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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젊어지고 있다. 중국 안티에이징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0-20
  • 출처 : KOTRA

 

중국이 젊어지고 있다. 중국 안티에이징 시장

- 고령 인구가 증가하며 안티에이징 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 -

- 유럽, 일본 등의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중국 브랜드의 강세 향후 한국 브랜드 약진을 기대 -

 

 

 

□ 점점 떠오르는 안티에이징 시장    

 

 ○ 중국은 2030년부터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20%를 넘기면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의 의료·복지 여건이 개선되면서 중국 위생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이 약 76세로 추정되는데, 이는 1980년 수치보다 약 10세 증가한 수치이며,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중노년층 뿐만 아니라 청년층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안티에이징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자료원: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

 중국위생부(中人民共和国卫生部)

 

  - 안티에이징 화장품 시장의 경우 최근《미용시상(美容时尚)》,《봉황망(风黄网)》등과  같은 여러 미용 관련 매체에서 안티에이징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에 따라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시장임.

 

중국 스킨케어 제품 동향

유형

2008-2013

2013-2018

연평균 성장률

08년 이후

누적성장률

연평균 성장률

13년 이후

누적성장률  

Body Care

8.2

48.1

4.3

23.2

Firming·Anti-Cellulite Body Care

10.7

66.6

6.5

37.1

General Purpose Body Care

7.2

41.3

3.2

17.1

Facial Care

12.1

77.1

9.0

54.1

Acne Treatments

9.2

55.0

4.0

21.8

Face Masks

15.4

104.4

10.8

67.2

Facial Cleansers

7.4

42.7

4.7

25.7

Facial Moisturisers

10.4

63.9

7.5

43.4

Lip Care

9.7

58.8

6.0

33.5

Anti-Agers

15.8

108.7

12.3

78.8

Toners

16.8

117.0

10.7

66.4

Hand Care

12.1

77.2

8.3

49.2

Premium Hand Care

15.4

104.5

12.0

75.9

Mass Hand Care

11.8

74.5

7.9

46.1

Skin Care

12.0

76.1

8.9

53.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스킨케어시장 중 안티에이징 제품이 가장 크게 성장했으며 향후 시장동향에 대해서도 안티에이징 제품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함.

  - 최근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화장품을 뛰어넘어 먹어서 피부 및 건강까지 관리하는 화장품 영역과 건강기능성 영역을 포함하는 미용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주로 노화 방지 및 피부 탄력을 위한 콜라겐, 히알루론산 성분이 주를 이룸.

  - 보건복지부가 2014년에 발간한 '중국인 성형 의료관광 환자 추이' 보고서를 보면 지난 2009년 791명에 그쳤던 중국인 미용 의료관광객은 2012년 9840명으로 3년 새 12배가 넘게 증가했음.

  - 이처럼 안티에이징을 위한 미용 의료시장 또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안티에이징 시장 동향

 

 ○ 현재 중국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1200억 위안(약 20조 원)에 불과하지만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시장규모가 4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  그 중에서도 안티에이징(노화방지)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0%로 상당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중국자산품질연구원(中国财富品质研),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상하이와 선전 증시를 통틀어 중국 본토 A주 시장에서 최고가인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台)와 창춘가오신(長春高新)이란 종목이 높은 주가를 보이는데 이 상장사 모두 안티에이징 관련 업체임.

  - 현재 타오바오 및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아이크림, 페이셜 케어 제품 이외에도 넥크림, 바디케어, 헤어케어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판매 중임.

  - 중국 국가발전개발위원회에서 2011년에 발표한 ‘식품공업 12·5 발전규획(食品工業十二五發展規劃)’에 따르면 영양, 미용식품 제조업을 국가의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정해 2015년 건강보조식품 생산액을 1조 위안으로 늘리기로 했으며 이후 이러한 보조식품산업이 신흥산업으로 부상하고 이에 따른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예상됨.

  - 중국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해외관광객은 9730만 명으로 이 중에서 의료관광객의 90%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주로 노화방지, 성형수술, 미용시술, 항암치료를 목적으로 의료관광을 떠난다고 함.

  - 전문가는 중국인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향후 10년간 안티에이징 의료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안티에이징 화장품 제품 동향

 

사진

상표 및 제품명

제품특징

 추천매체

SKⅡ Skin Signature Eye Cream

(全效活能眼霜)

눈가 피부의 힘을 강화시켜, 탄력 재생에 도움을 줘 생기 있고 어려보이는 눈매로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

MSN시상(MSN时尚)

    

LA MER The Eye Concentrate Treatment

(浓缩眼部精霜)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미라클 브로스‘가 눈가피부를 생기 있게 만들어주고, 다크서클 및 붓기를 진정시켜줌.

장품망

(装品)

    

Estee Lauder Advanced Night Repair Synchronized Recovery Complex II

(ANR即露液)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조기 노화 증상을 막아줌.

피부 리듬을 바로 잡아 피부 회복 능력을 최대화

미용시상

(美容时尚)

    

Estee Lauder

Re-Nutriv Ultimate Lift Age-Correcting Creme for Throat and Decolletage(re-nutriv最解除age-correcting奶油)

부드럽고 빠르게 흡수되는 넥 크림으로, 피부의 손상개선 및 생기를 되찾아 주는 리프팅 제품

애미망

()

    

Fuankang

(福安康)

중국의 노령과학연구원이 개발한

중·노년층 전용 화장품

인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을 촉진

미용시상

(美容时尚)

    

Dabao SOD Honey

(大SOD蜜)

SOD(Superoxide Dismutase)

성분이 피부 노화 방지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며, 미세

주름 제거

미용시상

(美容时尚)

자료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한국무역협회 보고에 따르면 중국인이 화장품 구매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은 흔히 예상하는 가격, 효능 등 합리적 요인과는 달리 브랜드와 품질임.

