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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할랄시장을 주도하는 말레이시아 할랄의 진화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4-09-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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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할랄시장을 주도하는 말레이시아 할랄의 진화
- 화장품 및 세면용품, 의약품, 의료장비에서 물류, 관광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 중 –
- 글로벌 할랄시장 개척을 주도하는 말레이시아와 협력기반 구축 필요 -
□ 말레이시아 할랄산업 현황
○ 할랄산업은 말레이시아 경제에 있어 중요한 성장엔진 중의 하나로 인식됐왔으며, 2011년 150억 링깃(50억 달러) 규모에서 꾸준한 성장을 통해 2020년에는 전체 GDP의 5.8%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게다가 말레이시아 정부는 '할랄'의 개념을 확장해 '모슬렘에 허용되며(Permissible), 건강에 좋고(Wholesome), 안전하며(Safe), 양질(Quality)'이라는 의미를 지닌 '토이반 할랄(Halalan Thoyyiban)'이라는 개념을 창출함으로써 비이슬람 소비자의 할랄제품 소비를 장려해 좋은 성과를 거두었음.
○ 원래 말레이시아 정부는 말레이시아 '할랄인증'을 글로벌 '할랄인증'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출발했지만, 최근에는 ‘할랄산업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2020년까지 말레이시아를 할랄제품과 서비스 부문에서 글로벌 할랄 허브로 구축함으로써 전체 국가 GDP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수준으로까지 확장한 상태임.
2013 말레이시아 할랄제품 품목별 수출 현황
자료원: Global Halal Support Centre, HDC Malaysia (http://www.ghsc.com.my)
2013 말레이시아 할랄제품 국가별 수출현황
자료원: Global Halal Support Centre, HDC Malaysia (http://www.ghsc.com.my)
○ 지난 2013년 6월부터는 한국이슬람중앙회(KMF)의 할랄인증이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부(JAKIM)의 인정을 받아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한국 할랄인증 제품이 유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도 했음. (이전까지는 한국 할랄인증을 붙이고는 말레이시아 수입이 금지된 상황이었음.)
□ 말레이시아 할랄표준 제정으로 글로벌 할랄표준 주도
○ 이제 할랄은 더이상 식품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의약품, 건강보조식품, 의료장비, 화장품 및 세면용품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서비스분야에서도 물류, 포장, 브랜드와 마케팅, 미디어와 여행까지로 확장 일로에 있음.
○ 이러한 흐름을 뒷받침하고 글로벌 할랄시장을 주도해 가기 위해 말레이시아는 식품, 음료, 화장품, 개인용품, 물류, 의약산업 등 6개 분야에 대한 말레이시아 할랄표준(Malaysia Standards: MS)을 수립해 제시함.
6 Malaysia Standards(MS) 표준리스트
표준
항목
MS 1500:2009
Halal Food Production, Preparation, Handling and Storage
MS 2200-1:2008
Islamic Consumer Goods
Part 1: Cosmetic and Personal Care
MS 2400-1:2010
Halalan Toyyiban Assurance Pipeline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for the transportation of goods and/ or cargo chain services
MS 2400–2:2010
Halalan Toyyiban Assurance Pipeline
-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for warehousing and related activities
MS 2400–3:2010
Halalan Toyyiban Assurance Pipeline
-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for retailing
MS 2424:2012
Halal Pharmaceutical
□ 식음료(F &B) 분야 할랄
○ 할랄산업을 대표하는 식품분야에서 말레이시아는 UN에 의해 국제식품규격위원회[CAC, Codex Alimentarius Commission]의 기준을 따르는 대표적인 할랄식품 벤치마킹 선도국가로 인용되기도 했음.
○ 할랄식품은 제조과정에서부터 소비자 구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를 통해 '할랄'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엄격한 심사기준을 가지고 있음.
○ 국제할랄중소기업보고편람(International Halal SME Report Directory 2011/2012)에 따르면 세계 할랄시장의 규모만 2009년 가격 기준으로 720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함.
