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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인조대리석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2-08
  • 출처 : KOTRA

 

中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인조대리석시장

- 인테리어산업 발전에 따른 인조대리석 수요 급증 -

- LG 하우시스, 삼성 SDI, 한화 L &C 등 세계 인조대리석 시장 공략 -

 

 

 

□ 인조 대리석이란?

 

  천연대리석은 일반적으로 고가이며 무거우며 다공질 구조체로 돼 있어 오염되기 쉬우며 치밀한 가공이 곤란하다는 단점을 지님.

 

  이러한 이유로 개발된 것이 인조대리석으로 천연 대리석과 유사하고 가공성도 양호해 부엌, 욕실 등의 벽, 바닥에 주로 사용

 

□ 인조 대리석 특징

 

‘런던 100% 디자인’ 전시회에서 인조대리석으로 제작한 올빼미 스피커 전시

자료원: 삼성SDI

 

 ○ 특징

  - 내구성: 1994년 중국에 인조대리석이 수입된 이후 주거, 상업공간 모두 변함없는 기능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산성 물질과 자외선, 오염물질에 대해 내구성을 지니고 있음이 입증됐음.

  - 가공성: 온도에 따른 열성형이 가능해 우아한 곡선이나 개인의 스타일, 복잡한 세부 묘사가 자유자재로 가능

  - 견고성: 단단하며 갈라짐이 없는 표면소재로 시간이 지나도 색상과 질감이 변하지 않으며 견고함.

  - 친환경성: 무독성, 분할성, 저자극적인 친환경 소재이며 불꽃이 닿아도 유독 가스를 발생하지 않음.

  - 복원성, 재생성: 그을림이나 얼룩 등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세제와 청소 작업만으로도 처음처럼 깨끗하게 사용 가능

  - 위생성: 무공질 소재로 세균이나 곰팡이 증식을 막아주어 매우 깨끗한 소재

  - 조명성: 간접조명 시 고급 도자기처럼 빛이 나고, 밝은 색은 따뜻하고 짙은 색은 풍부하고 깊은 느낌을 줘 많은 디자인이 인조대리석 판재를 사용해 조명을 디자인함.

 

□ 시장동향

 

 ○ 중국 인조대리석제품 시장 구성

 

중국 인조대리석제품 시장 구성

자료원: 中场调查究中心

 

  - 중국에서는 인조대리석 장식판 중 MMA 계열 인조대리석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열 성형이 가능해 직선부터 비정형의 곡선, 타원형, 원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 사용

  - 시멘트 계열 인조대리석은 가격이 저렴하나 쉽게 부식되며 이음새 크랙이 자주 발생해 주로 판재에만 이용됨.

  - 복합성 계열과 UPE 계열 인조대리석의 경우 생산과정이 복잡해 한국 내 생산은 거의 이뤄지지 않음.

 

 ○ 인테리어시장 증가에 따른 인조대리석 수요 급증 전망

  - 2012년 공공건축인테리어 시장 총생산액은 1조4100억 위안, 2005~2012년 연평균 성장률은 14.4%임.

  - 建筑装装修行“十二五”规划纲要)통계에 따르면 공공건축인테리어 생산액은 2015년에 2조6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0년 대비 1조5000억 위안이 증가함.

  - 비즈니스빌딩, 호텔, 공항, 철로교통, 박물관, 도서관, 체육관, 학교, 병원 등의 투자 증가는 인테리어 시장이 급성장한 요인이며 동시에 인조대리석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

  - 规划)은 2020년까지 도시화율 60%를 목표로 하며 약 1억 명의 농민가구가 도시로 유입될 것으로 예측됨. 이에 따라 교통 인프라, 공공시설 설비 수요가 급증할 것이며, 이는 자연스레 인테리어산업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중국 인테리어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建筑装饰协

 

 ○ 중국 인조대리석의 수출입 동향 및 주요 교역국가

 

중국 인조대리석 수출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연도

수출

수입

무역수지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2014(1~9)

258,949

61.5

59,270

92.9

199,679

2013

243,542

114.7

48,115

16.0

195,427

2012

113,457

39.4

41,488

96.4

71,970

2011

81,377

53.1

21,124

37.5

60,253

2010

53,145

4.7

15,368

24.1

37,776

주: HS Code 68101910, Tiles, flagstones &similar article of artificial stone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2014년(1~9월) HS Code 68101910류 제품의 수출․수입액이 가장 높으며, 특히, 전년 동기대비 수입 증가율이 92.9%로 대폭 증가함.

