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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최근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과 진출확대 방안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11-28
  • 출처 : KOTRA

 

미국의 최근 자동차부품 시장동향과 진출 확대 방안

- 한국산 자동차부품, 미국 수출 3대 품목으로 비중 지속 확대 중 -

- 가격경쟁력 강화와 AS용 부품시장 진출 확대 노력 필요 -

 

 

 

□ 자동차부품, 미국의 3대 수출 품목

 

 ○ 한국의 대미국 자동차부품(MTI 3단위) 수출액은 2013년 기준 62억 달러로 2011년 50억 달러에 비해 22.8% 증가함.

 

 ○ 자동차부품은 2010년 이후 대미국 3대 수출품목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금액 기준 미국으로 수출되는 품목 10개 중 1개가 자동차 부품임.

 

최근 4년간 대미국 자동차부품 수출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1~9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비중

금액

증감률

비중

금액

증감률

비중

미국 전체

56,208

12.8

58,525

4.1

100

62,052

6.0

100

50,964

10.3

100

자동차 부품

5,018

21.8

5,642

12.4

9.6

6,163

9.2

9.9

4,848

5.6

9.5

주: MTI 3단위 기준

자료원: KOTIS

 

 ○ 2004년 한국 자동차 부품의 수출액이 불과 11억 달러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할 때 자동차 부품은 대미국 수출의 중요 품목으로 성장한 것임.

 

 ○ 참고로 미국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2010년부터 매년 평균 3.7% 성장하며 2013년 3061억 달러에 달하고 2015년에는 약 34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은 자동차부품을 NAFTA 회원국인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며, 그 다음으로는 일본, 중국, 독일, 한국, 대만 순임.

 

 ○ 특히 최근에 와서는 중국에서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데, 2014년 1~9월 동안 중국으로부터 자동차부품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13.4% 증가함.

 

미국의 국가별 자동차부품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3

2014(1~9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비중

 

총계

57,319

1.4

46,551

8.3

100

1

멕시코

17,053

6.3

14,152

11.6

30.4

2

캐나다

9,197

3.0

7,243

4.3

15.6

3

일본

8,792

-13.7

6,272

19.4

13.5

4

중국

6,991

9.1

6,258

-6.5

13.4

5

독일

4,875

8.9

4,030

9.9

8.7

6

한국

4,224

9.8

3,309

4.9

7.1

7

대만

1,361

-0.3

1,093

6.5

2.4

주: HS Code 8708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자동차 부품, 가격경쟁력 향상과 AS부품 분야 진출 노력 지속 필요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미국 수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최근 수년 동안 미국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과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에 대한 미국 바이어 인식도 달라지기 때문임.

 

 ○ 특히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가장 큰 경쟁력은 뛰어난 품질이라고 많은 바이어가 언급함. 실제로 최근 중국산 자동차 부품의 보급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에서도 한국산이 선전하는 것은 품질경쟁력 때문임.

 

 ○ 다만, 최근 중국산 제품의 물량공세도 지속적으로 늘어나 한국 기업도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실제로 지난 11월 4~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AAPEX 2014 전시회의 경우에도 국가관의 80%가 중국 업체일 정도로 많은 상황임.

 

 ○ 전시회 기간 동안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에서 87개 바이어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도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의 품질에 대해선 5점 만점에 4.6점이라고 높게 평가했지만 가격경쟁력은 3.2점이라고 낮게 평가함.

 

AAPEX 2014 전시회 한국관(좌) 및 중국관(우)의 모습

자료원 : KOTRA 로스앤제레스 무역관 직접 촬영

 

 ○ 또한 한국의 자동차 부품이 OEM 분야에 집중된 점도 개선이 필요함. IBIS World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미국 전체 자동차 부품 시장규모는 3061억 달러이고, 이중 2508억 달러가 OEM분야, 나머지 553억 달러가 AS 분야임.

 

 ○ 로스앤젤레스 지역에서 자동차부품을 수입해 미국 전역에 유통하는 수입상에 따르면 한국산 AS 자동차부품을 수입하고자 해도 한국산 자동차 이외 다른 나라 자동차 제조사의 AS용 부품을 취급하는 한국 기업은 발굴조차 어렵다는 반응을 보임.

 

□ 시사점

 

 ○ 품질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 확보 노력 필요

  - 한국산 자동차부품은 바이어로부터 높은 품질은 인정받고 있지만 가격이 다소 높다는 반응도 적지 않음. 따라서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노력도 필수적임.

  - 최근에 와서는 중국산 부품도 품질이 많이 개선되고 있다는 반응이 늘고 있기도 함.

 

 ○ AS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 확대

  - AAPEX 2014 전시회에서도 Advance Auto Parts, Autozone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AS 부품 유통망도 한국산 자동차부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 특히 한국산 AS 부품은 국산 차량에 한정돼 있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차종을 취급하는 바이어의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미국 현지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차량, 부품 등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AS용 부품 판매를 확대하는 시도가 필요함.

 

 ○ 아이디어형 제품으로 틈새시장 공략

  - AAPEX 2014 전시회 기간 동안 바이어는 전통적으로 인기가 있는 엔진 및 브레이크 관련 부품, 각종 필터, 정밀주조제품 등 뿐만 아니라 각종 아이디어 제품에도 큰 관심을 보임.

  - 예로 문을 여닫을 때 옆 차 문에 흠집을 내는 것을 방지해주는 제품, 브레이크 페달 밑에 이물질이 끼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막아주는 안전용품 등과 같은 아이디어형 제품을 출시한 국내기업 부스에 많은 바이어가 방문함.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AAPEX 2014 전시회 현장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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