□ 이슬람 금융 분야(샤리아 금융)
○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은 1963년에 성지순례기금(Tabung Haji)이 조성되면서 시작되었고, 1983년에는 말레이 이슬람 은행(Bank Islam Malaysia)이, 1984년에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국민보험(Syarikat Takaful Malaysia)이 도입되면서 본격적인 발전을 이뤄가고 있음.
○ 말레이시아가 개척한 이슬람 금융은 종합적인 약관, 감독 그리고 진보된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이슬람 금융시장에서 말레이시아가 주도적인 위치에 오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음.
○ 현재 말레이시아는 전통 은행도 이슬람 금융을 취급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16개의 이슬람 은행과 11개 이슬람 보험사가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에 라이선스를 받아 사업을 벌이고 있음.
○ 2008~2012년 동안 이슬람 금융권이 연간 자산성장률 18.6%로 9.3%에 머문 전통 은행을 추월했으며, 자산규모도 2012년 1250억 달러에서 2018년 39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말레이시아는 또한 세계 최고의 수쿠크(SUKUK, 이슬람채권의 일종) 발행국가로 2013년 기준으로 전 세계 수쿠크의 69%인 824억 달러를 발행했으며, 이슬람 보험 분야에서도 22억 달러로 세계 2위임.
○ 지난해 세계 이슬람 금융 규모가 1조5000억 달러까지 성장한 것으로 발표되면서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시장 전망을 밝혀주고 있음.
□ 할랄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분야
○ 세계 화장품시장이 3340억 달러에 달하고 있고, 말레이시아 화장품시장도 13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는 식품과 금융시장 외에도 할랄 화장품과 세면용품시장에서도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중이며, 특히 최근 국내 화장품시장에서도 10~20%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임.
□ 할랄 의약품 분야
○ 말레이시아는 세계 최초로 할랄 환경시스템을 주창하고 국내외 기업이 할랄의약품 제조와 취급 시 지켜야 할 표준으로 'MS 2424'라는 '할랄의약품 가이드라인'을 제시함.
○ 의약품에 대한 할랄인증은 자발적으로 추진된 것으로, 전 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18억 명의 모슬렘 소비자와 60%에 이르는 말레이시아 국내 모슬렘 소비자를 상대로 할랄인증을 받아 의약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이 대상임.
□ 할랄 물류·운송 분야
○ 할랄 물류는 할랄제품이 비할랄제품과 유통과정에서 섞이지 않게 하는 것을 주개념으로 하며, 제품 공급체계 속에서 할랄제품의 순결성을 유지하기를 바라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것임.
○ 국제 할랄식품 유통규모가 이미 250억 달러에 달하는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할랄물류를 표방하는 기업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함.
○ 이에 말레이시아는 물류 분야를 할랄 산업 분야로 규정하고 할랄물류 개념을 개척해 가고 있음.
○ 시장조사기업인 프로스트 설리번(Frost &Sullivan)에 따르면 말레이시아가 국제 할랄표준을 표방하면서 유리한 입장에서 역내 할랄 허브로서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고 분석함.
○ 말레이시아는 항구 주변에 할랄유통단지와 창고를 이미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글로벌 할랄물류 분야의 성장을 주도해 갈 수 있을 것임.
○ 이미 클랑 북부항은 광범위한 국제선박물류망을 보유하고 있어서 부가가치를 더한 할랄물류사업과 연계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상황임.
□ 시사점
○ 또한 경제성장 촉진을 위해서 현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각종 플랜트와 인프라 건설시장을 주목하고 입찰정보나 협력가능한 현지파트너 사전발굴을 적극 추진해야 함.
○ 우리나라가 2조 달러대 무역대국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전 세계 18억 명의 인구를 타깃으로 하는 할랄산업이나 할랄시장을 놓칠 수 없는 입장임.
○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할랄산업과 시장개척에 선구적인 길을 걷고 있는 말레이시아와 협력기반을 구축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음.
○ 특히 식품시장을 넘어 화장품과 의약품 그리고 더 나아가 금융과 서비스업을 확장하면서 글로벌 표준을 만들어가는 말레이시아를 적절히 벤치마킹하면서 차세대 할랄시장에서 한국 상품이 할랄 프리미엄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가속화돼야 함.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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