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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자동차 산업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4-10-21
  • 출처 : KOTRA

 

태국 자동차 산업동향

- 아세안 내 1위 자동차 생산국이나 일본계 완성차 업체 의존도 심함 -

- 기존 일본 수출 중인 자동차 부품업체는 태국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 -

 

 

 

□ 2014년 상반기 태국 자동차 산업 동향

 

 ○ 태국은 세계에서 9번째, 아세안에서 제일 큰 자동차 생산국으로, 2013년도 245만 대의 차를 생산해 내수 판매 133만 대, 수출 122만 대를 했음.

 

2012~2013 아세안 주요국 자동차 생산 순위

자료원: ASEAN Automotive Federation

 

 ○ 2014년 상반기 동향: 내수가 매우 부진한 가운데 수출이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

 

태국 차종별 자동차 생산동향

                                                                                                                    (단위: 대, %)

유형

2009

2010

2011

2012

2013

2013.1-7.

 2014.1~7

증감률

‘14/’13

Passenger cars

313,442

554,387

537,987

957,623

1,071,076

6 79,962

430,244

-36.73

Pickup 1 ton

670,734

1,006,759

899,200

1,452,252

1,332,913

8 27,717

662,132

-20.01

Commercial

vehicles*

15,202

24,158

20,608

43,842

53,068

3 4,732

11,068

-68.13

Total

999,378

1,645,304

1,457,795

2,453,717

2,457,057

1,542,411

1,103,444

-28.46

% Increase/

Decrease

-28.3

+64.6

-11.4

+68.3

0.1

 

주: 1톤 픽업 트럭 제외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태국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단위: 대, %)

TypeA

2009

2010

2011

2012

2013

2013.1-7.

 2014.1~7

증감률

‘14/’13

Passenger cars

238,773

362,561

377,664

694,234

663,746

421,294

2 38,392

-43.41

Pickup 1 ton

275,892

387,793

365,848

667,532

589,338

368,491

245,389

-33.41

Commercial vehicles*

34,206

50,003

52,611

74,132

77,102

48,977

26,485

-45.92

Other vehicles

-

-

-

437

486

291

172

-40.89

Total

548,871

800,357

796,123

1,436,335

1,330,672

839,053

510,438

-39.16

% Increase/Decrease

-10.8

+45.8

-0.5

+80.4

-7.3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 1톤 픽업 트럭 제외

 

태국 자동차 수출 동향 (단위: 대수, 백만밧)

 

2009

2010

2011

2012

2013

2013.1-7.

 2014.1~7

증감률

‘14/’13

Number of vehicles

535,563

895,855

735,627

1,026,671

1,128,152

624,873

651,832

4.31

Value (million baht)

251,343

404,659

343,384

490,135

512,186.4

282,890.19

308,387.54

9.01

% Change (# vehicles)

-31.0%

+67.3%

-17.9%

+39.6%

9.8%

 

 

 

% Change (value)

-28.5%

+61.0%

-15.1%

+42.7%

4.5%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 시장구조 및 특성

 

 ○ 태국은 아세안 국가 중 가장 큰 생산국임에도, 아직 자국 자동차 대표 브랜드가 없음.

  - 완성차 업체는 모두 외국계 회사이며, 1차 협력업체도 과반수 이상이 외국계 또는 합작회사임.

 

자동차 산업구조

자료원: Thai Auto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 태국 자동차 산업은 일찍부터 일본 자동차 업체의 투자를 통해 발달했으며, 현재 전체 내수시장의 90% 이상을 일본 업체가 차지하고 있음

  - 한국기업은 현대와 기아가 각각 13위와 21위에 위치해 있으며, 주로 스타렉스(현대), 쏘렌토(기아) 등을 수입해 판매함.

 

2013/2014(1-4월) 업체별 시장점유율

 

업체별 Capacity

 (단위: 대)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 태국 시장의 특성은 승용차보다 1톤 픽업 트럭 생산 및 내수 판매가 많다는 점으로 1톤 픽업 트럭 수출은 2012년에는 세계 1위였으며, 2013년에는 미국 다음으로 2위 수출국이였음

 

□ 정부정책

 

 ○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생산업체는 100% 투자 현지법인 설립이 가능하며, 투자지역에 따라 3~7년까지 법인세 면제, 원부자재 및 기계류 수입관세 면제 등의 혜택을 주고 있음.

  - 완성차(자동차부품 제외)는 외국과 FTA 협정 체결 시 협상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기존 태국 진출업체를 보호하고 있음.

  - 태국 투자청은 자동차 산업을 전략 육성 산업으로 분류해 각종 세제 혜택 및 행정지원을 하고 있으나 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은 부족한 편임.

 

자동차 공장 위치도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지역별 차부품 생산점유율(단위: %)

지역명

차체

엔진

전장

주행

현가장치 및 브레이크

자동차

 액세서리

변속 및

조종

금형,

강재

Pathumthani

18

13

13

8

10

8

8

-

Bangkok

9

6

6

6

6

6

6

3

Samutprakarn

22

8

15

8

5

3

8

4

Rayong

24

15

10

15

12

7

15

2

Chonburi

25

22

9

15

4

5

15

4

합계

98

64

53

52

39

29

52

-

자료원: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 인력 양성, R &D 센터 설립 등 주로 자동차 산업기반 육성사업이 일본 자동차 업체 투자를 통해 기업 차원의 교육과 인증 제도가 도입돼 운영되고 있음.

  - Toyota(2003년 R &D 센터 설립), ISUZU(1991년 R &D 센터 설립), Honda(2005년), Nissan(2008년) 등 일본기업이 태국 내 R &D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태국-일본 협력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

자료원: Thai Automotive Institute

 

□ 시사점

 

 ○ 2014년 1~7월까지 내수 판매가 20% 이상 감소한 이유는 2011년 9월부터 2012년 말까지 진행됐던 태국정부의 생애 첫차 세제 면제 혜택으로 인해 소비자가 자동차 구입을 앞당긴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됨.

  - 태국 소비자는 자동차 구매를 20년 이상 장기할부로 구매하는데, 많은 소비자가 정부정책으로 구입시기를 앞당겨서 2012년과 2013년 수치가 143만 대, 133만 대로 부풀려진 측면이 있음.

  - 가계부채 규모가 GDP 대비 82.3% 수준으로 높고, GDP 성장률이 정체되면서 올해 자동차 내수판매는 백만 대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음.

  - 밧화 약세 등 수출 가격 경쟁력 향상으로 수출은 4% 이상 증가했으며, 안정적인 추이를 보일 것임.

 

 ○ 한국계 자동차 부품 업체인 A사에 의하면 태국 내 700여 개 1차 협력업체 중 한국계 업체는 GM에 공급하는 A사, B사 등 2개 사에 불과한 상황으로 이마저도 GM 생산 정체로 최근 영업 상황은 평행선을 유지하고 있음.

  - 일본으로 자동차부품을 수출하는 업체는 추가로 태국시장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

  - 일본계 완성차 업체의 경우 벤더 등록 및 조달 관련 본사 지침을 받아서 실행하는 점을 감안해 일본 본사를 직접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임.

 

 

 자료원: Bangkok Post, Thailand Automotive Institute, KOTRA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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