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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동심을 훔친 한국 애니메이션, 지금이 기회다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4-10-20
  • 출처 : KOTRA

 

中 동심을 훔친 한국 애니메이션, 지금이 기회다

- 한류의 열풍을 타고 중국 진출 ‘날개’ -

 

 

 

□ 한국 애니메이션, 중국에 진출

 

 

 ○ 지난 5월 베이징에 뽀로로 테마파크 1호가 개장, 10월에는 충칭을 2호점으로 해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으로 매장을 확대할 예정

 

 ○ ‘마당을 나온 암탉’은 2011년 중국 전역 8500여 개 스크린 중 약 35%에 해당하는 3000여 개 스크린에서 상영됨.

 

 ○ ‘로보카폴리’를 제작한 로이비주얼은 현대자동차와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 이야기’라는 중국판 작품을 공동기획해 CCTV에 방영함.

 

 

2010~2013년 한국 애니메이션 수출규모

(단위: 백만 원)

자료원: 한국콘텐츠진흥원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 2012년 7월 중국 문화부는 ‘12차 5개년(2011~2015) 계획·국가애니메이션 산업발전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5~10년 내 중국을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함. 중국 정부는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능력 개발과 함께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선도기업'을 양성하기로 했고 또한 애니메이션 창작 및 개발, 디지털 출판과 교육 등 영역에 중심을 둬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공급업체 및 서비스 운영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힘.

 

 ○ 중국 애니메이션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특히 방송과 영화애니메이션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2010~2013년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매출규모는 471억 위안, 622억 위안, 760억 위안, 871억 위안으로 최근 3년간 100억 위안 이상씩 성장함. 2005년 20억 위안에도 못 미쳤던 것과 비교할 때 8년 새 40배 이상 성장한 셈으로, 같은 기간 성장률은 27.8%, 32.1%, 22.2%, 34%를 기록함.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중국애니메이션산업망(中产业)

 

파생상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究院)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한 파생상품 중 완구는 5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의류 16%, 출판물 4%, 기타 2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중국(창저우) 국제 애니메이션 전시회

 

 

 ○ 장쑤성 창저우시에서 9월 29일부터 10월 5일까지 제 11회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전시회가 개최됐음. 28개의 국가에서 온 많은 기업이 참가했고, 전시회장에 별도의 한국관을 구성함.

 

 ○ 한국문화진흥원, 한국강원정보문화진흥원 등 20개 이상의 한국 유명 애니메이션·게임 기업과 기관이 전시회에 참여함. 업계는 콘텐츠 구매, 투자, 게임 개발 운영, 서비스 등에 관해 협의, 애니메이션 산업 교류 진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한·중 공동개발합작인 ‘아시아 애니메이션의 창의적 구성과 플랫폼’에 서명함.

 

 ○ 전시회 참가 한국 애니메이션 업체 인터뷰

 

    

 

□ 시사점

 

 ○ 많은 대중은 ‘애니메이션은 아이만 보는 것‘이라고 생각함. 애니메이션 산업이 너무 유아용에 치우쳐있고, 스토리가 수준 이하이거나 너무 뻔하기 때문임. 따라서 전 세대를 아우를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

 

 ○ 중국 진출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것에는 한류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항성’이라는 중국 회사는 자체 개발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짜즈시’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회사로, OEM 생산이 아닌 자체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전 세계의 거래소가 상장을 추진하고 싶어함. 그러나 항성은 여러 나라 대신 한국을 택함. 그 이유는 한류의 힘이 강력하게 작용했기 때문.

 

 ○ 애니메이션도 온라인 게임처럼 투자해야 함. 98년도 대기업의 획기적인 투자로 온라인게임시장에서 넥센, 앤씨쏘프트, 네오위즈 등이 대규모로 성공, 이 회사에서 온라인 게임이 만들어져 온라인 게임의 전성기가 왔음. 중국에 수출되는 국산 게임은 매년 1조 원이 넘지만, 애니메이션 등은 10억 원 대에 불과함. 따라서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중국에서 TV를 통해 방송하는 것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 허가를 받아야 가능함. 자국 문화산업 보호를 위해 외국 작품에 대해서는 강한 규제가 적용되는 반면, 인터넷과 모바일 등은 규제정도가 약함. 따라서 먼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송출하는 방법은 더 쉽게 중국 시청자에게 알리는 기회로 작용함.

 

 

자료원: 창저우 애니메이션 전시회 참관 청취내용, 중국애니메이션산업망(产业),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究院), 바이두(百度) 등 KOTRA 난징 무역관 자체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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