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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프랜차이즈의 불모지였던 시안, 한국요리가 뜬다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09-01
  • 출처 : KOTRA

 

외국 프랜차이즈의 불모지였던 시안, 한국요리가 뜬다

- 점차 늘어나는 한국 요리 수요, 부족한 공급 -

- 차별화된 서비스와 현지화가 관건 -

 

 

 

□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시안요식업

 

 ○ 외국 프랜차이즈를 찾아보기 힘든 시안 요식업계

  - 현재 시안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프랜차이즈는 KFC, 맥도날드, 버거킹, 피자헛, 스타벅스, 서브웨이, 던킨도넛츠가 주를 이룸.

  - 현재 KFC와 맥도날드는 북경과 상해를 중심으로 일어난 푸시사건과 성장촉진제를 사용한 닭고기 파문으로 인해 고객 수 대폭 감소. 이로 인해 현지 프랜차이즈가 비교적 강세

  - 시안은 중국 타 도시에 비해 비교적 보수적인 성향이 강함. 시안사변이 일어났던 중심지였던 만큼 일본인에 대해 매우 배타적임. 중국 각지에서 일어난 반일 감정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점포 수를 늘려가고 있는 요시노야 등의 일본 프랜차이즈는 시안에서는 매우 약세를 보임. 예외적으로 성공적인 현지화를 통해 본사가 있는 일본보다 중국에 많은 점포를 가지고 있는 아지센 라멘만이 여전히 강세를 보임.

 

 ○ 시안 현지 음식이 주메뉴인 프랜차이즈가 대세

  - 시안의 특색 요리 중 고기볶음을 빵 사이에 넣어서 만든 일종의 ‘중국식버거’인 러우자모와 녹말을 압축해 만든 쫀득한 면발에 각종 야채를 넣고 새콤한 양념에 비벼 먹는 음식인 량피가 시안 프랜차이즈 요리의 주된 메뉴임. 두 가지 음식 모두 빠른 조리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음.

  - 시안 음식 프랜차이즈는 패스트푸드점의 성격을 띠고 있지만 조리가 빠르다는 특징 때문에 주문이 들어오면 조리를 시작함. 그 때문에 기본적인 고추나 식초, 향신료 등의 정도를 주문 시에 고객의 입맛에 맞춰 조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음.

  - 지속적인 메뉴의 개발로 중국 현지 프랜차이즈라는 이름에 걸맞게 음식의 개량을 통해 면의 굵기, 재료 등을 다양화해 고객이 자신에 입맛에 맞춰 주문할 수가 있음.

  - 특색요리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중국음식을 개량해 죽, 국수, 빵을 제공, 메뉴의 다양화를 추구함.

  - 외국 프랜차이즈의 전유물이었던 햄버거류를 메뉴의 도입,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젊은 연령대의 고객층을 확보

 

 ○ 시안 현지 음식 프랜차이즈

 

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 시안의 한국요리

 

 ○ 시안의 한국 관련 산업 현황

  - 시안은 중국 서북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동북지역이나 연해 지방에 비해 한국인과 한국 기업의 진출이 비교적 늦은 편임.

  - 2000년대 서부 대개발이 시작되면서 한국과 직항노선이 개통되고, 중국에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관광산업과 요식업이 진출함. 하지만 동북지역에 비해 매우 떨어지는 소득 수준으로 인해 시안 현지인의 음식 소비는 매우 낮아 대부분의 한국 음식점의 시안시장 진출은 실패로 돌아감.

  - 삼성 반도체 공장설립과 동시에 관련 업체 15개 공장 설립, 이로 인해 시안 내 한국 교민 수가 급속도로 증가함. 교민 수가 증가하면서 한국 관련 3차산업 진출이 늘어남.

  - 삼성 반도체 공장 근거리에 한국 교민 수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인타운 형성, 다수의 한국음식점이 자리를 잡음, 주 고객은 현지 한국인

  - 한국 음식점의 주 고객층이 현지 한국인이기 때문에 수요가 많지 않음, 대체적으로 중국 내 다른 도시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 현지 중국인이 소비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음.

