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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구시장, 이제는 디자인과 내구성으로 승부한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강현희
  • 2014-09-23
Keyword #가구

 

중국 가구시장, 이제는 디자인과 내구성으로 승부한다!

- 중국 가구시장, 매 년 두 자릿수 성장률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중 -

- 지역과 연령, 개인 기호에 따라 다양한 가구 수요가 증가할 전망 -

 

 

 

□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공존하는 중국 가구시장

 

 ○ 중국 가구시장에는 중국, 일본, 한국,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와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 과거에는 주로 저렴한 중국 현지 브랜드 제품이 시장의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스웨덴의 이케아(IKEA) 등 외관이 아름답고 내구성이 좋은 유럽가구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중국의 10대 가구제조업체로는 이케아(IKEA/스웨덴), 취메이가구(曲美家具/중국), 화펑가구(華丰家具/중국), 황차오가구(皇朝家具/홍콩), 리엔방가구(聯邦家具/중국), 홍핑궈가구(紅苹果家具/홍콩), 화르가구(華日家具/중국), 취엔요우가구(全友家具/중국), 솽후가구(虎家具/중국), 위에싱가구(月星家具/중국)가 있으며, 해당 10개 기업이 시장점유율의 84%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가구시장규모, 5년 새 100% 확대

 

 ○ 2008부터 2013년까지 중국 가구시장은 매 년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였으며 시장규모는 5년 동안 100%가까이 확대됐음.

  - 중국 가구시장규모는 2008년 2890억 위안(미화 약 468억 9200만달러)에서 2013년 5664억 위안(미화 약 919억 3100만 달러)로 2774억 위안(미화 약 450억 달러) 증가했음.

 

 

□ 중국 가구시장 전망, 유형별 판매비율 및 구매 고려요소

 

 ○ 중국 가구시장 전망

  - 중국 국민의 소득 증가, 주택건설면적 증가, 호텔·사무실 건설면적 확대 등으로 중국의 가구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음.

  - 2013년 중국 국민 1인당 평균 가구소비액은 약 405위안(미화 약 65.7달러)으로 독일 국민 1인당 평균 가구소비액의 12%에 불과한 수치이므로 시장 성장여지가 큼.

  - 특히 어린이가구시장의 경우 빠르게 성장해 전체 가구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로 성장했음. 2013년 중국의 16세 이하 어린이 수는 3억6000만 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함. 그 중 도시 어린이의 74%가 개인 방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 가구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중국 가구 유형별 판매비율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가구 유형으로는 일반 목재가구가 58%로 절반이 넘는 비율을 나타냈음.

  - 기타 순위로는 금속가구(24%), 대나무 및 등나무가구(1%), 플라스틱가구(2%), 기타(15%) 순이었음.

 

 

 ○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 가구시장연구보고서(家具市場調査報告)의 설문결과에 따르면, 중국인이 가구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는 가격(30%)인 것으로 나타났음.

  - 기타 순위로는 브랜드(20%), 기능(18%), 외관(15%), A/S(10%), 기타(7%) 순으로 나타났음.

 

 

 ○ 중국 가구시장 선호 구매금액

  - 가구시장연구보고서(家具市場調査報告)의 설문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구의 금액 대는 1위가 1000위안(미화 약 162달러) 이하(41%), 2위가 1000~5000위안(미화 약 162~812달러)(28%), 3위가 5000~2만위안(미화 약 812~3250달러)(22%), 4위가 2만위안(미화 약 3250달러) 이상(9%)로 나타났음.

  -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의 주방가구 선호가격 조사결과에 따르면, 36%의 소비자가 5000~8000위안((미화 약 811~1298달러)대의 주방가구를 선호했고 25%의 소비자는 8000~1만위안(약 1298~1623달러)대의 주방가구를 선호한다고 응답함. 1만위안(미화 약 1623달러) 이상의 주방가구를 선호하는 중국인 비율은 10%로 조사됨.

