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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 중인 중국의 광고산업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11-05
  • 출처 : KOTRA

 

급성장 중인 중국의 광고 산업

- 2013년 광고시장 규모 5020억 위안, 동기대비 6.85% 성장 -

- 한국 기업은 광고 채널의 주류로 부상하는 인터넷 광고산업에 주목해야 -

 

 

 

□ 중국의 광고산업

 

 ○ 광고산업 현황

  - 2013년 중국 광고시장 규모는 5020억 위안, 동기대비 6.85% 성장했으며, 지난 5년 간 종합 성장률은 21.45%

  - 광고시장 발전의 주요 원인은 경제 총량의 안정적인 성장과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GDP에서 차지하는 광고시장 규모의 비중은 0.5~0.9%)

  - 2013년 중국 광고시장의 규모는 GDP에서 0.5~0.9%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2013년 전까지 장기간 동안 0.6%에서 0.75% 사이임. 광고산업 전문가는 향후 5년 GDP에 차지하는 광고 시장 규모는 1~2% 정도 될 것이며, 종합 성장률은 10~20%에 달할 것이라 예측함.

 

2008~2013년 중국 광고시장 규모

자료원: 공상총국(工商局), 中信建投展部

 

2008~2013년 중국 GDP에서 광고시장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국가통계국(统计局), 中信建投展部

 

□ 중국의 광고 매체 및 구조

  

 ○ 전통 매체의 하향안정세, 디지털 매체의 빠른 발전

  - 전통 매체와 신매체가 서로 경쟁과 동시에 융합해 발전하고 있으며, 디지털 매체의 대표적인 매체는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

  - 일일 매체사용(日到率) 연간 평균조사에 따르면 2013년 TV 시청자 82.19%, 인터넷 사용자 63.89%,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41.94%, 신문 구독자 53.52%, 라디오 청취자 13.37%의 결과가 나타났으며 TV 시청자는 2009년 92%에서 82.19%로 떨어졌으며 신문 구독자 역시 2009년 65.84%에서 53.52%로 떨어짐. 그에 반해 디지털 매체 사용은 빠른 성장세를 보임. 인터넷 사용자는 2009년 40.26%에서 63.89%로 증가했으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2012년  33.68%에서 63.89%로 증가하며, 매체 사용 순위에서 각각 2위, 4위를 차지함.   

  -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전통매체 광고 종합성장률은 10.01%, 인터넷 광고 종합성장률은 52.84%

 

  2009~2013년 중국 전통광고와 인터넷광고 성장률

자료원: CTR, 易观网, 국가통계국, 中信建投展部

 

  - 중국 광고시장 구조 중 인터넷 광고의 위치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2005년의 시장점유율은 4.8%에서 2013년 20.8%로 성장함. 이미 신문, 잡지, 실외 광고시장 점유율을 넘어섰으며 TV에 이어서 2위를 차지함.

   

2008~2013년 중국 광고시장 구조

자료원: Zenithoptimedia, 中信建投展部

 

 ○ 인터넷 광고

  -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의 시작은 비교적 늦은 편이지만 발전 속도는 매우 빠름. 2013년 중국 인터넷 광고 시장의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1100억의 시장규모를 실현함. 2010년 325억5000만 위안의 시장규모와 비교했을 때 3년 만에 2배 넘는 성장세를 나타냄.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는 285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종합 성장률은 26.89%로 예측함.

 

2010~2017년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억 위안)

자료원: 艾瑞, 中信建投展部

 

□ 광고 산업 박람회 정보

 

 

□ 전망과 시사점

 

 ○ 중국의 광고 산업의 시작은 다른 나라에 비해 늦은 편이지만, 아직 시장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도 빠른 발전이 진행됨. 향후 거대한 시장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가진 한국 기업에 광고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짐. 광고 산업박람회의 참가는 현지 트렌드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중국 광고시장은 이미 대형업체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현지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임. 현지 시장을 충분히 파악한 후 현지에 맞는 세분화, 전문화가 필수적임. 또한 중국에 진출하는 국내기업이 많으므로 국내 기업 대상으로 현지 지역과 기업 사이에서 광고 대행을 하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임.

 

 

자료원: 공상총국(工商局), 中信建投展部, 국가통계국(统计局), CTR, 易观网,  百度, 艾瑞, 中商情报网, Zenithoptimedia,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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