 

중국 인조대리석 주요 교역 국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무역액

비중

증감률

2013/2012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전체

117,690

169,301

315,695

100.00

100.00

100.00

86.47

1

미국

22,787

33,876

76,873

19.36

20.01

24.35

126.92

2

이탈리아

6,850

27,834

34,111

5.82

16.44

10.80

22.55

3

브라질

1,828

4,814

15,628

1.55

2.84

4.95

224.62

4

영국

4,939

9,066

14,989

4.20

5.36

4.75

65.32

5

홍콩

3,338

 3,976

13,089

2.84

2.35

4.15

229.23

6

스페인

6,403

7,033

12,727

5.44

4.15

4.03

80.97

7

한국

11,867

10,111

11,532

10.08

5.97

3.65

14.05

8

일본

12,089

9,997

10,649

10.27

5.91

3.37

6.52

9

싱가포르

771

2,076

10,465

0.66

1.23

3.32

404.02

10

네덜란드

2,028

3,379

7,896

1.72

2.00

2.50

133.69

자료원: GTIS

 

  - 중국의 인조대리석시장은 60년대 말~70년대 초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당시 소련, 한국, 독일, 스페인, 일본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진출했으며 현재는 미국, 한국, 일본 등의 브랜드가 중국 시장 내 자리매김을 하는 상태

 

□ 2014년 중국 내 대표 인조대리석 브랜드 및 가격 현황

 

              (단위: 위안, ㎡)

국가

브랜드명

참고 가격

미국

杜邦可耐(CORIAN)

1500~3500

蒙特利(MONTELLI)

400~1300

한국

星容(STARON)

1000~2100

豪美思(HI-MACS)

1400~1900

일본

乐丽(KURARAY)

2200~4000

중국

迅(HUAXUN)

300~500

生美(SHENGMEI)

220~360

(BAOLI)

168~270

(AOWEI)

490~780

米琦(MIQILI)

490~780

자료원: 中信息产业

 

 ○ 미국의 DUPONT CORIAN

  - 듀폰사는 인조대리석의 발명가이자 개척자로 이미 1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보유하며 가정 내 가구, 조명, 마감재를 포함해 병원, 헬스센터, 식당, 공공장소, 상점 등의 상업용 공간에서 사용

  - 중국에 진출한지 30여 년이 돼가는 듀폰사는 40여 개 회사와 독자 및 합작을 체결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지역 곳곳에 연구개발센터와 공장 건설

  - 2004년 듀폰은 급성장을 보이는 중국시장에서 자사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광저우 몬텔리를 인수했으며 몬텔리의 우수한 제품과 탄탄한 유통망을 적극 이용

  - 유럽․미국의 선진국에 CORIAN 제품은 으뜸으로 꼽히나 아직까지 중국 내에서는 고소비층에게만 인기

 

 ○ 한국의 LG 하우시스

  - LG 하우시스는 96년 중국 천진에 생산법인을 설립한 이래로 상하이에 무역법인, 16개의 분공사(分公司)를 설립했으며 일반적으로 현지 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다수

  - 미국에서는 고급 인조대리석시장을 Home Depot Lowe’s 같은 대형 유통망을 통해 공급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현지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디자인 패턴을 파악해 동남아시아 중동시장으로 유통망을 다변화할 전망

  - LG 하우시스는 내구성, 균일성, 위생성 모두 경쟁 제품을 압도했으며 중국의 동방명주, 광저우 오페라 하우스, 미국의 브루클린 박물관 등 유명 건축물 장식에도 사용