  - 일반 가구의 경우 69%의 소비자가 1000~5000위안(미화 약 162~812달러) 대를 선호하는 반면, 교체가 어렵고 사용주기가 긴 싱크대, 찬장, 테이블 등 주방가구의 경우 65%의 소비자가 2000~8000위안(미화 약 325~1298달러) 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방가구의 경우 일반가구보다 높은 가격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중국 10대 가구생산지 및 중국 가구수입현황, 한국기업 진출현황

 

 ○ 중국 10대 가구생산지

  - 중국 10대 가구생산지에 연 생산량 500만 위안(미화 약 81만 달러)이상인 4400여개의 가구제조업체가 밀집해 있음.

 

 

 ○ 중국 가구 수입현황

  - 해외 수입가구의 경우 미국산과 일본산이 가장 많으며 중국에서 고급가구로 인식되고 있음.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주요 도시에서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 독일, 미국 등 다양한 국가의 수입가구가 판매되고 있음. 유럽의 경우 2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중국 내에 입점해 있음.

  -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가구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해 2013년 수입액은 25억5000만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2009년 대비 두 배 증가한 수치임.

 

 

 ○ 한국기업 진출현황

  - 영화와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가구는 중국의 소비자에게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제품이미지를 갖고 있음.

  - 한국 가구는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소형 가구를 제작해 혼자 생활하는 젊은 층에 특히 인기가 많음.

  - 현재 중국 가구시장에는 파로마, 한샘, 퍼시스 등 다양한 한국 가구 제조업체가 진출해 있음.

 

 

□ 중국 가구시장 유통구조 및 주요판매처

 

 ○ 중국 가구시장 유통구조

  - 중국 가구시장의 주요 유통구조로는 직영체인점과 특수가맹점이 있음.

  - 직영체인점의 경우 생산업체가 유통경로를 통제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 특수가맹점의 경우 위험부담이 높지만 시장반응에 대한 대응이 빠르며 체인점에 비해 유동적인 판매활동이 가능함.

 

 ○ 중국 주요 가구 판매처 및 특징

  - 중국의 주요 가구판매처로는 종합가구매장, 단독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이 있음. 그 중 종합가구 매장의 비율이 62%로 가장 높으며 단독매장(27%), 대형마트(5%), 백화점(3%), 온라인쇼핑몰(3%) 순임.

  - 종합가구매장의 경우 전시공간이 넓으며 주차시설이 편리하고 식당이나 어린이 놀이방 등 다양한 부가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임.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목재가구 선호

  -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의 설문조사 결과 절반이 넘는 소비자가 목재로 제작된 가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과거에는 저렴한 합판이나 파티클보드의 수요가 높았다면 현재는 원목이나 집성목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파티클보드: 나무를 잘게 분쇄해 고온고압으로 압착한 목재

   * 집성목: 원목을 부분적으로 잘라서 결합한 목재

 

 ○ 빌트인(Built-in)스타일 유행

  - 주택공간이 넓지 않은 중국의 특성상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빌트인 스타일의 가구가 유행하고 있음.

  - 옷장, 찬장, 수납장 등을 빌트인 스타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빌트인 스타일의 경우 벽지와의 조화를 위해 흰색이나 회색 등 무채색 가구를 선호함.

 

 ○ 어린이 가구시장 확대

  - 자녀양육에 대한 중국 부모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맞춤형, 지능개발 등의 기능을 갖춘 어린이 가구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 소품용 가구의 등장

  - 과거에는 실용성을 주로 고려해 구매했다면 현재는 인테리어를 목적으로 가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한국 소품용가구 제조업체인 매스티지(Masstige)는 드라마 ‘주군의 태양’에 가구를 협찬해 중국인에게 인지도를 높였음. 소품용가구의 특성상 크기가 크지 않고 가격이 저렴해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젊은 중국인이 많이 구매하고 있음.

 

 ○ 마무리 작업 및 내구성향상

  - 중국 현지기업이 생산하는 가구는 대부분 가격이 저렴하지만 마무리 작업이 고르지 않고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중국인은 해외 수입가구가 세련되며 내구성이 좋고 마무리작업이 깔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마무리 작업 및 내구성향상에 신경써야 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중국해관(中國海關), 중국가구망(中國家居), 가구시장연구보고서(家具市場調査報告),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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