 

□ 시안의 한식 프랜차이즈

 

 ○ 한식의 고급화, 서라벌

  - 서라벌은 중국으로 진출한 프랜차이즈 중 가장 오래된 기업으로 한국의 음식문화가 중국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침. 현재 중국 각지에 9개의 분점을 가지고 있음.

  - 서라벌은 현지 교민이 아닌 중국인이 주 고객층이기 때문에 위치를 선정할 때 편리한 대중교통과 주차장의 용의성을 가장 중요시함.

  - 서라벌의 가장 대표적인 현지화 전략은 바로 고급화임. 점포 내 인테리어를 모두 한국의 전문가를 초빙해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느낌을 가미함. 고객에게 한국 음식을 맛볼 뿐만 아니라 한국의 아름다움을 제공

  - 모든 요리는 정갈하게 준비해 제공해 고객에게 청결하다는 인식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제공함.

  - 한국식의 서비스정신을 강조해 매일 모든 종업원에게 서비스 교육을 실시함.

  - 한국의 전통인테리어와 정갈한 음식, 종업원의 서비스 정신으로 인해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 현지인에게 귀빈을 접대하거나 모임을 가질 때 최적의 장소로 자리 잡음.

 

 ○ 한식의 보급화, 태희네

  - 태희네는 중국 서안 지역의 대표 한국 요리 프랜차이즈로 현재 서북지역에 10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음.

  - 태희네는 저렴한 가격과 빠른 조리시스템을 특징으로 현지 중국인에게 환영받고 있음.

  - 메뉴 개발에 있어서 태희네는 신한식 요리라는 타이틀로 순수한 한국 요리가 아닌 현지 사람에 입맛에 맞춰 퓨전 한식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음. 프랜차이즈에 특성인 통일화된 유통시스템으로 본사에서 주기적으로 신 메뉴개발을 진행함.

  - 현지 식재료 사용을 기본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비교적 점포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매장판매, 포장판매, 배달을 동시에 제공해 현지인에게 많은 환영을 받음.

  - 웹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개선사항을 받아 메뉴의 지속적인 개량이 이뤄짐.

  - 회원 적립제와 쿠폰제를 동시에 적용해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면서 지속적인 고객유지를 하고 있음.

  - 매장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한 구역의 점포 수를 제한하고 있음.

 

□ 시사점

 

 ○ 시안 음식의 특징과 현지화

  - 시안은 땅이 척박해 쌀농사보다는 주로 밀 농사가 이뤄짐, 시안사람의 주식은 밀로 만든 만두나 면이 주를 이루고 한국과 유사하게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쫄깃한 식감을 중시하기 때문에 밀요리의 집중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함.

  - 서북지역의 특성상 이슬람교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이슬람 인구가 많음, 전체적으로 돼지고기의 소비가 적고 양고기의 소비가 많음. 돼지고기를 양고기로 대체해 메뉴를 개발하고 할랄푸드의 메뉴개발을 진행한다면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이슬람 고객을 유치할 가능성이 높음.

 

 ○ 거세게 불어오는 한류(韓流)

  - 한국 드라마나 예능프로를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현재 중국 현지 KFC, 코카콜라 등 많은 외국계 프랜차이즈는 모두 한국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한류의 파급효과가 매우 큼.

  - 한국 드라마를 통해 유명해진 한국 음식은 잠재적인 소비자는 많으나 현재 시안시의 한국 음식점의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과수요 상태,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 형성돼 있음. 식재료의 현지조달과 요리의 현지화를 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만든다면 비교적 낮은 수입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소비자를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시안 진출의 최적의 조건

  - 현재 시안시는 급격하게 늘어나는 한국인 인구를 감당할 수 있는 한국계 기본 인프라가 타 도시에 비해 매우 부족한 상황임. 시안시 정부는 한국 관련 제3차 산업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임.

 

자료원: 2014년도 1분기 중국요식업시장분석

 

  - 현재 산시성의 1분기 요식업 매출 총액은 베이징시나 타 도시에 비해 매우 낮은 상황임. 하지만 가장 꾸준한 성장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전년도 대비 증가율이 줄어든 다른 도시에 비해 더욱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신화망(新華罔), 국무원 중국정부망(國務院中國政府罔), 중국연쇄경영협회망(中國連鎖經營協會罔), 중국신문망(中國新聞罔), 바이두(百度),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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