 경제부 ‘국내 B2C 온라인 쇼핑몰 운영 및 조사 보고(2013.11.)’

 

□ 대만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저력을 읽어라!

 

 ○ 대만은 인구 2340만의 작은 섬나라지만 5000만의 화교를 비롯해 인구 13억3000만의 중국시장을 품을 수 있는 저력을 보유하고 있음.

  - 대만은 중국과 동일한 언어와 문화적 유사성의 바탕 위에 최근에는 양안 간 교류협력도 더 확대됨.

  - 또한 대만은 지리적 조건상 중소기업이라도 국제 무역 실무에 능숙하고 신중해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므로 대만에서 협력업체를 선별해 장기간 우호 관계를 이어간다면 대만시장뿐만 아니라 중화권시장 동반 진출로 확대 발전할 수 있을 것임.

  - 따라서 한국 기업이 직접 대만 온라인 쇼핑시장에 입점하지 않더라도 대만 온라인시장에서 노하우가 풍부한 현지 기업을 발굴해 협력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임.

 

 ○ 중국인 관광객 유치 개방으로 중국인 소비자의 대만 오프라인시장 접근성이 제고됨에 따라 귀국 후에도 온라인시장에서 구입하기 희망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2008년 7월 중국인 관광객의 대만 여행이 물꼬를 트면서 대만의 연간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중국(홍콩 및 마카오 포함)의 비중이 과반수를 넘기고 있음.(대만의 2013년도 중국인 관광객수는 400만여 명임.)

  - 따라서 대만시장 진출을 단순히 소규모 개별시장으로 제한하지 않고 보다 거시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대만 경제 전문 매거진(Business Weekly Editorial), 2013년 중화민국 전자상거래연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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