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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9-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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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동향 및 전망
- 연평균 약 20% 성장, 외국어·유아교육시장 전망 밝아 -
□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규모: 연평균 20% 증가
〇 칭커연구센터(清科研究中心)에서 수집한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온라인교육시장 규모는 839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9% 성장
-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20% 이상,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온라인 직업교육, 대학교 온라인 교육 분야가 주로 확대
자료원: 칭커연구센터(www.pedata.cn)
〇 온라인 교육기업 및 이용자 수도 매년 두 자릿세 증가세 유지
- 2013년 온라인교육 이용자 수는 672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3.8% 증가, 2017년까지 이용자 수는 1억2032만60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 2013년에 신규 설립된 온라인 교육기업은 300개 이상으로, 성수기에는 하루 평균 2.6개의 온라인 교육기업이 신설
자료원: 칭커연구센터(www.pedata.cn)
□ 중국 온라인교육 발전 배경: 사교육시장 성장, 인터넷 보급 확대, 교육정보화 정책
〇 중국 사교육시장 확대에 따라,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규모도 급속도로 성장
- 2013년 중국 사교육시장 규모는 약 6000억 위안으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10.7%씩 성장, 이는 중국 GDP 성장 속도와 비슷한 속도
- 중국인의 한 자녀에 대한 교육열과 교육비에 대한 지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더불어 온라인 교육시장도 동시에 성장
〇 중국 인터넷정보센터의 ‘중국 인터넷 발전 통계 보고서(中國互聯網絡發展統計報告)’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6억1700만 명에 달함.
- 중국인의 인터넷 사용률은 약 45.8%로 인터넷을 활용한 지식 검색이 이미 보편화돼 있고, 빅데이터 기술 발달로 인한 맞춤형 학습 교육이 가능해짐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제약받지 않는 쌍방형 온라인 교육이 유행
〇 중국 정부는 2012년 이후 교육의 정보화, 현대화를 주요 목표로 설정, 산업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
- 2012년 3월 교육부는 ‘교육 정보화 10년 발전계획(教育信息化十年發展規劃 2011~2020年)’을 발표, 교육 정보화 분야를 앞으로 10년간 주요 발전산업으로 지정, 교육 클라우드 웹 구축, 정보화 인재 배양, 정보화 관리 시스템 구축을 주요 목표로 선정
- 2012년 7월에는 ‘국가교육사업발전 12·5 계획(國家教育事業發展第十二個五年規劃)’을 발표, 2020년까지 교육의 현대화를 달성, ‘학습 사회’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인적 자원 강대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수립
□ 분야별 전망: 대학 온라인교육 주류, 외국어·직업교육 성장 완만, 유아교육 잠재력 커
〇 온라인 교육은 수강 대상과 수강자 연령에 따라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대학교육, 외국어교육 및 기타 직업기술 교육 등으로 세분화되며, 분야별로 발전 동향이 상이
- 2013년 온라인 교육시장에서 대학 교육은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매년 비중이 다소 감소하고 있음.
* 중국 국무원은 대학 온라인 교육 심사비준권을 하급 기관에 이양하거나 심사비준 절차를 없애서 온라인 교육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
- 온라인 직업 교육 및 외국어 교육 성장률은 각각 21.1%와 18.7%로 원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유아 교육과 초·중등 온라인 교육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약 1억 명의 취학 전 아동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
- 2013년~2014년 1분기까지 중국에 주로 투자한 온라인 교육 프로젝트는 주로 외국어 교육, 직업기술교육, 유아교육 등 분야이고, 특히 외국어 교육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대출금은 약 1억4700만 달러, 17건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고, 그다음이 직업기술 프로젝트로 약 15건을 대출을 받음.
-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케임브리지 워워(WoWo) 유아영어, 바오바오버스(寶寶巴士), 아이러치(愛樂奇) 등이 최근 투자를 받음.
자료원: 칭커연구센터(www.pedata.cn)
□ 온라인 교육 수익모델
〇 콘텐츠 제공기업, 플랫폼 제공기업, 기술 제공기업으로 나뉘며, 세부 분야별 수익모델이 상이
① 콘텐츠 제공기업
- 콘텐츠 제공기업은 주로 교육 동영상, 학습자료 등 관련 학습 지식 및 교육 자재 등을 제공, 교과과정 및 관련 자료(전자교재 등)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
- 신둥팡(新東方), 대학교, 출판사 등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업 또한 오프라인 교육 자본을 총동원해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보, 온라인 교육 수강자를 유치해 수익모델 창출
② 플랫폼 기업
- 플랫폼 기업은 온라인 교육에 적합한 플랫폼을 개발해 교육 콘텐츠 제공기업, 교육기관으로부터 중개수수료 수취, 수익금 배당,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 수입 등이 수익모델
- 그러나 업계 전문가는 바이두 교육(百度敎育)과 같은 초대형 플랫폼을 제외한 나머지 플랫폼은 광고를 통한 수입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밝힘.
온라인 교육 플랫폼
자료원: 바이두(百度)
③ 기술 제공기업
- 기술 제공기업의 주요 수익원은 기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받는 비용으로, 벤처캐피털 회사의 주요 투자 대상임.
- 기업 대상으로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 후이커교육(慧科敎育, Unique Edu)과 온라인동영상 교육 웹사이트 및 플랫폼에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따미과학기술회사(大米科技),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개발한 중쟈오주식회사(中敎股份)가 최근 투자 대상이었음.
□ 시사점
〇 오프라인 교육시장뿐 아니라 급속도로 성장하는 온라인교육시장 진입 시도 필요
- 전자상거래 등장으로 기존 백화점의 영업방식이 달라졌듯이 ‘신둥팡(新東方)’과 같이 기존 영어교육 방식을 온라인으로 접목,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
〇 한국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기술력과 교육 콘텐츠로 중국의 유력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확대되는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을 발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중요
- 한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외국어 교육, 아동교육 등 교육 콘텐츠와 온라인 교육기술분야 등을 현지 주요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방법일 것임.
자료원: 清科研究中心, 中國高新技術產業導報, 中國企業家, 百度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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