  - 이처럼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경우도 주로 외국브랜드의 화장품이 주로 소비되고 중국 로컬브랜드의 경우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초기단계이며 점차 이 시장이 프리미엄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

 

□ 안티에이징 미용식품 제품 동향

 

사진

제품명

제품특징

상표

    

Lumi collagen powder

(Lumi原蛋白粉)

분말형 콜라겐

Lumi

(대만)

    

Swisse HAIR SKIN NAILS

(Swisse液体原蛋白)

액체형 콜라겐 제품

Swisse

(오스트레일리아)

    

Be-Max 2012

(BE-MAX 2012 魔法美容液多功能盘复合精)

액체형 히알루론산 제품

Be-Max

(일본)

    

DHC健康食品食用玻尿酸

캡슐형 히알루론산 제품

DHC

(일본)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위의 중국 타오바오 내 인기 미용보조식품을 살펴보면 대다수의 제품이 해외 수입제품이며 한국 제품의 경우 중국 춘절이 있던 지난 2월과 국경절 직전의 9월에 중국에 직접 수입되지 않는 CJ의 InnerB 제품의 매출이 전월 동기대비 200% 성장했다고 함.

  - 실제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불만, 불신이 높기 때문에 수입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한 예로 1만336명이 참여한 한 설문조사에서 34.7%의 응답자가 적정가격 수준에서 신뢰가 가는 외국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대답함.

 

□ 안티에이징 미용의료 관광 산업 동향

 

최근 3년 및 향후 중국 미용의료 관광 판매규모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6

2018

미용의료 관광

12,729.1

14,298.9

16,017.6

17,522.5

20,977.1

25,089.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중국인의 의료관광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 특별히 노화방지·성형수술·미용시술을 위해 한국을 찾는 미용 의료관광의 경우, 강남구 성형외과 중에는 환자의 60% 이상이 중국 여성인 곳이 제법 된다고 하며, 아예 한국 환자는 받지 않고 중국 환자만 받는 곳도 있음.

  - 필러나 보톡스의 경우는 얼굴에 칼을 대지 않고 주사를 이용한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성형효과를 내기 때문에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음.

  - 2012년 500억 원 내외였던 국내 필러시장규모는 올해 1000억 원 가량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 보툴리눔톡신(보톡스)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 2009년 500억 원 내외였던 국내 보톡스시장은 지난해 700억 원 내외로 성장함.

 

□ 고객군 별 구매동기

 

 ○ 중국에서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고 소비하는 연령층은 20~30대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이들의 소비패턴이 반영되어 있으며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경우 어린나이 때부터 관리를 해야 효과가 있다는 매체의 소개로 인해 젊은 층의 수요가 주를 이룸.

 

 ○ 중국의 미용보조식품 소비자의 대다수가 여성이며 그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미용 의료관광의 주요 대상은 20~30대 중국 여성이며 최근 40, 50대 중년층도 증가하고 있고 주름 제거및 피부탄력을 위한 시술을 많이 받음.

  - 가격이 저렴하면 오히려 효과가 좋지 않다는 의식이 있기에 대다수의 소비자가 비교적 비싼 가격임에도 이러한 안티에이징 시술에 대한 소비를 계속 함.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외모에 대한 관심증가 및 구매력 상승, 고령화 및 평균연령 상승이라는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안티에이징 사업은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한국 화장품은 트렌디 하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는 형성하였지만 한국 화장품을 대표하는 효과나 브랜드는 부족한 상황에서 중국 내 다른 해외 브랜드와 차별화 된 한국 화장품만의 고유의 이미지 확보와 특별히 고가의 안티에이징 화장품에 대해서 전략적 접근이 필요

  - 최근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중국 브랜드 Haborist, Inherb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 달리 한방성분, 천연성분, 친환경 성분을 강조하여 성공한 케이스로서 한국 화장품 또한 이러한 방식의 안티에이징 화장품 개발 및 판매가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이미 포화상태인 안티에이징 식품의 경우 여타 해외브랜드와 같은 상품의 진출 보다는 한국에 특화 된 식품이 전도유망할 것으로 예상됨.

  - 홍삼제품은 중국인이 주로 소비하는 건강보조식품으로써 홍삼 관련제품의 다양화를 꾀하여 미용 상품으로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임.

  - 또한 홍삼 외에도 흑마늘, 석류 등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건강․미용식품 개발이 필요

  - 외국 보조식품의 경우 판매허가증서(保健食品批准證書)취득 및 국가위생부 심사와 같은 수입절차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안티에이징 의료산업의 경우 새로운 수출·판매선 개발이 필요함.

  - 중국 내 여러 지역이 의료관광단지 설립을 계획하거나 운영 중이며, 대표적인 의료관광 단지로는 하이난 버아오러청의료관광 선행시범구(海南博鼇樂城國際醫療旅遊先行區), 베이징 국제의료서비스구(北京國際醫療服務區), 상하이 국제의학센터(上海國際醫學中心), 선전 첸하이 선강현대서비스종합합작구(深前海深港現代服務業合作區), 광저우 난사의료건강산업고신구(廣州南沙醫療健康業高新區) 등이 있음.

  - 그 중 베이징 국제의료서비스구는 한국 분당 서울대 국제병원과도 협력 MOU를 체결하였음.

  - 향후 해외 선진설비와 약품수입 외국 전문의료인력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의료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의료설비, 기술, 약품 등에 대한 수입 우대정책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바이두(百度), 타오바오(淘宝网), 중국자산품질연구원(中国财富品质研), 중국위생부(中人民共和国卫生部),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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