  - LG 하우시스가 개발한 HI-MACS는 인테리어용 인조대리석이며 생산, 사용, 재사용의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는 요소가 적어 전 세계적으로 추앙받는 제품

  - 최근 중국 정부는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산업에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LG 하우시스의 HI-MACS가 친환경 건축자재임을 더욱더 부각시킨다면 중국 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 내 지역별 인조대리석 소비 현황

 

중국 내 인조대리석 기업 분포도

자료원: 中场调查究中心

 

  중국의 인조대리석 기업은 주로 중남, 화동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각각 53.4%, 25.1%를 차지함.

 

 ○ 중남지역 인조대리석 주요 생산기업은 심천에 위치한 RENJINGZHENG(忍静争实业有限公司)과 광저우시에 위치한 듀폰(杜邦用面材有限公司), HUAXUN(番禺实业有限公司) 등으로 주로 광둥지역에 분포해 있음.

 

인조대리석 소비시장 분포도

    

자료원: 中场调查究中心

 

 ○ 중국 국민 평균소득수준 제고와 함께 생활환경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주택 인테리어를 통해 생활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수요자 증가

 

 ○ 인조대리석은 고급 인테리어 자재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북경, 상하이, 광저우, 심천 등 1선도시를 위주로 소비시장이 분포함.

 

 ○ 특히 남방지역의 습도가 높은 환경으로 인해 대리석의 수요가 중남지역에 가장 많은 것으로 보임.

 

□ 중국 로컬 인조대리석 판매 기업이 지닌 문제점

 

 ○ 제품 원료의 질량 낮음: 인조대리석의 제조는 복잡하지는 않으나 원재료, 배합, 성형방법 등의 선택에 따라 품질은 우수하고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얻기 힘듦. 현재 중국산 불포화 폴리에스터계 인조대리석은 수축성이 크며, 제품 변형이라는 최대의 단점을 지님.

 

 ○ 산업 전체의 연구개발 능력 및 기술 낮음: 해외 기업과 비교 시 전체적으로 기술 수준이 떨어지며 제조 공장의 설비 효율이 낮고 에너지 소모가 높으며 많은 소기업이 발전 계획을 세우지 않은 채 공장가동을 하고 있음.

 

 ○ 시장 경쟁질서 규범화돼 있지 않음: 중국의 인조대리석시장에 소규모 기업이 매우 많아 제품의 가격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며 맹목적으로 제품을 좋게 평가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장애

 

□ 관세정보

 

상품번호

상품명칭

최혜국

일반세율

수출환급률

부가세율

단위

6810191000

인조대리석

10.5%

70%

5%

17%

자료원: 중국해관

□ 시사점

 

 ○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인조대리석의 폭발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그 동안 건축 내 외장재로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천연대리석, 유리, 세라믹 타일, 나무 등 재료는 고급스럽고 우아한 3차원 디자인 효과가 연출되지 않았으며 또한 건축재의 재활용이 되지 않아 산업 폐기물로 인한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

  - 이러한 단점을 파악해 대량생산 ․ 재활용 가능, 제작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한 인조대리석을 이용

  - 인조대리석은 3D 디자인효과의 건축재이기 때문에 다양한 곡선 및 3차원적인 중후한 건축물을 구성을 가능케 해 고급 화장실, 가구, 조명 등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이 용이해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됨.

  - 중국산 제품은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최대 10배 정도 저렴하나 친환경 검증이 안된 UPE라는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열로 인한 변색이 자주 발생하며 아직 중국은 MMA 계열의 인조대리석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지 않음.

  - 일찍이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부엌, 욕실 리모델링 시 부엌, 벽, 바닥에 세균 번식이 어려운 인조대리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세계 트렌드에 맞춰 중국도 뒤늦게 변화하기 시작

  - 주방 인테리어 제품의 경우 교체주기가 짧지 않은 만큼 중국 브랜드와 비교 시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지더라도 수입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中人造大理石市场发告, 百度, 九正建材,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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